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괴워치 시리즈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본 시리즈의 첫 작품인 3DS 게임에 대한 내용은 요괴워치 문서
요괴워치번 문단을
요괴워치# 부분을
, 본작에 등장하는 도구인 요괴워치에 대한 내용은 요괴워치(도구) 문서
요괴워치(도구)번 문단을
#s-번 문단을
요괴워치(도구)#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시리즈 10주년까지
D-155

요괴워치
妖怪ウォッチ
Yo-kai Watch

파일:요플릭스.png

파일:YOKAI_Logo.webp

파일:Yo-kai_Watch_logo.png
제작
파일:LEVEL-5 로고.svg}}}
유통
파일:닌텐도 로고.svg, 파일:소니 로고.svg
파일:반다이 로고.svg, 파일:external/img.kai-you.net/sho6_0905_newlogo4.png, 파일:해즈브로 로고.svg
주요 제작자
히노 아키히로
시리즈 시작
2012년 12월 15일(9주년)[1]
수입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파일:CJ ENM 로고.svg(2014~2020)파일:에스엠지홀딩스 전면로고.jpg(2021~현재)
파일:대원미디어 로고.svg, 파일:BANDAI NAMCO CI 202204_2.svg, 파일:미미월드 로고.svg
파일:미국 국기.svg
파일:해즈브로 로고.svg, 파일:월트 디즈니 컴퍼니 로고.svg
공식 사이트
파일:일본 국기.svg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파일:트위터 아이콘.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파일:미국 국기.svg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파일:트위터 아이콘.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 개요
2. 게임
3. 미디어 믹스
3.1. 애니메이션
3.2. 코믹스
6. 오프라인 행사
7. 흥행
9. 기타
9.1. '요괴' 단어의 영어 표기 관련 문제
10. 외부 링크



1. 개요[편집]


레벨파이브에서 이나즈마 일레븐골판지 전기 시리즈에 이어 준비한 세 번째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다. 작품의 컨셉은 '요괴 월드'. 신비한 힘을 지닌 요괴워치를 우연히 손에 넣고 요괴가 보이기 시작한 주인공에게 생기는 여러 가지 기묘한 사건을 해결해가는 이야기이다.
게임과 완구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전부 한 번에 실행해 애니메이션을 보고 흥미를 느끼게 되면 완구를 사게 되고 그 완구와 연동되는 게임도 사게끔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가 가동됐다. 이는 실제로 상당한 성공을 불러일으켰고 현재 요괴워치의 라이벌이라 불리우던 포켓몬스터도 이와 유사한 방식을 사용해나가고 있다.

2019년 12월부터 극장판 요괴학원Y를 시작으로 기존 요괴워치와 세계관은 공유하되 틀과 컨셉에서 벗어난 요괴워치잼 시리즈를 시작했다.

2021년 2월에 골판지 전기 시리즈와 세계관을 공유함이 밝혀졌다. 또한 골판지 전기 시리즈가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와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기에 이 시리즈와도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는 셈이다.

2022년부터 시리즈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있다.

2. 게임[편집]







3. 미디어 믹스[편집]



3.1. 애니메이션[편집]


'''


요괴워치 애니메이션 시리즈
'''
요괴워치
日: 2014. 01. 08. ~ 2018. 03. 30.
韓: 2014. 10. 28. ~ 2018. 10. 16.

요괴워치 섀도사이드
日: 2018. 04. 13. ~ 2019. 03. 29.
韓: 2019. 04. 23. ~ 2019. 11. 26.

요괴워치!
日: 2019. 04. 01. ~ 2019. 12. 20.
韓: 2020. 02. 11. ~ 2020. 07. 27.

요괴학원Y: N과의 조우
,(1기) (고등학교편),

日: 2019. 12. 27. ~ 2021. 04. 02.
韓: 2021. 08. 03. ~ 2022. 03. 08.

요괴워치♪
日: 2021. 04. 09. ~
韓:






3.1.1. 극장판[편집]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3.2. 코믹스[편집]


코믹스는 <월간 코로코로 코믹>과 <차오>[2]에서 연재 중이다. 한국에서는 대원키즈에서 코로코로 코믹스판과 차오판 양쪽 다 등장인물, 요괴명 등이 로컬라이징 된 상태로 정발하였다.

애니메이션과 게임과는 또 다른데 요괴와 승부를 해서 그리고 대충 옆에 있었는데 사건해결이 돼서 메달을 얻는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요괴에게 신뢰를 얻어 친구 계약이라는 것을 맺어서 메달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은 요괴들이 케이타의 순수한 마음을 보고 여태까지의 인간과는 다르다며 주는 식이다.

안 그래도 기승전병 내용인 애니메이션과는 또 다른 의미의 병맛을 자랑하며, 지바냥위스퍼의 대접이 애니메이션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지 못하다. 허구한 날 샌드백

또한 인간들이 나쁜 일을 요괴 탓으로 하고 요괴들을 퇴치해서 요괴들이 모습을 감춰버렸다고 하는 설정인데, 그래서인지 일부 예외도 있지만 대부분의 요괴들이 인간을 적대하며 성격도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많이 극단적인 편이다. 후손한테 떼쓰는 조상님이라든가 미치광이가 되어있는 미래의 지바냥이라든가... 그리고 위스퍼가 요괴에 대해 잘 안다.

여담으로 게임과 요괴워치의 모양이 다른데 게임 발매 전 설정이 확립되지 않았을 때 연재를 해서 그렇다고 한다.

위와 같이 이 만화는 애니메이션은 커녕 레벨파이브의 게임조차 발매되기 전부터 연재한 만화기 때문에, 애니메이션과의 설정과는 안 맞는 이야기들이 다소 많이 포함돼 있어 이를 감안하고 구독해야 한다. 이 만화를 읽고 이제까지 이해했던 세계관과 충돌하는 바람에 혼란을 겪을 아이들이 많을 듯

코로코로 코믹 연재판은 제 38회 코단샤 만화상 아동부문, 제 60회 쇼가쿠칸 만화상 아동부문을 수상하였다. 코단샤 만화상은 이 이후 아동부문이 폐지되고 소년부문, 소녀부문에 통합되었기 때문에 최후의 아동부문 수상작이 되었다.

여담으로 한국에서 코로코로는 14권, 챠오는 2권 이후로 나오지 않고 있다.

미국에선 코로코로 버젼을 수입해서 번역할 뿐만 아니라 트랜스포머 코믹스 시리즈로 유명한 IDW 출판사가 오리지널 스토리로 출간했다.[3]


3.3. 드라마[편집]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4. 등장인물/요괴[편집]




5. 트로피[편집]


게임 요괴워치 2, 요괴워치 버스터즈, 요괴워치 3의 시스템. 요괴워치 시리즈/트로피 참조.


6. 오프라인 행사[편집]


국민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만큼 일본 이곳저곳에서 이벤트가 개최되고 있다. 거의 전국규모로 크고 작은 이벤트가 개최될 정도이다.

대표적으로 큰 이벤트는 次世代ワールドホビーフェア(차세대 월드 하비 페어)- 후쿠오카, 도쿄, 나고야, 오사카에서 열리는 이 이벤트에는 주제가를 부른 킹 크림소다와 드림파이브도 출연했다.

한국에서는 판타지홀로그램 뮤지컬 요괴워치!라는 시리즈 최초로 이루어진 스테이지 뮤지컬이 오픈되기도 했다. 본 뮤지컬은 CG 홀로그램 기술이 사용된 뮤지컬로 중간에 관객이 퀴즈에 참여하거나 입장 이벤트를 통해 에메랄냥의 메달을 얻을 수가 있다. 즉 요괴대사전 1권 발매 2년만에 한국판 보석냥들을 모을 수가 있게 되는 것... 이다만 이에 관한 마케팅이 소홀해 현재 에메랄냥은 한국에서 제일 가치 높은 메달로 취급되고 있다.


7. 흥행[편집]


초기에는 신드롬이라고 할 정도로 크게 흥행했다.애니의 오프닝과 엔딩이 애니의 인기+병맛과 중독성으로 대중들(특히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어서, 각각 오프닝과 엔딩을 부른 킹・크림소다와 Dream5는 일본 대표 음악 방송인 뮤직 스테이션 뿐만 아니라 여러 음악 방송에 불려다녔다. 그리고 그 인기에 힘입어 물론 애니 노래 셔틀이지만 킹・크림소다와 Dream5는 일본 연말 최대 가요축제인 홍백가합전 에 출장했다.4+1[4]마리의 요괴들이 아라시을 결성해 아라시를 패러디했고 모든 출연진이 주제가의 율동을 따라하는 장면이 인상깊었다고. 심지어 게라게라포의 노래가 나가고 있는 동안에는 방송국 스탭들도...

반다이가 자사의 2014년 매상을 체크한 결과 요괴워치가 무려 520억엔 대를 기록했다.[5]

그러나 미소라 이나호USA뿅이 등장할 무렵부터 여러 문제로 조금씩 인기가 하락하기 시작했고, 섀도우사이드를 기점으로 완전히 나락으로 떨어졌다. 현재는 게임은 정발되지 않으며 북미에서의 계약마저 끊겼고, 당시의 엄청난 인기가 무색하게 더 이상 언급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다.

8. 비판 및 문제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요괴워치 시리즈/비판 및 문제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9. 기타[편집]


  • 마음의 소리의 조석의 시계가 요괴워치고 드라마에서도 요괴워치를 차고나온다.

  • 2015년 테레비 도쿄 음악제(2)에 나와 시작의 2곡을 공연. GOLDEN BOMBER도 함께 율동을 했으며, 지바냥이 "생방송이라 너무 길어 가사를 까먹거나, MC의 실수, 카메라맨이 찍혀나오는등[6] 여러 실수가 있겠지만 이건 모두 요괴때문이니까 잘 봐줘!"라 했다.


  • 애니판이 한국에서 대흥행하자 이를 발판으로 해외진출을 시도했다. 해외시장에선 별 다른 재미를 보지 못했던 다른 렙파 미디어믹스 프로젝트들[7]과 달리 성공할 수 있을지가 관전포인트. 닌텐도가 게임 퍼블리싱을 맡고 해즈브로가 북미지역 상품 판매를 담당하며, 북미에서의 방송은 디즈니 XD에서 현시 시간으로 10월 5일(한국 시간으로는 10월 6일)방송된다. 하지만 레벨파이브가 서양 사업을 완전히 폐지함으로서 현재 유일하게 돌아가는 건 한국, 중국, 프랑스, 필리핀밖에 없다

  • 요괴워치에 나오는 기차역 '케마모토 역'과 쿠마모토에 있는 '쿠마모토 역'의 발음이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 레벨파이브와 JR 큐슈가 콜라보레이션 행사를 쿠마모토 역에서 가졌다. 쿠마모토 역 개찰구 근처에 ‘케마모토 역’의 간판이 놓였고 ‘요괴’ 캐릭터의 스티커가 붙었다. 역 구내 곳곳에 ‘요괴’도 등장시켰다. 이 행사는 2015년 3월 1일까지 계속되며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대로 요괴에 의한 ‘치유’가 이뤄지는 공간을 체험할 수 있다고 한다.#

  • 2015년 초 한국에서도 요괴워치 영식(제로타입)이 품귀현상이 일었다. 관련기사 역시 원인은 전매상매점매석 행위

  • 신비한 초능력을 가진 시계를 찬 소년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한단 내용은 미국 애니메이션벤10과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런데 요괴워치는 요괴를 소환하는 거고 벤10은 외계인으로 변신한다는 게 차이점. AILEN!

  • 2014년 말에 집계된 애니메이션 관련 음반 판매량에서 3위를 차지하였다. 집계량은 348,876장. 2위인 아이돌마스터의 449,355장과 1위인 러브라이브!의 772,154장에 비하면 단순 판매량에선 밀리지만 아이마스는 판매 앨범이 40장, 러브라이브!는 31장인 반면에 요괴워치는 단 4장만으로 30만장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였다.

  • 2016년 초에 일본에선 파이널 판타지 14와 콜라보한다. 이는 히노 아키히로가 파이널 판타지 14의 팬인데다 파판의 디렉터인 요시다P와 친분이 있기 때문.[8] 네임드 요괴들이 꼬마친구+무기와 위스퍼 날탈이 등장하는데 기공사의 로보냥 무기가 포탈건을 연상시킨다는 유저들도 있다. 인면견 컨셉의 책을 든 직업은 울었다. 그리고 요괴워치3에서도 모그리냥과 초코보냥이 등장했다. 돌발임무를 완수해서 메달로 꼬마친구, 레전드 메달로 무기를 교환하는 형식인데, 레전드의 경우 아트마처럼 일정 확률로 획득되는 방식이라 요트마라고 불리고 있다. 무기를 다 모으면 주는 야광 탈것의 노가다가 어지간한 고대무기급이라서 특히 외지 라노시아쪽 무한돌발 지역은 외오지 탄광이라 불리고 있다. 2017년 한국에서도 이벤트를 시작했다.[9]

  • 이름이 비슷해서인지 2016년 5월 24일 발매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오버워치와 뜬금없이 엮이고있다. 크로스오버 팬아트도 보이긴 하지만 오버워치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요괴워치와 관련된 글에 오버워치 드립이 난무하고있다. 자세한 것은 시계충 항목 참조.

  • 2016년 말 일본의 패밀리마트에서 요괴워치 할로윈 이벤트를 했다. 700엔 이상 물품 구입시 뽑기를 하는데 주는 상품 중에선 요괴워치와 상관없는 1회용 샴푸&린스가...

  • 요괴워치 옛날 이야기(妖怪ウォッチ むかしばなし)라는 책이 나왔다.

  • 이말년 씨리즈 2018에 등장하는 놀이들 중 하나로 나왔다. 총 4개의 놀이가 나왔으며, 페어리루는 뻬어리루, 프리파라는 쁘리빠라, 신비아파트는 신비아빠트,요괴워치는 요괴와찌로 나온다.



9.1. '요괴' 단어의 영어 표기 관련 문제[편집]


요괴워치에서 요괴라는 단어의 정식 영어 표기는 Yo-kai인데, 세계 각국에서 이 표기가 시리즈 10주년을 향해가는 지금까지도 통일되지 않아 나름대로의 문제가 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ようかい를 로마자 표기한 Youkai, 한국에서도 Youkai는 물론 요괴를 로마자 표기한 Yogoe[10], 영미권에서는 본래 소문자여야 할 k를 대문자로 한 Yo-Kai가 본래 알맞은 표기인 Yo-kai와 함께 혼용되고 있다.

10. 외부 링크[편집]



[1] 코믹스판 연재 개시일. 해당 날짜가 엄연한 시작이지만 공식 측에서 n주년을 다룰 때는 게임판 발매일인 2013년 7월 11일부터 날짜를 잰다.[2] 여기선 후미카가 주인공이다. 일본에서는 "와쿠와쿠 냥더풀 데이즈"(妖怪ウォッチ ~わくわく☆にゃんだふるデイズ~)라는 제목으로 나왔고 한국에서는 "냥냥☆오늘도 신나는 하루~"라는 제목으로 나왔다.[3] 레벨 파이브 프랜차이즈 유일하게 북미 코믹스에 연재가 된 작품이다. 완구 수입사가 해즈브로라서 가능했던 것.[4] 지바냥, 후유냥, 에메랄냥, 토파냥, 코마상.(???)[5] 당초 예상은 70억엔이었으나 11월에 400억엔 대를 찍고 또 상향조정했다고.[6] 실제로 무대에 오른 카메라맨을 일부러 찍고, 카메라맨은 허리 숙여 인사.[7] 다만 이 작품은 다른 작품들과 달리 본토에서도 성공하지않았다.[8] 실제로 레터라이브에서 게스트로 나와서 지바냥한테 나이트의 시학 세트와 나이트로 레이드 200바퀴를 돌면 얻을 수 있는 전투사자를 탄 일러스트근데 얼굴은 위스퍼를 공개하면서 요괴워치랑 콜라보 해달라 부탁했다.[9] 무서운 점은 1차 요괴워치 이벤트가 끝났을 당시에 인터뷰에서 한국 서버에서 유저들이 얻은 야광 탈것의 숫자가 글로벌 서버의 2배여서 놀랐다고 했다. 글로벌 서버가 한국 서버 인원의 최소 10배 이상이란 걸 생각하면[10] 애니메이션 한정. 완구와 게임 등에서는 Yo-kai가 쓰인다. 물론 요괴가 왜 Yo-kai인지 일본어를 모르면 알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다.[11] 도메인 유지를 하지 않고 방치되어 2021년 7월에 제3자가 해당 도메인을 경매에서 약 10만엔에 사들였다.[12] 2021년 7월부터 새롭게 쓰이고 있다.[13] 도메인이 팔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