드류 도버

덤프버전 :



파일:IMG_7765.png

드류 도버
Drew Dober

본명
앤드류 마틴 도버
(Andrew Martin Dober)

국적
미국 파일:미국 국기.svg
출생지
오마하, 네브래스카
거주지
덴버, 콜로라도
입식 전적
3전 3승
생년월일
1988년 10월 19일 (35세)
종합격투기 전적
40전 27승 12패 1무효

14KO, 6SUB, 7판정

2KO, 4SUB, 6판정
체격
173cm / 70kg[1][2] / 178cm
테마곡
Montell Jordan - This Is How We Do It
UFC 랭킹
라이트급 15위
SNS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 개요[편집]


파일:14499298670.jpg
UFC 라이트급 종합 격투기 선수.


2. 전적[편집]




  • 무효 : 레안드로 실바[3]


3. 커리어[편집]



3.1. 커리어 초창기[편집]


오마하에서 태어난 도버는 어린시절 홀어머니와 이복형제와 같이 살았다.[4] 14세부터 무에타이를 시작했고 2번의 아마추어 챔피언을 지냈다. 고등학교 2, 3학년땐 레슬링을 했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Mid-America Martial Arts에서 종합격투기를 시작했다.

아마추어전적 9승 무패를 기록하고 2009년 프로로 전향했다. 웰터급 경기 1경기를 제외하면 라이트급에서 활약하며 Bellator 등 여러 단체를 돌아다니며 8승 3패를 기록했다.


3.2. UFC[편집]


2012년 2월 TUF 15에 참가했지만 첫 상대인 대런 크룩생크를 상대로 만장일치 판정패했다.이후 중소단체에서 7승 1패를 기록한 후 2013년 하반기 UFC에 입성한다.

3.2.1. vs. 션 스펜서[편집]


TUF 18 Finale에서 부상입은 세르지오 모라에스를 대신해 션 스펜서와 맞붙었다. 1라운드부터 치열한 혈전을 벌였고 스펜서가 오른손과 바디킥으로 데미지를 입히며 리드했고 2라운드 도버가 테이크다운을 시도했으나 스펜서가 방어에 성공했고 3라운드 스펜서가 니킥과 펀치연타로 리드하며 30-27 만장일치 판정패했다.


3.2.2. vs. 닉 하인[편집]


UFC Fight Night 41에서 독일의 닉 하인과 맞붙었다. 경기 초반 왼손 훅으로 하인을 넉다운시키고 이후 테이크다운에 성공했으나 하인은 숏펀치로 도버의 안면에 컷을 냈다. 2라운드 하인의 더블렉을 잘 막아냈고 역으로 백에서 라이드를 잡았고 탑포지션에서 엘보로 데미지를 줬다. 3라운드 도버는 테이크다운 시도이후 하인에게 펜스로 몰려 콤비네이션을 허용하며 29-28, 29-28, 30-27 만장일치 판정패 했다.


3.2.3. vs. 제이미 바너[편집]


UFC on Fox 13에서 전 WEC 라이트급 챔피언이였던 제이미 바너와 맞붙었다. 2라운드 왼손으로 바너를 넉다운시키고 리어 네이키드 초크로 서브미션승을 거둔다.


3.2.4. vs. 레안드로 실바[편집]


UFC Fight Night 62에서 레안드로 실바와 맞붙었다. 2라운드 길로틴 초크로 탭을 치지 못하며 레프리의 테크니컬 서브미션 판정을 받았으나 도버는 즉시 의식이 있었다고 항의하며 이의를 제기했고 레프리의 오심으로 판정하고 무효처리되었다.


3.2.5. vs. 에프레인 에스쿠데로[편집]


UFC 188에서 에프레인 에스쿠데로와 맞붙었다. 1라운드 54초만에 길로틴 초크로 서브미션 패했다.


3.2.6. vs. 에릭 코크 (불발) → 스캇 홀츠맨[편집]


UFC 195에서 에릭 코크와 맞붙을 예정이였으나 코크가 부상으로 이탈했고 대타로 들어온 스캇 홀츠맨과 맞붙었다. 1라운드 테이크다운으로 리드했지만 2라운드 홀츠맨이 펀치교환전에서 근소하게 밀렸으며 3라운드 난타전을 펼치면서 29-28 만장일치 판정승을 거뒀다.


3.2.7. vs. 이슬람 마카체프 (불발)[편집]


UFC on Fox 19에서 이슬람 마카체프와 맞붙을 예정이었으나 계체량 이후 마카체프가 약물 양성반응에 걸리며 경기가 취소되었다.


3.2.8. vs. 에릭 코크 (불발) → 제이슨 곤잘레스[편집]


UFC 203에서 에릭 코크와 맞붙을 예정이었으나 코크가 부상으로 이탈하며 대타로 들어온 제이슨 곤잘레스와 맞붙었다. 경기 초반 도버의 왼손훅 타이밍에 곤잘레스가 테이크다운을 성공시켰으나 바로 일어났다. 그 후 도버가 곤잘레스를 펜스로 밀어붙여 왼손 훅을 적중시켜 데미지를 입히고 오른손 훅으로 그로기에 몰리며 1라운드 TKO승을 거뒀다.


3.2.9. vs. 올리비에 오빈-머시에이[편집]


UFC 206에서 올리비에 오빈-머시에이와 맞붙었다. 1라운드 머시에이가 테이크다운으로 도버를 그라운드로 끌고갔으나 이스케이프에 성공하고 타격으로 리드했다. 그러나 2라운드부터 머시에이가 잽으로 리드하고 테이크다운을 성공시킨후 백에서 리어 네이키드 초크로 서브미션패했다.


3.2.10. vs. 조쉬 버크먼[편집]


UFC 214에서 조쉬 버크먼과 맞붙었다. 경기 초반 버크먼을 펜스로 몰고 왼손을 적중시켜 넉아웃시켰다.


3.2.11. vs. 프랭크 카마초[편집]


UFC on Fox 27에서 프랭크 카마초와 맞붙었다. 경기 초반 펜스로 몰았으나 카마초의 테이크다운 시도를 허용하고 사이드 마운트를 점령했다. 도버는 이스케이프에 성공했으나 카마초가 카운터 어퍼컷으로 도버에게 큰 데미지를 줬다. 접전이 일어났고 클린치에서 카마초가 트립을 시도했으나 역으로 테이크다운을 허용했다. 도버가 하프가드를 패스하고 암바를 시도했으나 스윕당해 파운딩과 엘보를 허용했다. 2라운드 펜스로 압박하며 카마초의 카운터를 피하며 강타 콤비네이션을 적중시켰다. 3라운드에서도 도버가 테이크다운을 성공시켰으나 스윕당했고 접전이 일어났다. 카마초가 바디킥으로 유효타를 따냈지만 29-28, 29-28, 30-27 도버가 만장일치 판정승으로 승리를 거뒀다. 파이트 오브 나이트에 선정되었다.


3.2.12. vs. 존 턱[편집]


UFC Fight Night 135에서 존 턱과 맞붙었다. 라운드 내내 턱을 압박하며 유효타로 압도하며 30-26, 30-26, 30-27 만장일치 판정승을 거뒀다.


3.2.13. vs. 베네일 다리우쉬[편집]


UFC Fight Night 146에서 베네일 다리우쉬와 맞붙었다. 경기 초반 타격전에서 리드를 가져갔으나 2라운드 그라운드에서 백을 뺏기고 암바를 허용하며 서브미션패했다.


3.2.14. vs. 폴로 레예스[편집]


UFC on ESPN 3에서 폴로 레예스와 맞붙었다. 경기 초반부터 케이지로 밀어붙이고 콤비네이션으로 레예스를 넉다운시켰고 일어난 레예스에게 왼손 훅으로 넉아웃시켰다.


3.2.15. vs. 나스랏 하크파라스트[편집]


UFC 246에서 나스랏 하크파라스트와 맞붙었다. 초반부터 같은 사우스포인 나스랏에게 잽을 활용하며 압박하다가 나스랏의 레그킥에 왼손훅을 적중시켜 넉다운시켰고 후속 파운딩으로 넉아웃 승을 거뒀다. 퍼포먼스 오브 나이트에 선정되었다.


3.2.16. vs. 디에고 페레이라 (불발) → 알렉산더 헤르난데스[편집]


UFC Fight Night: Hermansson vs. Weidman에서 디에고 페레이라와 맞붙을 예정이였으나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대회자체가 취소되었다. UFC Fight Night 171에서 알렉산더 헤르난데스와 경기가 잡혔다. 1라운드는 케이지로 몰았으나 헤르난데스의 잽에 고생을 했고 아이포크까지 허용했다. 하지만 2라운드부터 훅 난타로 헤르난데스에게 데미지를 줬고 헤르난데스는 더블렉을 시도했으나 잘 막았다. 도버는 어퍼컷이후 양훅으로 헤르난데스를 넉다운시켰고 헤르난데스는 더블렉을 시도했으나 데미지를 회복하지 못했고 레프리가 스탑선언하며 TKO승을 거뒀다. 퍼포먼스 오브 나이트에 선정되었다.


3.2.17. vs. 디에고 페레이라 (불발)[편집]


UFC on ESPN 17에서 디에고 페레이라와의 경기가 재성사되었으나 페레이라가 질병으로 이탈하며 경기가 취소되었다.


3.2.18. vs. 이슬람 마카체프[편집]


UFC 259에서 이슬람 마카체프와의 경기가 재성사되었다. 라운드 내내 테이크다운과 탑 컨트롤로 리드 당하다가 3라운드 암 트라이앵글 초크로 서브미션 패한다.


3.2.19. vs. 브래드 리델[편집]


UFC 263에서 킥복서인 브래드 리델과 맞붙었다. 1라운드 리델의 테크닉에 고전했고 2라운드 케이지로 압박하며 도버가 리드를 가져갔으나 3라운드 리델의 테이크다운과 풀백카운터로 그로기에 몰리고 파운딩으로 라운드를 빼앗기며 29-28 만장일치 판정패했다.


3.2.20. vs. 릭 글렌 (불발) → 테런스 맥키니[편집]


UFC Fight Night 204에서 릭 글렌과 맞붙을 예정이였으나 글렌이 사타구니가 찢어지는 부상을 입고 이탈했고 대타로 신성인 테런스 맥키니와 맞붙었다. 맥키니의 오른손에 큰 위기를 맞이했으나 플라잉 니를 적중시키고 펀치러쉬로 TKO승을 거뒀다.


3.2.21. vs. 하파엘 알베스[편집]


UFC 277에서 하파엘 알베스와 맞붙었다. 알베스는 그라운드에서 화려한 이스케이프를 보여주고 2라운드 케이지에 몰려서도 좋은 머리 움직임을 보여줬으나 바디펀치가 명치에 적중하며 고꾸라졌다. 퍼포먼스 오브 나이트에 선정되었다.


3.2.22. vs. 바비 그린[편집]


UFC Fight Night 216에서 바비 그린과 맞붙었다. 바비 그린에게 카운터를 계속해서 허용하며 유효타 수가 크게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그린의 거리가 깨지고 근접한 순간 왼손으로 바비 그린을 KO 시키며 역전승을 거뒀다.

이로써 3연속 KO승을 거뒀으며, 포이리에와 함께 라이트급 내 최다 KO 1위(8회)에 오르게 되었다.

경기 후 인터뷰에서 191cm의 장신이자 랭킹 10위인 제일린 터너를 콜했다. 경기 이후에는 코너 맥그리거마이클 챈들러의 경기가 성사되지 않는다면 마이클 챈들러와 경기하는 것도 관심 있다고 밝혔다.


3.2.23. vs. 맷 프레볼라[편집]


2023년 5월 7일에 열린 UFC 288에서 맷 프레볼라와 맞붙었다. 1라운드 초반 프레볼라의 카운터에 대미지를 입었지만 뚝심과 맷집으로 버티며 바디샷을 던지며 프레볼라를 케이지로 밀어붙이고 있었다. 하지만 바디샷을 던지다가 프레볼라의 체크훅이후 강력한 오른손 훅 카운터에 안면을 적중당해 넉다운당했고 후속파운딩으로 TKO 패배를 기록하고 말았다. UFC 입성후 첫 KO패배다.


3.2.24. vs. 릭 글렌[편집]


2023년 10월 8일에 열린 UFC Fight Night 229에서 릭 글렌과 맞붙는다. 결과는 1라운드 TKO 승리. 이 경기로 인해 라이트급 최다 KO로 단독 1위에 등극했다. 퍼포먼스 오브 나이트로 보너스를 받았다.


4. 파이팅 스타일[편집]


무에타이 베이스의 사우스포 타격가로 광폭한 타격능력을 지녔다. 계체 후 리게인 체중, 그러니까 경기 당일 체중이 80kg이 넘는 피지컬을 바탕으로 한 타격을 선보이는데 특히 상대방을 케이지로 몰았을때 빠른 핸드스피드와 넉아웃 파워를 가진 무자비한 펀치 콤비네이션으로 끝내거나 기습적으로 날리는 왼손 훅의 위력이 정확하고 강력해서 이걸로 많은 KO승을 이끌어냈다. 케이지 중앙을 잡고 있을땐 풋워크도 잘 활용하는 편이며 맷집도 상당히 좋은 편. 강펀치를 맞더라도 미동이 없으며 맞으면서 전진하는 스타일이다. 커리어 초창기 중소단체에서 KO패당한걸 빼면 KO패가 없다.[5] 여러모로 로비 라울러와 어느 정도 비슷한 면이 있다. 차이점이라면 도버는 왼손 훅이 주 무기이고 라울러는 오른손 체크훅이 주 무기지만.

킥도 준수하게 잘찬다. 무에타이 베이스답게 상대의 킥 타이밍에 맞춰 레그킥 카운터를 낸다든지, 스위치 바디킥, 클린치에서 싸잡고 니킥을 날린다든지 잽 주고 헤드킥을 날리는등 적재적소로 활용한다.

리게인 체중이 높으니 완력이 좋아 클린치에서의 대응도 좋은 편이다. 나름 레슬러인 버크만의 레슬링을 완력으로 무력화 시킬정도며 역으로 케이지 테이크다운을 시도하기도 했다.

단점은 그래플링 특히 디펜스 레슬링, 그라운드 어릴때 레슬링 수련경력이 있고 굵고 탄탄한 몸에 비해 테이크다운 디펜스가 그닥 좋지는 않다. 프랭크 카마초에게 여러 번 넘어가서 패배할 뻔했고[6] 그라운드 운용도 그렇게 좋지는 않다. 4번의 서브미션패에서 볼 수 있듯이 서브미션 방어도 좋지않다. 다리우쉬 전에서는 암바로 피니쉬 당했다. 이 단점들을 잘 보여주는 경기가 마카체프와의 경기. 전 라운드를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여주지 못한채 하위 포지션에 깔려 있었으며 결국은 3라운드 암트라이앵글 초크로 패배했다. 마카체프의 그래플링이 체급내에서 어나더레벨인 것도 있지만 드류 도버의 그래플링도 심각한 문제다.

두번째 단점은 사이드스텝의 부재와 자신이 케이지에 몰리면 대응을 잘 못한다. 카마초 전에서 잘 보여줬듯이 압박하면 기세잡고 콤비네이션을 올리나 반대의 상황이 되면 케이지를 잘 못빠져나가서 타격을 많이 허용한다.

세번째로는 훅 위주의 타격은 좋은 편이나 나머지 스트레이트나 어퍼옵션은 부족하거나 없다. 특히 어퍼컷은 테이크다운을 활용하는 레슬러들에게 좋은 공격인데 니킥은 어퍼컷보단 강력하나 다리가 잡히면 바로 넘어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어퍼컷은 다리 잡히는 부담이 적고 설령 실패하더라도 언더훅으로 디펜스 연계가 가능하다. 이 점 역시 부실한 테이크다운 디펜스와 연관이 있다. 마카체프전 3라운드에서 도버의 양훅러쉬를 간파하고 사각으로 피해서 클린치를 잡고 테이크다운시켰다.

체급 내에서 신장과 리치가 짧은 것도 단점. 다니엘 코미어 처럼 체급을 극복하는 레슬링을 갖고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전략이 전진 난타전으로 한정이 된다. 가드도 높지는 않다. 현재도 종합격투기 전적 37전으로 경기를 꽤 많이 치렀는데 나이가 들어 맷집과 신체능력이 낮아지면 이것이 큰 단점으로 찾아올 수도 있다.


5. 여담[편집]


  • 5살 때부터 격투기에 관심이 있었다고 한다. 14살 때 무에타이를 배우기 시작해서 고등학생 때 무에타이 아마추어 내셔널 타이틀을 2번이나 획득했다. 레슬링은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수련했다고 한다.

  • 주짓수 브라운 벨트이다.

  • 한 번의 이혼 경력이 있는데 전 부인이 UFC에서 자신을 이겼던 닉 하인의 여동생이다. 2021년에 다른 여자와 재혼했다.


  • 아침에 커피 마시는 것을 선호하며 좋아하는 음식은 스테이크와 치즈버거라고 한다.

  • UFC 259에서 드류 도버를 이긴 이슬람 마카체프의 인터뷰[7] 때문에 어쩌다 보니 한국 한정으로 GOAT라는 밈이 생겼다. 한국 격투기 팬들 사이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받고 있는 밈인데, 드류 도버의 경기 영상이나 언급되는 격투 채널 영상 댓글 창에는 GOAT 드립이 난무한다. 프란시스 은가누도 못 이겨본 남자, 타이틀전에서 한 번도 패배한 적이 없는 남자, 11번의 패배를 제외하면 무패인 남자, 사실상 라이트급 GOAT 라든지, 격투기 전문 기자인 이교덕의 유튜브 채널에서 인터뷰를 했는데 한국에서 그를 도버 GOAT라고 부른다고 하자 자신은 모르고 있었으며 팬들에게 정말 고맙다고 답했고 재미있는 경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 위 항목에서 드러나듯이 이슬람 마카체프에게 무한 샤라웃을 받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위의 인터뷰뿐만 아니라 마이클 챈들러에게도 타이틀전을 치르고 싶으면 드류 도버와 같은 젊은 선수들을 이기고 올라오라고 하는 등... 사실 마카체프와의 경기는 일방적인 패배였고 그 후로도 전혀 인상적인 경기력을 보여 주지 못하는데, 언론플레이임을 감안해도 이런 대접은 굉장히 특이한 사례이다. 김대환 해설은 그냥 마카체프가 드류 도버를 인간적으로 좋아하는 것 같다(...)고. 마카체프가 라이트급 챔피언까지 올라간 지금에는 의문의 떡상을 거듭해 격투 커뮤니티에서 거의 전쟁의 신 대접을 받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4 13:13:41에 나무위키 드류 도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경기 당일 체중은 83kg.[2] 계체량 후부터 경기 당일까지 체중을 무려 18%나 회복한 것으로, 이는 경기 당일에도 선수들의 체중 측정을 실시하는 CSAC가 공개한 자료 중에서 체중 회복을 가장 많이 한 사례이다. 도버가 라이트급에서 얼마나 무거운 유닛인지 알 수 있게 해 주는 자료이다.[3] 실바가 2라운드 길로틴 초크로 승리했으나 심판의 스탑타이밍이 잘못되어 무효처리[4] 친아버지는 18세 이전까지 만난적이 없다.[5] 허나 최근 UFC 288에서 맷 프리볼라에게 KO를 당하고 말았다.[6] 여담으로 인지도가 없어서 묻혔지만 판정도 찝찝했다.[7] UFC 280에서 찰스 올리베이라와 마카체프의 타이틀전이 성사되기 몇 달 전에, 올리베이라가 이긴 상대는 전성기가 다 지난 토니 퍼거슨, 막 UFC에 진입한 마이클 챈들러, 그리고 저스틴 게이치가 다이고 나머지는 이름도 없는 상대들이라고 말했다. 그러고선 자신은 아르만 사루키안티아고 모이세스와 드류 도버 같은 젊은 강자들을 이겼으니 자신이 찰스보다 더 나은 선수라는 소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