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우미집

덤프버전 :

언어
명칭
일본어
포케몬소다테야 ポケモン育て屋(ポケモンそだてや)
한국어
포켓몬 키우미집(1~6세대)/맡기미집(7세대~)
영어
포켓몬 데이 케어 Pokémon Day Care
1. 개요
2. 기능
2.1. 포켓몬의 성장 (6세대까지)
3. 위치



1. 개요[편집]


1세대부터 등장한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장소.

1세대 당시에는 키우미집에 포켓몬을 맡겨 걸음을 걸을 때마다 포켓몬의 경험치가 쌓여, 포켓몬의 레벨이 올라가게 하는 자동 레벨 업을 위한 장소였다. 그 뒤 2세대에서 할머니가 생기고 신 시스템 '교배'가 등장하면서 그 가치가 급부상했다.

5세대까지만 해도 키우미집엔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있었으나, 6세대의 칼로스지방에서는 젊은 포켓몬 브리더들이 키우미집을 관리한다. 3세대 리메이크에서는 키우미집이 배틀리조트에 하나 더 등장하는데 이곳은 젊은 정도가 아니라 어린 남매(모델링이 어린이 NPC용 모델링이다)가 운영하고 있다.

7세대부터는 맡기미집이라는 명칭으로 등장한다. 여기서는 포켓몬의 레벨이 올라가는 시스템이 없어지고 교배만 할 수 있는 장소로 바뀌었다. 이는 8세대에도 계승되었으며 소드·실드는 물론 원작이 키우미집이었던 브다샤펄도 마찬가지.

여담으로 7세대 맡기미집은 처음 들어갔을 때 연속으로 대화를 걸면 이브이의 알을 준다.

레전드 아르세우스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에서는 피크닉을 이용해서 교배를 시키기 때문에 등장하지 않는다. 피크닉은 할 수 없게 지정된 장소가 아니면 어디서든 할 수 있기 때문.


2. 기능[편집]



2.1. 포켓몬의 성장 (6세대까지)[편집]


키우미집에 포켓몬을 맡기고 일정 걸음을 걸으면 경험치[1]가 쌓여 레벨 업을 한다.[2]

파일:attachment/키우미집/Example.jpg

기술 칸에 기술이 꽉 찼을 때에는 레벨 업을 통해 기술을 배울 경우 첫 번째 칸의 기술이 지워지고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기술이 위로 한칸씩 올라가서 새로 배우는 기술은 네번째 기술 칸에 배우게 된다. 이를 통해서 평소에는 지울 수 없는 비전머신기술을 키우미집에서 지울 수 있다. 다만 1세대에서는 비전머신 기술을 배운 포켓몬은 맡길 수 없다. 중요 기술이 지워지지 않게 하려면 해당 기술들을 가장 아래 칸에 내려놓자.

레벨 업을 통해 진화를 하는 포켓몬은 키우미집에서 해당 레벨이 되어도 진화하지 않는다. 기술을 배운 뒤 레벨업을 하면 진화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진화하지 않는다.

요금은 (해당 포켓몬이 맡기기 전에 비해 오른 레벨 수+1)×100원이다. 즉 레벨이 오르지 않았었더라도 무조건 기본요금 100원을 내야 한다는 것이다.

7세대부터 이 기능은 삭제되었고, 교배만을 위한 시설이 되었다. 교배를 위해 맡기는 포켓몬도 한 번 맡길 때 마리 당 500원을 받는데, 추가 요금은 없다. 이는 8세대도 똑같다.


2.2. 포켓몬의 교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포켓몬스터/교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위치[편집]


  • 레드·그린·블루·피카츄·파이어레드·리프그린: 5번도로[3], 4섬(파이어레드·리프그린 한정)[4]

  • 금·은·크리스탈·하트골드·소울실버: 34번도로[5]



  • 블랙·화이트·블랙 2·화이트 2: 3번도로[6][7]



  • 소드·실드: 5번도로, 와일드에리어 다리아래 벌판[8]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1 20:02:40에 나무위키 키우미집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게임상의 1걸음 당 경험치 1상승. 단, 1~2세대에서는 프로그래밍 미스로 더 적게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1걸음당 1 경험치를 얻는 방법을 이용해 무한적으로 걸을 수 있는 장소(예: 5세대 BW 배틀서브웨이 끝에서 2번째 줄)에서 해당 이동 키를 테이프로 고정해 경험치 노가다를 할 수 있다.[2] 즉, 레벨업이 어려운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는 키우미집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다. 다만, 후술한 기술 문제는 있다.[3] 1세대 당시에는 한 마리만 맡길 수 있었으며 레벨업만 가능했다.[4] 기존 1세대에서는 교배 시스템 자체가 없었으나 리메이크 되면서 교배 시스템도 추가되었는데, 문제는 전국도감 입수 후에나 이용 가능한데다가 FRLG에서는 1세대 관동도감만으로 60종 이상을 포획해야 전국도감을 얻을 수 있어 입수가 무척 까다롭다.[5] 여담이지만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선 선택하지 않은 주인공 캐릭터가 이 키우미집 노부부의 손자 혹은 손녀이다.[6] 처음 도착했을 때에는 1마리만 양육 가능하나, 뇌문시티까지 진행한 이후에는 교배가 가능하다. 참고로 블랙·화이트 2에서는 첫 전당등록 후에 이용 가능.[7] 블랙·화이트 2의 경우는 첫 전당등록 후에 이용가능하다는 점에서, 마찬가지로 첫 전당등록을 하고 전국도감 입수 후에 이용 가능한 파이어레드·리프그린과 비슷하다.[8]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와 더불어 유이하게 키우미집이 두 곳 존재한다. 블랙, 화이트 2는 조인애버뉴에 추가로 차리는 것이 가능하지만 엄연히 가게 중 하나이고 키우미집은 한 곳만 있는 것이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