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응

최근 편집일시 :

卓膺
생몰년도 미상


1. 개요[편집]


후한 말의 인물이자 유비 휘하의 장수로 정사에서나 연의에서나 많은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2. 정사[편집]


유비가 백수군독 양회를 참수한 후에 황충과 함께 유비의 명으로 군사를 이끌고 부현으로 진격해 그 성을 함락했다.


3. 연의[편집]


원래는 유장 휘하의 장수로 장임이 유비에게 맞설 때 유장이 장익과 함께 원군으로 보내 낙성으로 파견되었으며, 장익과 유괴가 낙성을 지키는 동안 선두 부대를 장임을 이끌면서 그 자신은 후속 부대가 되어 성을 나갔다.

금안교에서 장임이 제갈량의 계책에 걸렸고 탁응은 장임이 패해서 사로잡히기 전에 조운의 군사 앞에 가서 항복했으며, 유비에게 상을 받았다. 유비가 유장의 항복을 받아내자 다른 항복한 문무 관원 60여 명과 함께 승진했다.


4. 미디어 믹스[편집]



4.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san.nobuwiki.org/1334.jpg
삼국지 13 PK, 14

삼국지 3부터 삼국지 8까지 등장하고 난 후 그 뒤로 쭉 출연이 없었다가 삼국지 13 PK에서 오랜만에 복귀했다.

삼국지 13 PK에서의 일러스트는 어깨에 화살통을 멘 채 활을 두 손으로 잡고 있으며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63/62/38/45. 특기는 훈련 1, 공성 2. 전수특기는 공성으로 전법은 공격지휘. 생몰년도가 186~260년으로 설정되어 있다.

삼국지 14에서의 능력치는 통솔 60, 무력 64, 지력 38, 정치 40, 매력 46으로 전작과 달리 무력이 2 상승한 대신 통솔력이 3, 정치력이 5 하락했다. 개성은 운반, 주의는 할거, 정책은 안행강화 Lv 2, 진형은 안행, 전법은 제사, 친애무장과 혐오무장은 모두 없다. 전작과 달리 사망년도가 259년으로 변경되었다.


4.2. 진삼국무쌍 시리즈[편집]


클론으로 참전했었다. 비중이 많이 없다보니 주로 부관급으로 많이 참전.


4.3. 창천항로[편집]


유비 휘하의 장수로 나와 낙성을 공격할 때 방통과 함께 군사를 이끌고 가면서 방통에게서 좁은 길을 빠져나가면 복병의 요새가 나오니 자신이 서쪽을 공략하는 동안 동쪽으로 돌아 불을 지르라는 명령을 받는다. 그러자 탁응이 자신이 군사님의 미끼가 되는 것이 아니었냐고 물었으며, 이에 방통이 1번째 방법이 되지 않는다면 2번째 방법을 통해 탁응을 미끼로 산 전체를 불태운다고 했다. 이후 방통의 대사를 통해 작전은 실패하고 전사한 것으로 처리.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04:16:18에 나무위키 탁응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