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퍼스(기동전사 건담 SEED FREEDOM)

덤프버전 :



컴퍼스
コンパス │ C.O.M.P.S.

파일:컴퍼스 로고.png
정식 명칭
세계평화감시기구
世界平和監視機構
Compulsory Observational Making Peace Service

1. 개요
2. 설명
3. 구성
3.1. 지휘관 급
3.1.1. 사관 급
4. 기동병기/전함
4.1. 전함



1. 개요[편집]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SEED FREEDOM에 등장하는 조직.


2. 설명[편집]


제 1, 2차 연합-플랜트 전쟁의 여파 등으로 인해 혼란해진 세계 정세 속에서 벌어지는 각종 독립운동 등에 의한 전투 행위나 블루 코스모스의 잔당에 의한 침공 행위 등에 국제적으로 대처•수습하기 위해 카가리 유라 아스하의 주도로 오브 연합 수장국, 플랜트, 대서양 연방이 공동으로 창설한 조직이며, 본부는 플랜트의 수도인 아프릴리우스에 위치해있다.

이 조직은 그 이름대로 분쟁이 일어나는 곳에 무력 수단을 이용하여 강제로 개입하는, '이이제이'식의 방식이기는 하나 이를 통해 평화를 유지하는 감시•억제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조직명인 "컴퍼스"라는 영단어처럼 다툼이 끊이지 않는 세상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나침반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탄생 배경이 배경인지라 인원이나 기술 계통도 오브 연합 수장국, 플랜트, 대서양 연방이 모두 섞여있다.[1]

쉽게 생각하자면 현실의 유엔 평화유지군에 대응하는 조직이다.

극중에서는 파운데이션과 지구연방의 합동 작전 중 키라의 이상 행동[2]을 빌미로 파운데이션이 무력행위에 나서 컴퍼스의 주요 전력들을 모두 전멸시켰다. 대부분의 전력을 잃은 데다, 키라가 폭주한 건으로 인해 섣불리 움직일 수가 없어, 극중 후반부부터는 밀레니엄을 탈취한 해적 조직을 가장하여 소속과는 관계없이 우주에 올랐다.

3. 구성[편집]


인원 구성은 다음과 같다.


3.1. 지휘관 급[편집]



  • 키라 야마토 - 계급은 준장[3], 현재는 휘하에 루나마리아 호크 중위, 신 아스카 대위 등의 인원이 배속된 소대를 이끌고 있다.


  • 알렉세이 코노에 - 기함 밀레니엄의 함장.


3.1.1. 사관 급[편집]





  • 알버트 하인라인 - 라이징 프리덤, 밀레니엄을 비롯한 여러 메카를 개발한 기술사관.


4. 기동병기/전함[편집]




4.1. 전함[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10 18:20:16에 나무위키 컴퍼스(기동전사 건담 SEED FREEDOM)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라고 하지만 아래에 나오듯 반은 오브, 반은 자프트로 지구 연합(대서양 연방)쪽의 기술은 없다. 그나마 아크엔젤도 옛적에 오브로 넘어간데다 작중 격침당해 완전히 연합 기술은 배제되어버렸다. 밀레니엄 함장 알렉세이 코노에가 대서양 연방이라는걸 보면 인력 위주로 지원하는 모양[2] 파운데이션 측에 세뇌 당해 침관만한 유라시아의 국경을 넘어 무력 행위를 실시.[3] 전작 엔딩 설정에 따라 오브군, 자프트의 계급을 겸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