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흠

최근 편집일시 :

李歆
생몰년도 미상


1. 개요[편집]


삼국시대 촉한의 장수로 진태전에서는 이흠으로 나오지만 후주전에서는 이소(李韶)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2. 정사[편집]


아문장으로 249년에 강유가 병사들을 이끌고 국산에 의지해 두 개의 성을 쌓으면서 구안과 함께 그 성을 지켰는데, 곽회진태서질, 등애를 시켜 국산을 포위하면서 식량 수송을 끊었다. 강유가 구원하러 오기 위해 우두산에서 나왔다가 곽회가 진태의 계책에 따라 주소로 진군하면서 강유가 두려워 해 군사를 이끌고 도주하면서 고립된 상황에서 원조가 없었기 때문에 위나라에 투항했다.


3. 연의[편집]


상황 자체는 같지만 구안에게 목숨을 걸고 나가서 구원을 청하겠다고 하면서 기병 수십 명을 이끌고 성문을 열고 나가면서 죽기를 무릅쓰고 싸워 홀로 간신히 몸을 뺐지만 심한 상처를 입었으며, 서산의 오솔길로 이틀 간 달려다가 마주 오는 강유의 인마와 만나 국산의 두 성이 위군에 포위되어 물길이 끊긴 상황을 보고했다. 강유는 강병이 모이지 않아 날짜가 늦어졌다고 말하고 이흠을 서천으로 들여보내 상처를 치료하게 했다.


4. 미디어 믹스[편집]



4.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kongming.net/lixin.jpg
삼국지 9 일러스트

파일:이흠.jpg
삼국지 14 일러스트

삼국지 8 PK와 삼국지 9에서 등장하고 난 후 그 뒤로 쭉 출연이 없었다가 삼국지 14 PK에서 무려 17년만에 복귀했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65/무력 68/지력 49/정치력 43의 별 볼일 없는 장수다. 병법으로는 분전, 돌파, 정란을 가지고 있다.

삼국지 14에서의 일러스트는 삼국지 9와는 달리 연두색 두건을 상태에서 두 손으로 창을 든 채 위나라군과 분투하고 있으며 능력치는 통솔 62, 무력 75, 지력 45, 정치 44, 매력 54로 전작에 비해 무력이 7, 정치력이 1 상승한 대신 통솔력이 3, 지력이 5 하락했다. 개성은 축성, 산전, 주의는 패도, 정책은 장사강화 Lv 3, 진형은 방원, 장사, 전법은 철벽, 교란, 친애무장은 구안, 혐오무장은 없다. 어투는 용장남. 생년은 215년, 몰년은 250년까지 설정되어 있다. 잡무관이지만 공격용 전법이 하나도 없어서 전법의 서가 필요하나 그 대신 축성 개성이 있어서 건설 속도를 빠르게 진행하기가 장점이다. 여담으로 동료인 구안은 삼국지 9 시절 일러로 나온 것과 달리 이흠 본인의 일러는 삼국지 9 시절과 완전히 다르다.


4.2. 요코야마 미츠테루 삼국지[편집]


파일:전략이흠.png

단역임에도 꽤 인상깊은 장면으로 나온다.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20:07:38에 나무위키 이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