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최근 편집일시 :





[ 펼치기 · 접기 ]

[[라이징 프리덤 건담|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STTS-909 라이징 프리덤 건담 클로즈업.png
라이징 프리덤 건담

]][[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STTS-808 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클로즈업.png
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임펄스 건담#s-5.1.1|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포스 임펄스 건담 Spec II 클로즈업.png
포스 임펄스 건담 Spec II

]][[겔구그 메나스|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겔구그 메나스 클로즈업.png
겔구그 메나스

]][[걍 슈트롬|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걍 스트롬 클로즈업.png
걍 슈트롬

]][[블랙 나이트 스쿼드 시바|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블랙 나이트 스쿼드 시바 클로즈업.png
블랙 나이트 스쿼드 시바

]][[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오렌지) 클로즈업.png
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오렌지)

]][[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블루) 클로즈업.png
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블루)

]][[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퍼플) 클로즈업.png
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퍼플)

]][[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

display:inline-block; width: 100%"
파일: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그린) 클로즈업.png
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그린)

]]



신 아스카의 전용 기체

[ 펼치기 · 접기 ]
파일:Impulse_Gundam.png
파일:Destiny_Gundam.png

{{{#!wiki style="margin: -5px -10px; padding: 5px 10px; background-image: linear-gradient(to right, #13318b, #a0312d)"
ZGMF-X42S 데스티니 건담



STTS-808 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イモータルジャスティスガンダム │ Immortal Justice Gundam

파일: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MS 설정화.png
파일: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MA 설정화.png

제원 [ 펼치기 · 접기 ]
형식번호
STTS-808
기체형식
시작형 가변 모빌슈트
제작
오브 연합 수장국
설계
소속
컴퍼스
배치
C.E. 75
조종
몸체 안의 콕피트에 파일럿 1명
파일럿
신 아스카
크기
18.50m
중량
71.62t
장갑
VPS 장갑
동력원
핵 동력원가칭[1]
무장
MA-M727A3 고에너지 빔라이플x1
RQM75 플래시 엣지4 실드 부메랑x1
Mk1 고에너지 빔캐논x2
MA-F202 비세르너겔 빔 부메랑x2
MMI-S2M5/X 칼키트라 빔 중참각x2
디자이너
오오카와라 쿠니오


1. 개요
2. 상세
3. 무장
4. 작중 활약
5. 모형화
5.1. 건프라
5.1.1. HG
5.2. 완성품
5.2.1. 액션 피규어
5.2.1.1. 메탈 로봇혼
5.2.2. 식완
6. 기타


1. 개요[편집]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SEED FREEDOM의 등장 모빌슈트. 기체명 'Immortal Justice'는 '불멸의 정의'를 의미한다.


2. 상세[편집]



파일:Mobile Suit Gundam SEED FREEDOM 3rd Trailer.mp4_20231007_152234.907.png

シン・アスカ、ジャスティス、行きます!
신 아스카, 저스티스, 갑니다!


오브 연합 수장국의 모르겐뢰테 社에서 ZGMF-X19A 인피니트 저스티스 건담의 운용 데이터와 MVF-M11C 무라사메의 개발을 통해 축적한 가변 기술의 노하우를 활용해 설계 및 개발한 가변 모빌슈트. 세계평화감시기구 컴퍼스 밀레니엄 소속의 MS 부대 '야마토 대'에 배치되었다. 기체명 'Immortal Justice'는 '불멸의 정의'를 의미한다.

기체 본체의 설계는 형제기인 STTS-909 라이징 프리덤 건담과 마찬가지로 오브 연합 수장국의 모르겐뢰이테 社, 무장의 개발·제조는 플랜트의 2대 무기 메이커 및 자프트의 통합 설계국이 담당하는 등, 국가나 체제의 틀을 넘은 최신 기술이 집결되어 있다. 또한 대기권 내외로 움직이는 컴퍼스의 활동 범위에 대응하기 위해 기체에는 오브군의 무라사메의 가변 기술을 도입한 MA로의 변형 기구를 채용하고 있다. 프레임은 라이징 프리덤과 공통이며, 운용 방법에 따른 기체나 무장의 바리에이션을 만들어낼 수 있는 멀티 롤적인 특성을 가진다.

기체의 외형은 형제기인 라이징 프리덤 건담이 역대 프리덤 계열의 특징적인 부분들을 모두 계승한 것처럼 본기 역시 데이터 기반이 된 인피니트 저스티스나 ZGMF-X09A 저스티스, ZGMF-X23S 세이버, GAT-X303 이지스의 요소가 곳곳에 반영되어 있다. 머리를 비롯한 외형의 전체적인 베이스는 저스티스 계열기, 가변 기구나 컬러링에서는 세이버 및 이지스와의 유사점이 보인다. 다만 이지스 건담을 시작으로 인피니트 저스티스까지 이어지는 계보의 기체들은 모두 머리 중앙에 지휘관기용의 특징적인 센서를 갖고 있었으나 본기는 지휘관기가 아니기 때문에 센서는 프레임만 남고 폐지되었다.[1] 한편 전고는 역대 저스티스 계열기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무게는 71.62t까지 경량화되어 동 계열기 중에서 가장 경량이다.

몸통의 구조는 역대 저스티스와 마찬가지이며, 콕피트도 흉부에 존재한다. 조종석은 컴퍼스 소속기 공통 규격의 전천주 모니터로 교환되어 가시성과 기능이 향상되었다. 전천주위 모니터의 채용에 수반하여 전방이나 상부를 물리적으로 점령하고 있던 메인 콘솔의 각종 계기나 화상 통화용 소형 모니터는 플렉시블하고 반투명한 공중 투영형 디스플레이로 일신되었으며, 필요에 따라 전천주위 모니터의 안쪽에 표시되도록 되어 있다.

등에는 'DF2Mk3 스카이다트 리프터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역대 저스티스의 파툼 계열과는 다른 계열의 리프터를 탑재하고 있다. 파툼 계열이 가지고 있던 착탈 기능을 배제한 것 뿐만 아니라 MA 형태시에 사용되는 대형 기수 파츠와 간섭하기 때문에 본체 부분도 거의 생략되어 후퇴익과 날개가 접속하고 있는 2연식 스러스터 부분만이 존재한다. 한편, 대형화 된 날개의 근원 부분에는 대형 스러스터가 탑재되어, 추력 증강에 의한 운동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메인 스러스터군이 리프터에 탑재되어 있는 구조는 역대 저스티스 계열기들과 공통이며, 서브 스러스터는 본체의 어깨와 허리 뒤, 경후면, 발바닥에 내장되어 있다.

무장은 기본적으로는 인피니트 저스티스와 같지만 리프터의 분리·합체 기능과 빔 사벨이 배제되어 있는 것 외에도 라이징 프리덤에는 존재하는 빔 실드가 본기에는 탑재되어 있지 않는 등, 전체적인 무장의 수는 감소되었다.

담당 파일럿으로는 한때 자프트의 의장직속 특무대 FAITH의 멤버로 활약했던 신 아스카 대위가 배정되었으며, 그가 본기의 파일럿이 된 데에는 야마토 대의 대장인 키라 야마토 준장의 의사에 따른 것이다. 야마토 대 내에서 라이징 프리덤에 필적하는 성능을 지닌 본기를 신에게 맡긴 것은 신에 대한 키라의 신뢰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최신예기인 만큼 본기는 파일럿인 신이 파운데이션과의 최종 전투에서 사용한 ZGMF/A-42S2 데스티니 건담 Spec II보다도 높은 성능을 지니고 있지만[2], 실전에서는 큰 활약을 펼치지는 못했다. 본기는 아스란 자라의 전용기인 인피니트 저스티스의 실전 운용 데이터, 바꿔 말하자면 아스란 본인의 조종 데이터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신과의 상성이 나쁘며, 본기를 운용할 당시의 신은 자신의 익숙한 전투 방식을 버리고 존경하는 상관인 키라의 불살 전투 방식을 모방하려 했기 때문에 본래의 실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한편 아스란 자라의 전용기인 인피니트 저스티스의 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만큼, 본기의 컨셉은 사실상 아스란 전용기라고 해도 무방하지만 정작 아스란 본인은 오브 국방군에 잔류하여 컴퍼스의 후방 지원 조직인 터미널의 에이전트로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그가 본기에 탑승한 적은 한 번도 없다. 때문에 어째서 본기가 굳이 아스란 전용기인 인피니티 저스티스 건담의 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될 필요가 있었는지는 의문이다.[3] 덧붙여, 파일럿인 신은 아스란의 애기인 저스티스 계열이 자신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 복잡한 심경을 드러냈다.[4]


3. 무장[편집]


  • MMI-GAU27Q 20mm CIWS 원더팔케
헤드 양 쪽에 두정씩 자리 잡고 있는 견제용 발칸.[5]

  • MA-M727A3 고에너지 빔 라이플
라이징 프리덤 건담과 색만 다른 동일품이다.

  • Mk1 고에너지 빔 캐논
등쪽에 2문이 장비 되어있으며, MA모드 시 전방을 향해 위치한다. MS 모드일 때에는 사격각이 제한되어[6] 사용할 수 없다.[7]

  • RQM75 플래시 엣지 4 실드 부메랑
실드의 끝 부분에 빔 칼날을 전개해 실드 판넬처럼 원격조작 할 수 있는 무장. 라이징 프리덤 건담의 실드와 달리 날개 부분에는 빔 칼날이 없다. 빔 날의 길이는 짧지만 인피니트 저스티스의 샤이닝 엣지 처럼 빔 소드로 운용 하는 것도 가능하다.

  • MA-F2D2 비세르너겔 빔 부메랑
양 사이드 스커드에 내장되어 있으며, 빔 사벨이 없는 임모탈 저스티스의 특성상 데스티니 건담처럼 빔 부메랑을 사벨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8] 전개된 빔 칼날의 모습은 이지스 건담의 빔 사벨을 떠올리게 한다.

  • MMI-S2M5/X 칼키트라 빔 중참각
인피니트 저스티스 건담의 MR-Q15A 그리폰 빔 블레이드와 비슷한 무장. 무릎과 발등의 빔이 이어져 종아리 부분에 발생하는 근접 빔 무장.

  • DF2Mk3 스카이다트 리프터 시스템
백팩의 윙 유닛. 인피니트 저스티스 건담이 장착했던 파툼-01의 발전형으로, 운동 성능 중심의 기능 향상이 이루어져있다.

4. 작중 활약[편집]


작중에서는 세계평화감시기구 컴퍼스 밀레니엄 부대의 키라 야마토 준장 직속 부대(통칭 야마토 대) 소속 신 아스카 대위의 탑승기로 활약 중이었다. 아스란 자라가 터미널 소속 에이전트로서 활동 중이었기에 부재중이기에 키라는 '신을 믿는다'는 의미로 저스티스를 그에게 맡겼으나 이걸 말로 표현하지 않은 탓에 신은 아스란과 자기를 비교하면서 저스티스에 내심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신은 임펄스와 데스티니 같은 근거리는 물론 원거리까지 다양한 무장을 구사해 싸우는게 특기인 올라운더형인데 근접전에만 특화된 저스티스는 파일럿과의 상성이 별로였던 탓도 있었다.[9]

그래도 불만을 면전에 토하는 일 없이 데스티니에도 있던 빔 부메랑을 나름의 특기로 쓰며 틈틈히 민간인도 구출하고 라이징 프리덤과의 합동 빔 사벨 공격[10]으로 디스트로이 건담도 격파하는 등 잘 운용하고 있었으나, 파운데이션 측의 함정으로 유라시아 연방 영토에서 파운데이션 측의 맹공에 밀리다가 격침당하는 아크엔젤에 한눈을 판 것으로 인해 결국 그리핀 알바레스트의 블랙 나이트 스쿼드 루드라에게 기체의 상·하체가 절단당하면서 격추된다. 격추당한 기체는 파일럿인 신이 탈출하는 과정에서 블랙 나이트(그리핀 기)의 추격을 저지하기 위해 연막 대용으로 힐다 하켄의 걍 슈트룸이 사격으로 폭파시킨다. 이후 잔해는 유라시아와 파운데이션에 투하된 핵미사일의 폭발로 소실된다.

이후로도 신이 "(상성이 안 맞는) 저스티스라서 진 거지, (내 타입이던) 데스티니라면 안 졌다"[11]고 툴툴대는 등 확실히 스펙은 좋은데 내정된 파일럿과의 궁합이 별로인 탓에 활약을 별로 못한 비운의 기체다.

5. 모형화[편집]



5.1. 건프라[편집]



5.1.1. HG[편집]



파일:HGCE 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패키지.jpg

브랜드
High Grade Cosmic Era
스케일
1/144
발매
2024년 1월 26일
가격
2,400엔
링크
제품 페이지


[[대한민국|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대한민국
]][[틀:국기|
]][[틀:국기|
]]

[include(틀:건담홀릭 건프라 리뷰 표시)] [include(틀:달롱넷 건프라 리뷰 표시)]
[[일본|
파일:일본 국기.svg
일본
]][[틀:국기|
]][[틀:국기|
]]

#1 #2

기동전사 건담 SEED FREEDOM에 등장하는 임모탈 저스티스 건담이 HG로 입체화되었다.

SEED 시리즈의 인상적인 액션 포즈 재현에 특화된 내부 구조인 'SEED 액션 시스템'이 반영되었고, 일부 부품 교체를 통해 MA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다. 고관절 축 부분에 개별적인 하단 슬라이드 기믹이 있어서 다리 가동폭을 늘릴 수 있다. 프리덤과 같이 라이플의 분홍 띠는 스티커지만[12], 실드의 가변 날개 외의 다른 부위는 전부 색분할로 재현되어 기대 이상의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날개의 가동각이 좁아 날개를 직각으로 꺾는 것, 가변 시에 어깨 장갑을 접는 것 등을 재현할 수 없는 점은 옥에 티.

참고로 가변 날개가 실드에 수납되어있는 상태에서 꺼낼때 팁이 있는데 실드를 팔에 장착할 수 있게 하는 거치대 파츠가 실드에 결합되어있는 상태에서 파츠를 살짝 돌려주면 바로 펼칠 수 있게 날개가 살짝 튀어나온다. 원리는 해당 파츠의 볼캡 가장 윗부분에 일자로 튀어나와있는 부분이 있는데, 파츠를 돌릴때 그 일자로 튀어나온 부분이 안쪽에서 날개들을 밀어내기 때문이다.

여담으로 출시 전까지는 라이징 프리덤 건담보다 더 뛰어난 색분할과 기존 아스란 기체 디자인과의 적은 이질감 때문에 더 주목을 받았지만 막상 출시된 후에는 판매량이 라이징 프리덤 건담에 비해 심하게 떨어지는 중이다. 똑같이 작중 활약이 애매했지만 파일럿마저 아스란이 아니었던지라 더욱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5.2. 완성품[편집]



5.2.1. 액션 피규어[편집]



5.2.1.1. 메탈 로봇혼[편집]

  • 메탈 로봇혼 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2024년 2월 발매 예정, 가격 18,000엔.HG에선 부품교체로 구현된 가변기믹을 메탈 로봇혼은 실드 내부에 가변용 조인트 부품을 가동식으로 수납하면서 완전 변형을 구현했다. 그 외에도 HGCE에서는 가변식으로 적용된 허리의 빔 소드도 수납형 - 전개형 2개가 들어있다.



5.2.2. 식완[편집]






G프레임으로 라이징 프리덤 건담과 함께 출시하는 반다이의 예약도 있었고
앙상블도 라이징 프리덤 건담뿐만 아니라겔구그 메나스 걍 슈트롬까지 동봉으로 나온다

6. 기타[편집]



  • 일본어 속어로는 인피니트 저스티스 건담의 隠者(인쟈)에 이어서 발표 당일부터 芋者(이모쟈)라는 속칭이 붙어버렸다. 한국에서는 주로 임저 등으로 줄여 부른다.

  • 라이징 프리덤 건담과 거의 동일한 성의없는 변형기믹이지만 기존 탑승기의 컬러링을 충실히 이어받았고 큼직한 일체형 날개의 디자인과 기존 저스티스 계열 모빌슈트의 파일럿이었던 아스란의 가변기인 이지스 건담과 가변 기믹도 비슷한 세이버 건담에 탑승한 전례가 있기에 평가는 라이징 프리덤 건담보다는 괜찮은 편이다. 다만 과감하고 독특한 이지스 건담과 깔끔했던 세이버 건담의 가변 방식에 비교당하는 중이다. 하지만 극장판이 공개되면서 처절한 전투를 통해 키라의 동요와 몰락을 연출한 라이징 프리덤에 비하면 활약이나 인상이 약했기에, 한때 건프라가 품절되었던 라이징 프리덤과 달리 재고가 많이 남아있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 임모탈 저스티스의 파일럿은 신 아스카로 저스티스 계통의 기체중 유일하게 아스란이 탑승하지 않은 저스티스다. 공식적인건 아니지만 내부관계자들 사이에선 프리덤은 키라의 전용기 저스티스는 아스란의 전용기라는 암묵적인 약속이라도 있는 듯해 임모탈 저스티스를 신에게 맡긴게 신이 키라와 아스란에게 전적으로 신뢰 받고 있는 증거라는 언급이 나온다.

  • 본기가 아스란 전용으로 제작되었으며, 아스란은 본래 컴퍼스애 오려다가 터미널로 전향하는 바람에 기체를 수령받지 못했다라는 루머가 공식인 것마냥 떠돌고 있다. 임모탈 저스티스의 설정 중 아스란을 위해 제작했다는 설정은 없으며[13], 아스란이 본래 컴퍼스에 갈려고 했다는 언급이나 설정 역시 없다.

  • 소설판의 묘사에 의하면 화력면에서는 데스티니 건담을 능가한다는 설정이지만, 상술한 것과 같이 파일럿과 상성이 좋지 않았기에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했다. 다만 성능이면 몰라도 화력이 데스티니를 상회한다는 부분에서 납득하지 못하는 팬들이 많은 편. 임모탈 저스티스의 화기계는 데스티니의 것보다 비교적 평범한 구성에 수도 훨씬 적다. 일부 팬들 사이에서는 성능을 능가한다는 묘사를 화력이라고 오기한 게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 건담 SEED 시리즈 등장 기체 인기 투표에서는 31위라는 낮은 순위를 기록하여 비슷한 입장이었음에도 9위를 기록한 라이징 프리덤 건담과 큰 격차가 벌어졌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4 02:16:07에 나무위키 임모탈 저스티스 건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야마토 대에 배치될 것을 전제로 개발되었으나, 야마토 대의 지휘관기는 라이징 프리덤 건담이 자리잡고 있다.[2] 소설판 <기동전사 건담 SEED FREEDOM> 中. 작중에서도 라이징 프리덤과 함께 양전자포를 이용한 가속력을 얻으면 단독으로 대기권 돌파가 가능할 정도의 추진력을 선보였다.[3] 아스란을 통해서만 운용된 인피니트 저스티스의 운용 데이터를 피드백했다는 건 아스란의 조종 버릇 자체를 반영했다는 이야기로, 이는 전용기 제작시에 채택하는 방식이다. 본기 자체가 아스란에게 주어질 것이 아니었음에도 굳이 전용기를 제작하는 듯한 방식으로 제조된 이유는 불분명하다.[4] 소설판 <기동전사 건담 SEED FREEDOM> 하권 中.[5] 이전 저스티스 계열에 있던 흉부쪽 발칸과 파툼의 화기들이 없기 때문에 머리의 발칸이 유일한 실탄 무장이다.[6] 파툼처럼 날개와 함께 가동하는 게 아니라 빔 캐논 자체가 날개의 가동축을 맡기 때문에 백팩에 위쪽으로 고정되어 있다.[7] 다만 설정상 저렇게 표기되어 있기는 하지만 가이아 건담도 MA모드 때의 주 빔포로서의 목적을 위해 등쪽에 장비된 빔 돌격포를 공중의 적에게 사용하는 방식으로 MS상태에서도 사용한 적이 있던 걸 생각하면 임모탈 저스티스도 이론상으로는 MS상태라고 해도 일시적으로 엎드려버리거나 MA → MS 변형 과정에서 쏘는 식으로 낮게 날면서 사용하거나, 더 높이 날고 있는 공중의 적을 공격하는 식으로 빔 캐논을 사용할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8] 저렇게 써져있으나 애초에 임모탈 저스티스가 빔 사벨 혹은 대함도같은 직접 들고 싸우는 근접전 무장이 없다보니 무조건 비세르너겔 빔 부메랑을 사용할 수 밖에 없고 빔 부메랑치고 칼날이 긴 편이기에 용도가 사실상 빔 부메랑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빔 사벨에 가깝다.[9] 이 때문에 극장판 초반에서는 원거리의 적 때문에 아그네스 기벤라트걍 슈트롬에게 지원을 요청하나 아그네스의 걍도 근접전형 기체였던지라 무력개입 후 전투 중 투닥대는 꼴을 보이기도 했다.[10] 이 장면은 기갑전기 드라고나의 드라고나 1과 팔겐의 트윈 레이저 소드의 오마쥬.[11] 이게 정말인 것이 후반부에 개수된 데스티니 건담 스펙 2를 본 신은 엄청나게 환해진 뒤 저스티스 때는 발렸던 루드라를 데스티니를 타자마자 역관광을 시켜버리며 "데스티니라면 안 진다고!"라 기세등등하게 외칠 정도였다. 실제로 데스티니 건담에 작 중 최강의 파일럿인 키라가 탄다고 해도 신만큼 제성능을 발휘하는건 불가능하고 그 반대도 불가능하다는 설정이 있다.[12] 다만 임모탈 저스티스는 라이징 프리덤보다 라이플에 붙는 스티커가 부족하다. 동력선이 연결된 그 부분[13] 물론 극중 등장인물들 사이에서는 저스티스는 아스란의 전용기라는 인식이 있다는 묘사는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