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페토 조이버즈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평가
3.1. 발매 전
3.2. 발매 후
4. 기타



1. 개요[편집]


한글명
제페토 조이버즈
파일:Hearthstone_JepettoJoybuzz.png
영문명
Jepetto Joybuzz
카드 세트
어둠의 반격
카드 종류
하수인
등급
전설
직업 제한
공용
종족
-
황금 카드
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
8
공격력
6
생명력
6
효과
전투의 함성: 내 덱에서 하수인을 둘 뽑습니다. 그 하수인들의 공격력, 생명력, 비용을 1로 만듭니다.
플레이버 텍스트
"전 이제 진짜 장난감이에요!"
("I'm a real toy now!")

소환: 진짜 장난감을 만들어 드리죠! (I'll make you a REAL toy!)

공격: 장난은 여기까지! (Playtime's over!)


소환 시 음악은 드레노어의 어둠달 골짜기의 어둠그늘 숲 음악이다. 36분 33초부터. 제페토의 테마만 나오는 버전. 하스스톤에서는 6분 49초부터 쓰인다.


2. 상세[편집]


하스스톤 확장팩 어둠의 반격공용 전설 등급 하수인. 달라란에서 <신기한 장난감 상점>을 운영하는 장난감 제작자 제페토[1] 조이버즈다. Flurry가 트위치 채널에서 공개했으며, 해당 영상에서는 말리고스메카툰을 비용 1에 1/1 하수인으로 만들었다.

3. 평가[편집]



3.1. 발매 전[편집]


워낙 벽덱이 판치고 있는 상황에서 공개된 카드라서 공개 직후에는 이 카드가 벽 덱 메타를 이어가게 해주는 키 카드로 활약할 카드라는 말들이 많았지만, 시간이 좀 지나고 나자 너무 애매하다는 평가가 나오기 시작했다. 카드를 공개한 Flurry 조현수 역시 공개를 마친 개인 방송에서 코스트가 8코나 되기 때문에 그 동안 손에서 놀아야 하며, 그 동안 이 카드보다 줄여야 하는 카드가 뽑혀버릴 확률이 있다며 별로인 것 같다는 평가를 내렸다.


3.2. 발매 후[편집]


저렴한 이중 주문인 속사와 주문 시너지 전설 베리사 윈드러너를 받은 사냥꾼에 채용해 하수인은 말리고스, 알렉스트라자, 베리사 윈드러너와 이 카드만 넣은 원턴킬 주문냥꾼이 연구되고 있다. 순수하게 제페토의 서치를 위해 주인의 부름을 기용하는 식으로 이 카드를 8코스트에 맞춰 내는 건 쉽지만, 그 전에 말리고스와 베리사가 모두 패에 들어오면 승리 플랜이 어그러진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주문냥의 승률이 많이 하락하여 현재는 비주류 덱이 되었다.

어둠의 반격 너프패치 이후로 전반적인 템포가 느려지자 질리악스나 폭격로봇, 마을 포고꾼과 폭탄광 붐 등 1/1로 나오더라도 효율 좋은 하수인이 많은, 특히 9코로 너프를 먹은 엘리시아나를 은행원이나 양조사로 다시 쓸수 있도록 전사가 덱에 추가하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스칼로맨스에서 숲의 감시관 오무를 받으며 또 나타난 말리드루에서도 역시 필카 취급. 이쯤 되면 안 쓴 메타가 없는 수준이다.

야생에서는 두억시니 덱의 새로운 파츠로 부상했다. 빠르게 하수인들을 서치해줄 뿐만 아니라 1코로 줄여줘서 연계하기도 편하게 해준다. 다만 1/1이 된다는 특성상 두억시니가 자살할 위험이 있는 마녀 하가사가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제페토의 효과로 1/1이 된 두억시니를 복사하여 내 손으로 올려보내면 1코 1/1이 아니라 다시 9코 6/6 상태로 손패에 올라온다.

또한 롤백된 하랜사제 덱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속박된 라자카자쿠스같은 필수 하수인의 서치는 물론, 앞의 두가지가 아니더라도 어둠의 종복 같은 하수인을 서치해 1코로 만들어 영능 슈팅에 큰 도움을 주기도 한다.

2021년 기준, 야생에서 리노 두억시니 덱을 제외하면 쓰지 않는다. 58사제는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확장팩에서 현자 폴켈트를 받은 이후에는 최대한 빠르게 암흑사신 안두인을 찾기위해 6코스트 이상의 카드를 리노 잭슨, 영혼의 절규, 암흑사신 안두인 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2], 아비아나와 쿤을 사용하던 말리고스 드루이드는 제페토를 필수로 기용햇으나 불모의 땅 확장팩에서 천체의 정렬을 받은 이후에는 마법의 지배자 말리고스를 이용해 덱을 한번에 뽑아내는 방식으로 선회하며 제페토를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결국 리노 두억시니 주술사도 무타누스, 두억시니를 제외하면 7코스트 이상의 카드를 채용하지 않게 되면서 제페토 조이버즈는 실직하고 말았다.

4. 기타[편집]


플러리가 이 카드를 공개할 때 한 대사인 "아니 이 카드는?"이라는 대사가 어색한 연기 때문에 웃음거리가 되었고, 더불어 제페토를 상징하는 말이 되었다.


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편집]


달라란의 장난감 상인 NPC로 등장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23:51:03에 나무위키 제페토 조이버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정황상 피노키오의 제페토의 패러디로 보인다. 다만 그 제페토는 이름이 G로 시작한다.[2] 다만 불모의 땅 확장팩 말기에는 용 시너지를 약간 넣은 버전의 58사제가 떴는데, 그 경우에는 용의 여왕 알렉스트라자도 선택적으로 투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