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삼국지)

최근 편집일시 :

曹華
생몰년도 미상



1. 개요[편집]


후한 헌제의 후궁이자 조조의 셋째 딸로 조헌, 조절, 청하공주, 안양공주, 금향공주 등과는 자매. 예주 패국 초현 사람.


2. 생애[편집]


213년에 조조가 세 딸인 조헌, 조절, 조화를 헌제에게 바쳤고 이들은 모두 헌제의 후궁이 되어 궁에 들어갔다. 그런데 나이가 어려서 위국에서 나이가 차기를 기다렸는데, 214년에 셋이 모두 귀인으로 승격되었다. 조절과 달리 조헌과 조화는 이후 기록이 없다.


3. 미디어 믹스[편집]



3.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편집]



언니 조헌과 마찬가지로 삼국지 14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일러스트는 늦게 태어난 것도 아니고 일찍 죽은 것도 아닌데 너무 어린이로 나왔다. 조화보다 4살이나 어린 제갈각과 일러스트를 비교해보면 이상하다는 느낌이 더욱 강해질 것이다. 능력치는 통솔 31, 무력 2, 지력 60, 정치력 51, 매력 65이며 개성은 응원, 주의는 예교, 정책은 세출개선 Lv 2, 진형은 방원, 전법은 없고 친애무장은 조절, 조헌, 혐오무장은 없다. 생년은 199년, 몰년은 248년까지 되어있다. 언니 조헌과 개성, 주의, 진형이 같고 전법이 없는 것도 똑같은데 정책만 다르다.


3.2. 영걸전 시리즈[편집]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에도 등장한다. 설명에는 노를 잘 다룬다고 되어있는데 병종은 수군이 아닌 경기병이다. 언니인 조헌처럼 베타를 거치면서 무엇인가 꼬인 듯. 행운 빼놓고는 모든 능력치가 60대라 묻힌 캐릭터.


3.3. 삼국지대전[편집]


3.59 버전에서는 EX조삼자매라는 카드로 등장해 쾌도천사 트윈엔젤의 하즈키 쿠루미로 나와 미나즈키 하루카, 칸나즈키 아오이와 함께 등장했는데, 쾌도천사 트윈엔젤에서 하루카와 아오이가 나이가 같기 때문에 조헌, 조절 등은 누군지 구분할 수 없지만 쿠루미는 이 둘보다 나이가 적기 때문에 조화로 구분할 수 있다. 카드 소개에서 조헌, 조절과 함께 헌제에게 시집갔지만 조화는 어렸기 때문에 고향에서 성장을 기다렸다고 한다.

2.6.0D 버전에서는 미나미가미나미 치아키로 나온다.


3.4. 삼국지톡[편집]


파일:조화(삼국지톡).jpg
파일:조화.삼국지톡.jpg
입궁 당시
입궁 후 4년 뒤

아버지 조조에 의해 언니들과 함께 어린 나이에 헌제의 후궁이 되는 원치 않는 결혼을 하게 되면서 둘째 언니 조헌에 품에 안겨 울먹이고 있었다. 이후 언니들과 함께 아버지에게 맞서서 헌제와 한나라 황실을 지키기로 결심했는지, 길목의 반란을 진압하고 한나라 황실을 섬기는 신하들까지 죄다 죽이려는 조조를 둘째 언니 조헌과 아직 영글지 않은 어휘력으로 막아서며 등장한다. 조조가 눈하나 깜짝하지 않고 신이 사람을 보내 뫼시라고 명한 건 제 사랑하는 사위인데 왜 마마님들이 귀한 발걸음을 하셨냐고 비아냥거리자, 덜덜 떨면서도 기죽지 않고 이젠 황후가 된 조절의 "황제 폐하께서는 내내 나랑 궁에 처박혀 계셨다. 종일 넷x플릭스 봤는데 역적질 할 틈이 어딨냐? 그리고 왕 따위가 하늘 같은 황제께 명령이라니, 한 번만 더 이랬다간 목을 쳐서 작은 키 더 작게 만들리라."라는 명을 전해줘 조조를 분노케 한다. 하지만 결국 조조가 황실 신하들을 전부 죽이는 것을 막지 못했다.


3.5. 창천항로[편집]


언니 조헌과 함께 귀인으로 들어갈 때 어렸기 때문에 아직 너무 어려 고향에서 성장을 기다렸다고 나왔다.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1 14:23:55에 나무위키 조화(삼국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