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

덤프버전 :




이개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생애
3. 대중 매체에서


1. 개요[편집]


李塏
1417~1456(39세)

조선 전기의 문신이다. 본관은 한산. 자는 청보 또는 사고. 호는 백옥헌. 시호는 충간이다.

토정비결의 저자 토정 이지함은 그의 종증손이고, 조선 중기의 동인, 북인의 당수 아계 이산해는 그의 종고손이 된다.


2. 생애[편집]


고려 말기의 대학자인 목은 이색이 그의 증조부이며 할아버지는 이종선이고 할머니는 권근의 딸이며 아버지는 이계주이고 어머니는 진명례의 딸이다. 이개는 이률의 딸과 결혼했다.

세종 때인 1436년 과거에 급제하여 1441년에 집현전에 들어갔다. 집현전 부수찬 시절 훈민정음 해례본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후 <운회>를 언문으로 번역하고 <동국정운>을 편찬한 뒤, 용비어천가의 주석을 다는 데에도 참여하였다.

문종 때에는 좌문학으로서 세자를 지도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1456년 집현전 부제학으로 임명되었고 이후 정난공신을 배정할 때 환관 엄자치가 명단에 들어있자 이에 반발하였지만 실패하고 사직을 청하기도 했다. 이후 단종 복위 계획이 발각되자 체포되어 사육신들과 함께 거열형을 당했다. 훗날 이조판서추증되었다.

육신전에 따르면 그는 원래 병약하였으나 인두로 지지는 형벌을 받으면서도 조금도 얼굴색이 변하지 않았다고 한다.

젊은 나이에 역모로 죽었기 때문에 그의 문집은 남아 있지 않고 절명시와 시조 한두 편만이 남아 있다.


3. 대중 매체에서[편집]


KBS2 드라마 한명회에서 김경하가 연기했다.

KBS1 드라마 왕과 비에서 이동신이 연기했다.

KBS2 드라마 공주의 남자에서 엄효섭이 연기했다.

JTBC 드라마 인수대비에서 주우가 연기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3 02:10:51에 나무위키 이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