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칸소리옵테릭스

덤프버전 :

스칸소리옵테릭스
Scansoriopteryx

파일:external/static.squarespace.com/scansoriopteryx.jpg
학명
Scansoriopteryx heilmanni
Czerkas & Yuan, 2002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계통군
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schia
아목
수각아목Theropoda

†스칸소리옵테릭스과Scansoriopterygidae

스칸소리옵테릭스속Scansoriopteryx

* †스칸소리옵테릭스 헤일만니(S. heilmanni)모식종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56px-Scansor_chick.png
복원도

1. 개요
2. 연구사



1. 개요[편집]


쥐라기 중기의 중국에서 살았던 수각류 공룡으로 속명의 뜻은 '기어오르는 날개'. 조류와 매우 가까운 관계에 속하며 지금까지 알려진 공룡들 중 가장 작은 축에 든다. 최소 몸길이 17cm 남짓이지만 이건 새끼의 것으로 성체의 크기는 알 수가 없다. 일단 공식적으로 가장 작은 비조류 공룡은 근연관계에 있는 에피덱시프테릭스다.[1]


2. 연구사[편집]


다른 수각류와는 달리 세번째 앞발가락이 가장 긴데(수각류의 앞발가락은 일반적으로 두번째가 제일 길다), 생활사는 오늘날의 딱따구리와 비슷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같은 과의 공룡인 에게서 비막이 발견됐기에 이쪽도 앞다리에 비막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되기도 한다.

아주 비슷한 공룡으로 에피덴드로사우루스(Epidendrosaurus ningchengensis)가 있었는데, 결국 같은 종으로 통합이 되었다.

같은 과에 속하는 근연종들인 와 암보프테릭스의 발견 이후 스칸소리옵테릭스과는 전부 날개 형태의 비막을 가졌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00:31:31에 나무위키 스칸소리옵테릭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조류까지 포함하면 꿀벌벌새(Mellisuga helenae)가 가장 작은 공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