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디아 풀크라

덤프버전 :



클로디아 풀크라
라틴어: Clodia Pulchra
생몰년도
기원전 57/56년경 ~ 미상
출생지
로마 공화국 로마
사망지
미상
지위
평민
국가
로마 공화국
가족
푸블리우스 클로디우스 풀케르(아버지)
풀비아(어머니)
푸블리우스 클로디우스 풀케르(형제)
옥타비아누스(남편)

1. 개요
2. 행적



1. 개요[편집]


로마 공화국의 귀부인. 로마 제국 초대 황제 아우구스투스의 첫번째 아내이다.


2. 행적[편집]


기원전 57/56년경 푸블리우스 클로디우스 풀케르풀비아의 딸로 출생했다. 형제로 기원전 31년 이후에 법무관을 역임한 푸블리우스 클로디우스 풀케르가 있었다. 아버지 클로디우스는 고대 로마 최고의 명문 씨족으로 손꼽히는 클라우디우스 가문의 일원이었지만 기원전 59년 자신을 궁지에 몰아넣었던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에게 복수하기 위해 호민관이 되고자 평민 푸블리우스 폰테이우스의 양자가 되는 방식으로 신분을 평민으로 바꾸었다. 어머니 풀비아는 기원전 322년에 집정관을 배출한 이래 로마 정계에서 맹활약한 저명한 평민 가문인 풀비우스 씨족의 일원이었다.

기원전 52년 남편이 정적 티투스 안니우스 밀로의 부하들에게 피살되면서 미망인이 된 풀비아는 기원전 43년 말에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와 결혼했다. 기원전 42년 해방자 내전에서 승리를 거둔 제2차 삼두정치의 일원인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와 옥타비아누스는 서로의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결혼 동맹을 맺기로 했다. 이리하여 당시 14/15세였던 클로디아는 21세의 옥타비아누스와 결혼했다.

그러나 안토니우스의 아내 풀비아 및 안토니우스의 동생 루키우스 안토니우스가 옥타비아누스를 향한 정치적 공세를 퍼부으면서 결혼 생활은 위태로워졌다. 결국 기원전 41년 여름, 옥타비아누스는 클로디아와 이혼하고 풀비아가 로마의 지도자가 되려 한다고 규탄했다. 루키우스 안토니우스와 풀비아는 옥타비아누스에 맞서 페루시아 내전을 단행했지만, 기원전 40년 2월 말 또는 3월 초에 페루시아에서 포위된 루키우스 안토니우스가 옥타비아누스에게 항복하고 풀비아는 그리스로 피신하면서 실패했다. 옥타비아누스와 이혼한 후의 클로디아의 행적은 알려진 바 없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09:56:08에 나무위키 클로디아 풀크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