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모카와

최근 편집일시 :





키모카와 카페 바로가기

1. 개요
2. 배경
3. 특징
4. 법전
5. 등급
5.1. 카페 회원
5.2. 운영진
6. 카페 게시판
7. 기타


1. 개요[편집]


현재 네이버 냥코 대전쟁 카페 중 가장 활성화된 카페다.

키모이 (きもい) = 기분 나쁜[1]
카와이 (かわいい) = 귀여운

위 두 단어가 합쳐져 "기분 나쁘게 생겼지만 왠지 귀여운"이란 모순적인 뜻이 카페 이름의 기원.[2] 실제로 일본에서 냥코 대전쟁 출시 당시 키모카와 게임(...)이라고도 불렸으며 지금도 쓰이는 용어다. 비슷한 예로 키모캇코이이가 있다. 냥코 대전쟁의 캐릭들이 기괴하면서도 어딘가 정이 가는 비주얼적인 특징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2. 배경[편집]


때는 바야흐로 2016년 말 ~ 2017년 초. 일명 노란캎으로 불리는 당시 네이버 최대 냥코 카페였던[3] 냥코대전쟁[にゃんこ大戦争] 카페에서 초대 매니저 갓디아를 비롯해 많은 고정닉들이 그동안 쌓여왔던 노란캎의 문제들에 대한 불만이 한번에 터지면서 이주한 게 시초가 됐다.

당시 많은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었는데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매니저의 잠수. 매니저가 잠수를 타도 스탭들이 기민하게 상황에 대처했으면 카페가 어떻게든 유지가 되었을 텐데 있던 스탭들마저 한 명을 제외하곤 줄 잠수였던지라 제재가 전무하던 상황이었으며 온갖 분탕, 버그, 배열, 광고 글들이 넘치던 아수라장이었다. 개인 사정으로 카페 활동을 못하는 점은 어느 누구나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본인이 카페 일을 신경 쓰지 못한다면 매니저직을 양도하거나 잠수 스탭을 스탭직 박탈하고 새 스탭을 선출하면 되는데 전혀 관련 피드백은 없고 방문 수만 가끔 늘어나는 점에 대해 폭발, 많은 고정닉들과 열활 멤버들이 대거 캎탈해서 미리 대피소로 만들어 놓은 이 키모카와 카페로 이주한 게 시작이다.


3. 특징[편집]


네이버 카페 특성상 가입은 자유롭지만 글을 쓰거나 댓글을 쓰기 위해선 반드시 정품 인증을 해야한다. 정품 인증에 대한 논란은 많지만 적어도 네이버 카페의 구조적인 특성상 정품 인증은 무분별한 광고와 스팸 차단에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이다. 부가적인 기능으로 핵 및 버그판 유저 유입도 막을 수 있다. 애초에 회사가 막아야 할 일을...

정품 인증 글은 총 4장의 스크린샷 (메인 화면, 저장고, 냥코 클럽, 울레진)을 올려야 하며 이는 현재 정품 인증을 요구하는 대부분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쓰이는 양식과 동일하다. 만약 스크린샷을 제대로 올리지 않을 경우, 유저들이나 스탭들이 댓글로 수정 요청을 하는데 만약 글 등록 후 24시간 이내에 제대로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을시 글이 삭제되어 버리니 한 번 올릴 때 제대로 올리자.

게임 계정에 대해 상당히 까다로운 편인데 이는 냥코 대전쟁이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게임이기 때문이다.[4] 따라서 정품인증을 비롯해 계정 기부와 계정 양도도 엄격하게 구분지어 관리하고 있으며, 배열이나 핵을 썼다는 게 드러나면 가차없이 재가입불가 강제탈퇴를 때리고 배열 언급만 해도 활동중지를 먹인다. 까다롭게 관리하는 이유는 먹튀 사건이 너무 많아서 카페 차원에서 최소한의 제재를 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고양이 축제 시즌이 되면 뽑기가 대성공했는데 망했다는 글을
올리는 등 온갖 기만 유저들이 등장한다. 이 때문에 고축 시즌에는
카페에 들어가지 않는 유저들도 많다.



4. 법전[편집]


현재 법전
https://cafe.naver.com/kimokawa/223242

법전 수정사항 일람표
https://cafe.naver.com/kimokawa/223273

자주 실수하는 법전 내용 정리
https://cafe.naver.com/kimokawa/69746

욕설, 도배 등 당연한 것도 있지만 친목, 계정구걸, 닉네임 언급 등 생소한 것도 있기 때문에 가입하면 반드시 필독을 추천한다.
최종적으로 법전은 매니저가 작성한다.

매니저가 바뀔 때 기존 매니저가 작성해왔던 법전을 기반으로 이전에 논의 완료된 내용을 수정, 추가하여 새로운 법전 글을 작성해왔다. 또한 이전 법전과 바뀐 내용이 무엇인지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 일람표에 있는 내용을 갱신해왔다. 다만 본계정이 어떠한 이유로 사용을 할 수 없게 되어 부계정을 사용할 수 없는 유저들이 차단을 당하는 상황은 아쉽다.


5. 등급[편집]



5.1. 카페 회원[편집]


멍뭉이
등급 안내 : 이 카페의 새내기 회원

카페에 가입하면 맨 처음 부여받는 카페 등급이다. 카페 측에서 임묵적으로 정품인증을 권장하는 등급이기 때문에 공지사항 외엔 대부분의 게시판을 이용할 수 없다.


고양이
등급 안내 : 정품인증 완료시 등업.

이 등급부터 운영진들의 운영목적으로 만들어진 극히 일부의 게시판을 제외한 모든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다.


배틀 고양이
등급 안내 : 카페에 익숙해진 회원
자동등업 : 게시글수 10개, 댓글수 20개, 출석수 40회, 가입 1주 후 만족 시 등업 신청 가능


고양이 피쉬
등급 안내 : 카페활동을 열심히 하는 회원
자동등업 : 게시글수 50개, 댓글수 250개, 출석수 80회, 가입 2주 후 만족 시 등업 신청 가능


거신 고양이
등급 안내 : 카페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회원
자동등업 : 게시글수 100개, 댓글수 500개, 출석수 160회, 가입 3주 후 만족 시 등업 신청 가능


고양이 무트
등급 안내 : 카페의 살아있는 전설 회원
자동등업 : 게시글수 200개, 댓글수 1,000개, 출석수 320회, 가입 6주 후 만족 시 등업 신청 가능

일반 회원이 달성할 수 있는 최고 등급으로 이제 등업 조건을 막 만족한 회원부터 카페 역사와 계속 함께한 등업 조건을 아득히 뛰어넘은 고인 회원들까지 편차가 크다. 카페 내에서 확실히 네임드 취급을 받는다. 다만 현재까지 활동하는 무트 등급의 회원들은 많지 않다. 가장 마지막 등급이고 더 상위 등급이 없어 동등급 간에 게시글수 댓글수 출석수 편차가 가장 큰 등급이기도 하다. 오죽하면 2대 매니저 화복이 카페 회원 등업조건을 조정할 때 일부 무트 등급 회원들이 무트 등업 조건을 더욱 강화해달라고 부탁을 했을정도. 하지만 2대 매니저였던 화복은 거신 고양이 등급과 고양이 무트 등급간의 격차와 회원 분포를 생각해 이를 거절하며 현재와 같은 등업 조건으로 설정 되었다. 사실 현재 등업 조건도 예전보다 등업조건이 좀 더 빡세진 거다.


5.2. 운영진[편집]


운영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포함된 연혁은 키모카와에 나와있다.
다만 당선 당시의 닉네임 기준으로 나와있어 닉변을 했다면 현재 닉네임과 차이가 있다.
카페를 운영 관리하는 등급으로 '거신 고양이'와 같은 특별한 명칭이 없다.
카페 내에서 카페 스탭과 매니저를 통틀어 운영진이라고 표현한다.
운영진 측에서 합심해 주기적으로 소소한 상품을 걸은 이벤트를 개최한다

카페 스탭
키모카와에서의 카페 스탭은 대대로 전체 게시판 스탭+멤버등급 스탭 권한을 부여 받는다.
주 업무로는 분쟁 중재, 정품인증 게시판 관리와 회원 등급 조정, 광고 및 스팸글 삭제 등이 있다.
기존의 카페 스탭이 스탭직을 그만 둘때 마다 새로운 스탭을 선출한다는 공지를 올린다.
기본 조건은 항상 배틀고양이 등급 이상만 지원 가능했다.
스탭 선출 방식은 매번 달랐지만 대부분 투표를 활용하여 선출했다.
현재 스탭은 총 6명이다.[5] 지금까지 카페 회원이 많아질수록 스탭 자리가 한자리씩 늘어나는 양상을 띄었다.

카페 매니저
매니저 연혁은 아래와 같다.
2017.2.23 : 카페 창설
초대 매니저 2017.2.23 ~ 2018.9.15(570일) : 갓디아
2대 매니저 2018.9.15 ~ 2020.12.22(830일) : 화복
3대 매니저 2020.12.22 ~ (현재) : 서기

초대 매니저는 카페를 맨 처음 생성한 갓디아가 맡게 되었고 그 이후 2대 매니저는 화복이다. 현재는 3대인 서기가 매니저를 맡고 있다.

기존 매니저가 위임을 하겠다고 공표를 한 뒤 운영진들끼리의 합의해 당시 스탭 중 한명을 매니저로 추대하는것으로 보인다.
매니저 위임 사유의 공통점은 냥코대전쟁 게임을 접을 기미가 보였다는 점과 군입대 문제였다.


6. 카페 게시판[편집]


가입 인사 : 가입한 회원들이 인사하는 곳이다.

정품인증 게시판 : 정품인증 글을 올리는 곳이다. 자신이 쓴 글 빼고는 다른 사람의 인증은 보지 못한다. 남의 정품인증 사진을 도용해서 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6] 이 정품인증 글을 삭제하면 다시 올릴 때까지 멍뭉이 등급으로 강등당하니 이 글만큼은 삭제하지 말자.

신규 회원 소개 : 수동적으로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들어가면 OO이/가 가입했다고 올라온다.

공지사항 : 일판, 한판 일정이나 각종 공지사항이 올라온다.

새소식 게시판 : 냥코에 대한 업데이트 소식, 신규 캐, 적들에 대한 소식이 올라온다.

냥코 정보 게시판 : 앞서 말한 새소식 게시판하고 다른데, 여기선 캐릭터 리뷰나 스테이지 공략이 올라온다.

TIP 게시판 : 냥코대전쟁이나 카페 활동에 관한 팁들을 올리는 게시판이다. 잘만 쓰면 조회수 4자리(!)[7]를 찍기도 하고, 인기글에도 가기 쉽다는것이 정설.

자유 게시판 : 자기 맘대로 글을 올리는 곳이다.

월별 이벤트 : 매달 스탭의 주관 하에 카페 내에서 월별로 이벤트가 열리는데 해당 이벤트 참여글을 올리는 곳이다. 참여하면 뽑기를 통해 문화상품권 5000원을 받을 수 있다.[8]

냥코 관련 잡답 : 냥코에 관련된 잡담을 나누는 곳이다. 예를 들면 "통조림 존버 n일 째" 등

자랑 게시판 : 냥코 하면서 자랑 할 만걸 올리는 게시판이다. 블아나 콜적폐, 또는 레레를 얻어서 자랑하는게 대부분이라 배 아플 수도 있으니 복통약은 준비하자. 또는 지룡 자랑이거나

공략 요청 게시판 : 냥코를 하다가 막힌 곳에 대한 공략을 요청하는 글을 올리는 곳이다. 기본적으로 보유 캐릭터나 3진 유무 등은 표시하는 것이 답변자에 대한 예의이므로 꼭 지키도록 하자. 그렇지 않으면 제대로 된 공략을 받기 힘들다.

질문&답변 게시판 : 냥코에 대한 궁금한 점에 대한 것을 올리고 답변을 하는 게시판이다. 제곧내같은 내용을 쓰면 잘릴 수 있으니 제목 대충 적고 내용을 충실히 쓰자.

클리어 영상 게시판 : 게시판 제목 그대로 클리어 영상을 올리는 게시판이다.

Other games : 타겜에 대한 글을 올리는 글이다. 또한 포노스가 만든 게임이나, 냥코에 대한 타겜이 있는 단독 게시판이 있다. 다만 그 게시판에 냥코대전쟁 글만 있다.

냥코 도장 : 냥코 도장 점수를 공유하는 글을 올리는 곳이다.

계정 기부 게시판 : 자신이 리세마라한 계정을 스탭들에게 채팅으로 계정 기부 의사를 표하면 스탭이 계정들을 모아서 한번씩 공지로 올려 추첨을 통해 기부를 한다. 2번 이상 당첨된 사람들은 기부를 받을 수 없으며, 계정 기부를 받으면 24시간 내에 정인을 해야 한다. 기부를 받고 싶다면 스탭이 'n번 계정' 이라 적은 댓글에 해당 계정 번호만 적으면 참여 완료이다.
참고로 기부 가능한 계정은

자신이 키우던 계정은 자신이 원하는 기부 방식을 스탭에게 요청할 수 있다.

신고 게시판 : 카페 법전에 어긋난 행동을 한 회원을 신고글을 올리는 곳이다.

처벌 게시판 : 신고 게시판에 올라온 글에 대한 처분 결과가 올라오는 게시판이다.

건의 게시판 : 카페 활동을 하면서 원하는 글을 올리는 곳이다.

우주 극대화 만화 게시판[9] : 카페 회원 중 만화를 연재하는 테이프의 만화를 모은 게시판이다. 현재 시즌 6이고 5까지는 구 냥코대전쟁 카페에 연재되어 있는데 지금 그 카페는 유해한 커뮤니티로 지정돼서 활동을 하면 처벌을 받기 때문에 보기가 힘들다.[10]때문에 시즌 6밖에 못 본 회원들은 세계관을 이해하기가 힘들 수 있다.[11] 여담으로 독립 게시판이 따로 존재하는 만큼 이 만화가 카페 내에서 가장 오래 연재한 만화라고 한다. 무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쭉 연재했는데, 참고로 이건 시즌 6이기 때문에 1까지 고려하면 이것보다 훨씬 더 일찍 시작했다는 것이다. 요즘은 연재 기간이 한 달 정도로 늦어졌으며 분량도 살짝 감소했다. 하지만 유저 만화치고는 퀄리티와 스토리가 상당히 괜찮으므로 키모카와 유저라면 한번쯤은 정주행 해 보자.

만화&그림 게시판 : 회원들이 그린 만화나 그림을 올리는 곳이다. 수많은 장편 만화가 있지만 대부분 여러 사유로 휴재 중이다.

소설 게시판 : 냥코에 관한 소설을 올리는 곳이다, 하지만 남이 쓴 걸 도용하면 당연하지만 신고 먹을수 있으니 주의[12]. 대체로 만화 게시판보다 인기가 없는 편이다. 다만 충분히 오래 연재하고 꾸준히/분량을 꼭꼭 챙겨서 쓰면 만화게시판 못지않은 인기를 얻을 수 있다. 킹치만 소설 특성상 글로만 상황을 표현해야하고 필솜씨도 필요하고 글로만 써야하기 때문에 높은 분량을 챙기려면 굉장히 길게 써야하기 때문에 저러기 힘들다. 원래부터 인기 많은 사람이 쓰면 저 조건 안 갖춰져도 인기 많다. 이런 소설게시판 특성 때문에 하루에 한번 꼴로 글이 올라오는 만화게시판과 달리 일주일에 한번 정도로 뜸한 편이었다.
소설 집필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꽤나 활성화되었다.[13] 하지만 소설 게시판 자체의 인지도는 그저 그렇다. 극본체나 개그물의 인기가 많고, 이외의 소설들은 조금 낮은 편이다. 이는 키모카와 연령 특성과 필력을 고려해보면 어느 정도 답이 나올 듯 하다.

출석 체크 : 출석 체크를 하는 게시판이다. 여타 카페처럼 빠놀이 외엔 기능이 없다.

완료 게시판 : 위에 정품인증 게시판에 글을 올리면 멍뭉이에서 고양이가 되는 동시에 완료 게시판으로 옮겨진다.


7. 기타[편집]



공략 정보 모음집으로 이름답게 공략 정보가 있는 곳으로 거의 모든 것이 있는 곳이라 보면 된다. 여러 개의 글로 나누어져 있다.

가끔 장문의 공략글이 나오고, 드물게 초장문이,그리고 정말정말 드물게 극초장문의 수준의 글이 나온다.[14]이 수준의 글은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그 길이 답게 엄청난 퀄리티의 공략집이 나온다,다만 장문이라 긴글을 싫어하는 사람은 별로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다.
무려 모든 레전드~신 레전드 스토리를 하나하나 다 공략해주는 글이 있다!!![15][16]

심지어 냥코대전쟁의 무료 통조림들을 하나하나 공략해주는 글도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1 17:40:48에 나무위키 키모카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키모이는 기분 나쁜이라기 보다 뉘앙스상은 '역겨운'에 가깝다. 단순히 기분 나쁜게 아니라 구역질 나다같은 어감이라고 보면 된다. 물론 현지에서는 심각한 의미로도 가벼운 장난으로도 양쪽다 쓰이나 보통 부정적으로 많이 쓰인다.[2] 냥코대전쟁 광고 문구 중 일부인 징글귀염에서 따온것이다[3] 현재는 회원 수로도 키모카와가 앞선다. 키모카와가 창설된 지 4년이나 지난 현재서야 비슷한 크기로 성장했다. 물론 글 리젠과 활동량은 키모카와가 넘사벽이다. 해당 카페는 광고나 계정거래, 버그판 이용자들의 집합소로 전락했고 이제는 글조차도 잘 안 올라온다.[4] 오프라인 게임의 특성상 계정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며 회사가 구제해줄 수 있는 방법이 상당히 제한적이기 때문.[5] 디자인 스탭까지 총 7명이다.[6] 카페스텝은 전부 볼 수 있다.[7] 카페 가입자수가 약 20000명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8] '카페 회원수 n만 명 이벤트' 등으로 생략 될 수 있다.[9] 이전 명칭은 '테이프의 만화 모음집'이었으나, 닉언급이 불가한 카페 내에서 게시판에 유저의 이름이 들어가도 되냐는 건의에 따라 현재와 같이 바뀌었다. 이는 시즌이 갱신될 때마다 명칭이 바뀔 예정이다.[10] 본인이 키모카와를 하지 않는다면 해당되지 않는다, 단순 활동 역시 처벌되지 않는다. 현재 가입인사 게시판에 모든 만화가 옮겨져 있으므로 가입 후 등업없이도 볼 수 있다. 정 꺼려진다면 굉장히 느리지만 해당 유저 블로그에 옮겨놓고 있으니 그곳에서 볼 수 있다.[11] 다만 실제 회원이기 때문에 닉네임을 언급하면 처벌을 받는다.[12] 농담이 아니라 실제로 신고 먹은 사례가 있기 때문에 주의[13] 현재는 소설 작성 인원이 3~4명 정도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보다 매우 적다. 그럼에도 하루에 1편 꼴로 업로드 된다.[14] 다만 표시는 초장문이라고 한다.[15] 다만 모든 스테이지를 공략하는건 아니고 중요 몇몇 스테이지만 한다. 하지만 장마다 모두 어떤 곳이다.다는 정도는 적어져 있다. 다만 신레전드 12장 이후론 갱신이 안됐으니 주의.[16] 그래서 그런지 하트가 굉장히 많다.카페 법전보다도 높은 하트를 받아, 현재 키모카와 최다 하트수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