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마틴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여담


1. 개요[편집]


Victor Martyn
파일:Victor Martyn.jpg 파일:Victor Martyn 1.jpg

빅터 마틴1981년 1월 31일출생한 전직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이다. 그의 국적인 스웨덴 발음으로 제대로 발음하면 빅토르 마르틴이다.


2. 상세[편집]


스웨덴 출신으로 신주영이기석, 기욤 패트리와 같은 세대의 프로게이머였다. 또한, 블리자드가 직접 주관했던 래더 토너먼트에서 시즌 2 우승을 차지한 당대의 고수였다.[1]


KBS에서 20년 전 PC방 모습의 아카이브 자료를 공개했는데, 이 영상에서 당시 모습과 인터뷰를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매우 초라한 성적을 거뒀지만 당시 세계적으로 그가 스타판에 미친 영향은 매우 컸다. 대표적인 것은 날빌인 벙커링의 원조가 이 사람이었다는 것. "SCV테란 최고공격수다"라는 명언을 남기기도 하였다.

그의 게임은 신주영의 스타크래프트 무작정 따라하기에도 실려 있었으며(밀리다가 다크역전) 수상 경력도 당시 기준으로 보면 매우 대단하다. 심지어 기욤 패트리와 같은 길드로서 스승이라는 도 있었다.[2] 다만 스타 경기가 점점 치열해지자 아직 블루 오션킹덤 언더 파이어로 전향해 선수 생활을 계속하기도 했으나 결국 기량을 회복하지 못하고 은퇴하였다.

3. 여담[편집]


사실 99 PKO 시절에 본선에 진출한 프로게이머들 중 한 명으로, 최초의 외국인 스타리거기록되었으나 해당 대회에서 0승 3패로 조기 탈락하는 등 한국에서 활동했던 시기에 활약을 전혀 못 보여줘 하나로통신배 스타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등 인상적인 활약을 보였던 기욤과 달리 잊혀졌고 그에 대한 자료는 현재 인터넷에서도 매우 구하기 힘들다. 오죽했으면 홍진호는 빅터 마틴 이름을 듣고 '누구야?' 라고 했을 정도. 당신은 알아야 하는 거 아닌가

현재 찾을 수 있는 자료는 위에 처럼 과거 1세대 프로게이머인 신주영의 무작정 따라하기 스타크래프트 편에서만 찾아볼 수 있고, 국내 자료로는 99 프로게이머 코리아 오픈에 진출했다는 점 정도만 찾을 수 있다. 과거 섬맵 강자인 질리아스 보다 더 찾을 수가 없다.

박태민에 의하면 자신을 제외한 다른 사람이 자신의 마우스를 만지면 버리는 결벽증이 있었다고 한다. 박태민은 마우스가 필요할때마다 빅터의 쓰레기통에서 가져왔다고[3]

은퇴 후에 스웨덴에 있는 O3라는 회사취직했다고 한다.# 다만 2001년 3월 자료라서 지금까지도 회사를 다니는지는 모른다.

이후 GosuGamer라는 e스포츠 관련 사이트의 오너를 하다가 홈페이지의 도메인을 담당하는 Gamon Solutions Limited의 회사의 CEO로 일하고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1 22:36:28에 나무위키 빅터 마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시즌 3 래더 1위가 바로 김태형. 빅터 마틴의 래더 1위 자리를 김태형이 넘겨받은 것으로, 김태형까지는 래더 1위를 우승자로 지명했었다.[2] 실제로 둘 모두 칼리 출신의 유저였다.[3] 이 이야기는 이후 김봉준과의 합방에서 이승원 해설위원이 다시 한번 언급하면서 사실화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