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아머

덤프버전 :



파일:external/images.wikia.com/Blade_Armor.jpg

Blade Armor

1. 개요
2. 각 파츠별 설명
2.1. 헤드 파츠
2.2. 풋 파츠
2.3. 보디 파츠
2.4. 암 파츠
3. 갤러리
4. 기타


1. 개요[편집]


록맨 X 시리즈아머이며 록맨 X6에서 등장한다. 팔콘 아머를 기초로, 엑스가 제로에게 물려받은 제트 세이버와 연계하는 것에 중점을 둔 아머라고 할 수 있다. 위 일러스트에서도 볼 수 있듯이 버스터와 세이버를 일체형으로 만들어 버스터의 총구에서 칼날을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세이버는 섀도우 아머의 원월륜이 더욱 강하고, 차지샷도 포스 아머 및 얼티밋 아머의 플라즈마 샷에 비해 판정도 작을 뿐더러 노 파츠 차지샷보다 대미지가 오히려 줄어든다. 그나마 마하 대시의 기동력으로밖에 못 가는 곳이 좀 있어서 쓸모는 분명히 있지만 X5의 팔콘 아머와 너무 비교된다. 거기다 마하 대시 특유의 조작감이 타 시리즈 아머들의 공중 대시와는 많이 다른지라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불편하다.

단, 이는 어디까지나 아머의 기본적인 스펙일 뿐이고, 특수무기 활용 가능과 자유로운 이동이라는 유틸성을 빼놓고 이야기한 것이다. 본작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보스를 처치하고 입수하는 특수무기들이 하나같이 고성능인데, 이를 십분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 특수무기의 활용에 따라서는 섀도우 아머로는 불가능한 스피디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므로 섀도우 아머와 비교했을 때 분명히 차별화된 장점이 있다.

이전까지는 아머 자체의 낮은 성능 때문에 이도저도 아닌 어중간한 평가를 받았지만, 마하 대시를 이용한 스테이지 스킵, 다단 히트 버그, 공략하기 힘든 난코스에서 마하 대시와 강력한 웨폰들을 적절하게 응용하는 방법 등이 연구되어 플레이어의 기량에 따라서는 오히려 섀도우 아머보다 더 쉽고 빠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X6의 게임 스테이지들은 중간중간 매우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구간들이 일부 존재하는데, 이는 아머의 성능에만 의존하려고 했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는 것이다. 하필 전작에서 등장했던 포스, 팔콘, 가이아 아머들이 유독 고성능이었기에, 이에 익숙해진 유저들이 특수무기를 활용한 플레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도 X6의 체감 난이도를 높이는 이유 중 하나였다.[1] 연구가 부족한 발매 초창기에는 특수무기에 익숙해지지 않은 유저들이 많았기 때문에 블레이드 아머의 평가도 낮을 수밖에 없었다.

비교 대상이된 X4, X5의 아머들과 비교하면 기본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존 아머처럼 차지샷+기본기 위주의 운영보다는 특수무기 위주로 운용해야 한다. X6는 엑스의 버스터가 약한 반대 급부로 특수무기가 시리즈 내에서도 손 꼽히게 강력하기 때문에 특수무기 관련 DNA 파츠를 착용하고 특수무기와 차지 세이버를 병행하는 식으로 플레이하면, 섀도우 아머로는 골머리를 썩는 구간에서도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특히 vs 나이트메어 마더, vs 하이맥스, 보스 재생실 구간에서는 오히려 섀도우 아머보다도 빠르고 손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2000년대 초중반, 게임 출시 뒤에 대한민국에서 아머 이름이 '블란디얼'이란 이상한 루머가 돈 적이 있다.

본작에서는 엑스도 세이버를 쓰는데 블레이드 아머만 세이버를 손에 쥐고 휘두르는 게 아니라 버스터 총구 부분에서 레이저 칼날이 나오는 방식이다. 그래서 게임에서의 도트도 약간 다르다.

헤드 파츠의 뿔이나 공격 시의 버스터 형태를 보면, 블레이드 아머의 디자인이 사무라이에서 모티브를 따온 걸 알 수 있다. 섀도우 아머가 닌자를 모티브로 한 아머인 점을 생각하면 흥미로운데, 본작에서 엑스가 세이버를 많이 쓰는 것에 맞춰 아예 양대 아머의 모티브까지 도검을 많이 다루는 전근대 일본의 직업을 콘셉트로 한 듯하다.

2019년 8월 카드다스로 발매된 기가미션에서는 프로토 타입 블레이드 아머가 나오는데, 이 때는 무려 배리어블 버스터와 제트 세이버를 동시에 다루며 전체적인 외형은 글라이드 아머와 흡사하게 생겼다.[2]


2. 각 파츠별 설명[편집]



2.1. 헤드 파츠[편집]


파일:external/images.wikia.com/Head-blade.png

라이트 박사: 엑스야.. 아머 프로그램을 받거라. 4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모아 아머를 완성시키거라! 이번엔 블레이드 아머의 헤드 프로그램을 주지. 특수무기의 소비량을 줄일 수 있을 게다. 세계 평화와 너의 안전을 기도하고 있으마..

엑스로 대화할 시


라이트 박사: 제로야.. 아머 프로그램을 받거라. 4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모아 아머를 완성시키거라! 이번엔 블레이드 아머의 헤드 프로그램을 주지. 특수무기의 소비량을 줄일 수 있을 게다. 엑스와 제로, 너의 안전을 기도하고 있으마..

제로로 대화할 시

센트럴 뮤지엄의 랜덤 에리어[3] 중 공룡이 배경인 에어리어 중 하나에 진입시, 눈에 띄는 장소에 있다. 얻는 건 어렵지 않지만 센트럴 뮤지엄이란 스테이지 특성상, 몇 번을 들어가도 해당 에리어에 진입되지 않아 못 얻는 경우가 많다. 첫번째나 두번째 위치에서 공룡 화석이 나온다면 꽝이고 초반에 안 나왔더라도 최소한 세번째 위치까지 가야 할 뿐더러 심지어 세번째나 네번째 위치에서 워프 존이 나올 경우[4]까지 있어 운이 없다면 굉장한 노가다를 요구한다. 또한 캡슐이 나오는 맵 구조가 랜덤이라 막혀있어 빙 돌아가게 될 경우 캡슐 옆 레플리로이드의 구출에 실패할 수도 있다.

기능은 특수무기 게이지 소비량 감소.

2.2. 풋 파츠[편집]


파일:external/images.wikia.com/Foot-blade.png

라이트 박사: 엑스.. 평화는 언제나 돌아오게 될까? 적어도 너만은 싸움 없는 평화로운 세게에서 살기를 바랬지만... 그러나 이 악몽을 끝내야만 한다. 아머를 주는 정도 밖에 널 도울 수 없는 무력한 나를 용서해 주렴.. 안전을 위해 4개의 프로그램을 모아야 아머가 완성되게 했다. 4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모아서 아머를 완성시키거라. 여기서는 블레이드 아머의 풋 프로그램을 주마. 대쉬 성능을 높인 마하 대쉬를 쓸 수 있을 게다. 마하 대쉬를 쓰는 순간 무적이지. 지구를 위해, 미래를 위해 힘써주렴..

(엑스로 대화할 시)


라이트 박사: 제로야.. 무사했구나..

제로: 나는 죽지 않아.. 라고 말하고 싶지만. 누구에게 도움을 받은 건지, 회복 기능으로 살아난 건지.. 정신을 차려 보니, 기억이 애매한 채로.. 여튼, 움직일 수는 있었어.

라이트 박사: 제로, 아직 세계는 너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니까 살아난 거겠지? 그리고 이 악몽을 끝내야만 한다.. 미안하지만 엑스에게 이 아머 프로그램을 건네주기 바라네.. 안전을 위해 4개의 프로그램을 모두 모아야 아머가 완성되게 했다. 여기서는 블레이드 아머의 프로그램을 주도록 하지. 대쉬 성능을 높인 '마하 대쉬'를 쓸 수 있을거다.. 에어 대쉬의 거리가 2배에.. 대쉬를 시작한 순간은 무적이란다.. 지구를 위해.. 미래를 위해.. 힘써주기 바란다..

(제로로 대화할 시)

아마존 에리어에서 초반 아래로 떨어진 직후, 오른쪽의 뻔히 뭔가 있어보이는 곳에서 얻을 수 있다. X4의 웹 스파이더스 스테이지에서 포스 아머 풋 파츠를 먹는 곳과 비슷한 느낌. 가장 날로 먹는 파츠다.

공중에서 상하좌우로 대쉬할 수 있는 마하 대쉬가 가능해진다. 공중에서 점프나 대쉬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충전 모션에 들어가며 이 상태에서 누르는 방향키 쪽으로 버튼을 떼면 이동한다. 에어 대쉬와 달리 상·하·좌·우 4방향으로 이동가능하다. 무적 시간과 공격 판정이 있기는 한데, 이 무적시간이 발동시 아주 잠깐 존재하며 무적시간이 사라짐과 동시에 공격판정도 사라지므로 공격판정을 실전에 활용하기는 조금 어려운 편이다. 다만 판정 자체는 좋으므로 이 공격 판정으로 하이맥스의 가드를 깰 수도 있다.

단점은 본작의 팔콘 아머로 쓰는 에어 대쉬처럼 중간에 끊을 수가 없어 거리 조절이 어렵다는 것, 그리고 대쉬 버튼 뿐만 아니라 점프 버튼으로도 나가기 때문에 버튼 조작을 하다보면 원치 않은 상황에서 튀어나가기 십상이다.

조작감이 워낙 이질적이기에 적응하기 어렵고 사용하기도 힘든 기술이지만 마하 대쉬야 말로 다른 아머들과 차별화되는 블레이드 아머만의 아이덴티티로써, 블레이드 아머의 성능을 체감하고 싶다면 반드시 마하 대쉬의 사용법을 숙달해야만 한다. 얀마 옵션이나 가드 셀을 켜두면 노바 스트라이크 같은 공격기로 활용할수 있으니 공격 수단이 하나 더 늘어나는 셈이고, 많은 적들이 몰려나오는 구간에서는 적들 사이를 빠르게 돌파하는 용도로도 사용되며, 긴 비거리와 수직 대쉬의 이점을 살려서 즉사 구간을 패스하고 쉽게 넘어갈수도 있다.

X5의 팔콘 아머 역시 공격 판정은 있었으나, 보스에게는 공격 판정이 없고 무적 판정만 존재했다. 이 데미지의 비결은 대쉬 중 공격판정이 다단 히트라는 것. 또한 비거리는 에어 대쉬의 2배. 가드 셸 켜고 하이맥스에게 꼬라박을 시전하면 하이맥스가 아이스크림처럼 녹아내린다.[5]


2.3. 보디 파츠[편집]


파일:external/images.wikia.com/Body-Blade.png

라이트 박사: 엑스야.. 아머 프로그램을 받거라.. 4가지 아머 프로그램 모두를 모아 아머를 완성시키거라.. 여기서는 블레이드 아머의 보디 프로그램을 주도록 하지.. 데미지가 반감되며, 기가 어택의 에너지로 변환될 거다.. 악몽으로부터 세계를 지키거라!

(엑스로 대화할 시)


라이트 박사: 제로야.. 아머 프로그램을 받거라.. 4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모아, 아머를 완성시키거라. 여기서는 블레이드 아머의 보디 프로그램을 주도록 하지. 데미지가 반감되고, 기가 어택의 에너지로 전환될 것이야.. 엑스와 함께 악몽으로부터 세계를 지키는 거다!!

(제로로 대화할 시)

레이저 센터 스테이지에서 보스 룸으로 가지 않고, 워프 존 루트 가는 길에 있다. 아래쪽으로 떨어졌을 때 오른쪽 가시지대가 아닌 왼쪽으로 진행하면 도착할 수 있다. 해당 부분은 벽처럼 위장되어 있어서 모르면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해당 부분에 도착하면 엑스가 바람이 느껴진다는 식으로 혼잣말을 하니 참고. 발판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건너가긴 좀 애매하지만 대시 점프로도 무리 없이 넘어올 수 있다.

기능은 피격 데미지를 경감시켜주며 기가 어택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기가 어택은 제트 세이버를 이용해서 전방에 검기 충격파를 날리는 형태이며 공격력은 얼티밋 아머의 노바 스트라이크와 같다. 단, 원거리에서 사용하지 않으면 세이버를 휘두를 때 검기가 아닌 세이버에 히트하여 적들에게 제대로 데미지를 입힐 수 없다.


2.4. 암 파츠[편집]


파일:external/images.wikia.com/Arm-blade.png

라이트 박사: 엑스야.. 아머 프로그램을 받거라. 4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모아 아머를 완성시키거라! 이번엔 블레이드 아머의 암 프로그램을 주도록 하지.. 차지가 다 된 상태에서 위를 누른 채로 공격할 때 나가는, '차지 세이버'다! 무력에 의지하지 않는 평화가 온다면.. 미안하다.. 엑스..

(엑스로 대화할 시)


라이트 박사: 제로야.. 아머프로그램을 받거라. 4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모아 아머를 완성시키거라. 이번에는 블레이드 아머의 암 프로그램을 주도록 하지.. 차지가 다 된 상태에서 위를 누른채 공격 버튼으로, 차지 블레이드다! 무력에 의지하지 않는 평화가 온다면.. 미안하다 제로..

제로: 잠깐! 엑스를 살려낸 건 당신인가?

라이트 박사: ....

제로: 그렇다면 나를 살려낸 자를 혹시 알고 있나?

라이트 박사: 난 정말 아무것도 모른단다... 용서하렴... 엑스가 부른 것이 아닐까? 그야말로 기적의 생환이었지.

제로: 나에 대해 뭔가 알고 있는 것이 있다면...

라이트 박사: 제로야... 미안하다... 여지껏 네 해석조차 못하고 있단다...

제로: 알겠다... 프로그램은 엑스에게 전하도록 하지...

(제로로 대화할 시)

병기 연구소에서 일루미나의 두 번째 형태까지 물리친 후, 공중에 워프 존으로 가는 루트가 열린다. 워프 존으로 진입 후 왼쪽으로 가면 얻을 수 있다. 사진에서 보이듯, 바로 옆에 하트도 있으니 같이 습득하면 된다.

웨폰 차지+차지샷의 관통기능+관통시 다단 히트+플라즈마 생성 기능의 차지샷이 가능해진다. 허나 X4 포스 아머의 플라즈마 샷을 기대했다면 실망이 매우 클 것이다. X4는 커녕 X5의 너프된 플라즈마샷보다 훨씬 약하다. 심지어 노 아머 풀 차지샷보다 위력이 약해서 정확하게 다단히트를 노리지 않는 이상, 플라즈마를 전부 히트시켜야 노 아머 차지샷과 데미지가 비슷하며 보스전에서는 당연하다는 듯이 플라즈마는 데미지를 줄 수 없고, 자체 데미지도 노아머 차지샷의 절반. 플라즈마 생성도 적의 체력이 1/3로 내려가면 생성이 안된다. Y축 게다가 범위도 더 좁다. 벽관통이 안 되는 건 덤. 그래도 DNA파츠 버스터 플러스로 보조해준다면 나이트메어 바이러스 정도는 한 방에 보내버릴수 있으므로 안 끼느니 못한 헤르메스 암 파츠보단 낫다. 여러모로 나사가 빠진 암파츠지만 가드 셸을 켜고 근접해서 쏘면 포스 아머의 플라즈마 샷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다단 히트 판정을 낼 수 있으므로 체력높은 몹을 상대할 때 좋다. 다만 근접해야 하므로 어느 정도 주의. 그나마 웨폰 차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차지샷의 위력이 다소 부족한 것은 메꾸고도 남는다.

↑+차지샷으로 샷 이레이저 기능이 있는 차지 세이버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차지 세이버도 검기가 발생하는 끄트머리 판정을 정확하게 노리지 않는다면 역시나 노 아머 차지샷보다 약하다. 지상에서 사용할때는 후딜레이가 매우 큰 데다 공격판정 조절도 힘들어서 공중에서 사용하는 편이 압도적으로 이득.

차지샷과 차지 세이버 모두 그다지 강한편이라곤 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냥 차지샷보다는 가드 셀의 다단 히트 판정을 이용하거나, 얀마 옵션을 켜두고 추가타를 함께 먹이는 편이 더 낫다.

제로로 올 경우 제로가 엑스와 자신의 부활 경위에 대해서 물어보는데, X5 때는 물론 아마존 에리어의 풋 파츠 캡슐에서도 라이트 박사에게 말을 놓던 제로가 여기서는 갑자기 존댓말을 한다. 의도한 건지 실수인지는 알 수 없다. 한국어판의 경우 PS1판에서는 존댓말을 했으나, PC판에서는 반말로 수정되었다.

3. 갤러리[편집]


파일:external/images.wikia.com/Blade_Armor.jpg
파일:external/images.wikia.com/BladeArmor.jpg
파일:external/images.wikia.com/X6BladeArmorConcept.jpg
파일:external/sprites-inc.co.uk/mmxc709.png
일러스트 및 콘셉트 아트

파일:external/images.wikia.com/Blade_MMX6.png
대화 화면

파일:external/images.wikia.com/X6-BladeArmor-AllWeapons.png
스프라이트



4. 기타[편집]


X6까지의 아머중에서는 록맨 X 다이브에 등장하지 못했다. X6에선 쉐도우 아머도 업데이트 되었기 때문에 블레이드 역시 언젠간 추가되겠지 하며 유저들도 블레이드아머의 출시를 많이 예상하고 있었지만 X다이브는 결국 서비스종료를 결정하며 등장이 불발될줄 알았으나... 다이브가 오프라인 서비스를 시작하기 때문에 업데이트로 추가될 여지는 아직 있다.또한 코토부키야 프라모델로 출시로 신 일러스트를 받기는 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1 13:55:59에 나무위키 블레이드 아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특수 무기를 잘 활용해야 진행이 편해지는 록맨 클래식 시리즈와는 다르게 X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아머와 하트, 서브 탱크를 풀장착하면 특수 무기 없이 기본 스펙으로 밀어버리는 진행이 가능한 편이다.[2] 일러스트레이터는 록맨X 코믹스를 연재했던 이와모토 요시히로.파일:Rockman_X_Giga_Mission_Card_09.jpg[3] 세번째 랜덤 에리어 위치부터.[4] 처음 보이는 화석이 육식 수각류라면 파츠, 목이 긴 용각류라면 워프 존이다.[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