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 디펜스

덤프버전 :


1. 개요
1.1. 시계방향별 기능들
1.2. 랜덤으로 제공되는 유닛별 테크 (하 > 중 > 상 순)
1.3. 레어(Rare) 등급 유닛
2. 레전드 유닛
3. 에픽유닛
4. 유니크 유닛
4.1. 공략법
4.1.1. 진행 관련 팁
4.1.2. 유닛 관련 팁
4.1.2.1. 마린 계열
4.1.2.2. 고스트 계열
4.1.2.3. 히드라 계열
4.1.2.4. 벌쳐 계열
4.1.2.5. 골리앗 계열
4.1.2.6. 드라군 계열
4.1.2.7. 서포터
4.1.2.8. 레어 태크
4.1.3. 최종 보스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media.moddb.com/SCScrnShot_062614_233340.jpg

제작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skmanwin/220279464610
현재까지 최신 버전은 1.35a.
베틀넷의 상당수가 1.37~1.4x 버전이 떠돌지만 정식 완성 버전은 1.35a이며 1.37~1.4x 버전은 불법 수정맵이다.
1.37~1.4x 버전은 시작 미네랄이 100이어서 난이도가 확연히 떨어져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1.37~1.4x 버전을 클리어 했다 하더라도 숙련자라고 부르기엔 애매한 셈이며, 1.37~1.4x 버전은 여러가지 버그가 발견되어 게임하는 도중에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원할한 플레이를 위해 1.35a 버전을 사용하자.

6명의 플레이어가 중앙 방어지역 일대를 ㅁ자로 순환하는 적 유닛들을 계속해서 죽여 한계치 이상 누적되지 않게 방어하는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이다.

참고로 인원이 줄수록 이 한계치 기준도 밑으로 줄어들면서, 나오는 유닛도 줄어든다.


1.1. 시계방향별 기능들[편집]


참고로 업그레이드, 드론을 부대지정 하는 게 편하다.

  • 7시 구석 - 업그레이드 건물 단지. 참고로 모든 업그레이드는 등급이 올라도 가스 1로 고정이다.
  • 6시 구석 - 플레이어 자신의 벙커를 파괴[1]하는 용도의 드론과 미네랄 50으로 핵 생산이 가능한 핵 격납고가 위치해 있다.
  • 5시 - 미네랄 20을 소비해 하급 유닛 하나를 랜덤으로 뽑는 용도인 일벌레들이 위치해 있다.[2]
  • 6시와 5시 사이 - 평소에는 감춰져 있지만 서포터를 뽑으면 활성화 된다. 서포터가 다른 유저에게 자원들 줄 수 있는 장소다.
  • 중앙 방어 지역
    • 북쪽 비콘 - 동일한 유닛 두 개를 미네랄 20을 덧붙여 상급 하나로 바꾼다.
    • 남쪽 비콘 - 주력으로 비축하거나 키울 생각이 없는 유닛들을 종류나 등급 상관없이 팔아 사실 파쇄해 건더기라도 재활용하는 것. 10~20 미네랄로 환급한다.


1.2. 랜덤으로 제공되는 유닛별 테크 (하 > 중 > 상 순)[편집]


여담으로 해당 테크 끝에 있는 상급 유닛들도 두 개를 모아 레어 등급 유닛들 중 하나를 랜덤으로 뽑을 수 있지만 그 성능이 극과 극이니 참조.

  • 해병 > 화염방사병 > 짐 레이너(마린)[3]
  • 사라 케리건(유령) > 사미르 듀란(유령) > 일반 유령[4]
  • 시체매 > 공성 전차 > 짐 레이너(시체매)[5]
  • 골리앗 > 앨런 셰자르 > 에드먼드 듀크(탱크)
  • 용기병 > 피닉스(용기병) > 태사다르/제라툴
  • 히드라리스크 > 추적 도살자 > 가시지옥


1.3. 레어(Rare) 등급 유닛[편집]


  • SCV - 미네랄 20을 들여 보급고미사일 포탑을 건설해 수호군주뮤탈리스크로 바꿀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수호군주 쪽 데미지가 높아 그쪽을 더 많이 뽑는 게 장기적으로 유리하다. 게다가 이게 나오면 둥지탑 업그레이드로 갈아타야 하기에 당장 이렇다 할 성능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 인페스티드 케리건(감염) - 사이오닉 스톰과 인스네어를 뿌릴 수 있는 그저 그런 성능. 외곽 포탑들이 활성화돼 투명 유닛을 볼 수 있고 대미지도 쏠쏠하다.
  • 파멸충 - 마나 5의 플레이그와 더불어 마나 150의 다크 스웜을 적 유닛 한가운데 뿌려 데미지 2500의 거미 지뢰를 선사할 수도 있지만 범위가 좁은 게 흠.

  • 쿠쿨자 - 불법 수정판의 수정버전인 1.37+ 에서 추가되었다. 노멀 레어 등급으로 히드라를 제외한 모든 로우유닛을 하나씩 합성해서 만들 수 있다.

  • 여왕 - 레어가 아닌 서포터지만 난이도가 레어와 비슷하다. 모든 종류의 미들유닛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다. 서포터가 되는 순간 5시에 아군에게 자원을 줄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말 그대로 서포터가 되는 샘. 스킬은 인스네어와 브루들링이 있다. 인스네어는 마나 10을 소모하기 때문에 난사는 어렵다. 브루들링은 마나 70을 소모하여 서포터가 라인 클리어를 도와주는 스킬이다. 브루들링에 닿는 모든 몹을 정리하므로 상당한 도움이 된다. 레어와 비교해도 성능이 뒤떨어지지 않으며 있으면 무조건 좋은 유닛이다. 간혹 서포터의 지원을 모르고 방장이 하는 게 없다면서 강퇴하는 경우가 있는데 서포터 입장에서는 상당히 억울하다.


2. 레전드 유닛[편집]


  • 탐사정 - 모든 하이 유닛 이라는 정신나간 난이도를 자랑하며 한 명이라도 레전드를 노린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어지간히 라인 관리를 잘 하지 않는 이상 겜이 터진다. 그렇다고 뽑고 나서 효율이 좋은가 하면 그것도 아니라서 살짝 애매하다. 수정탑(8원 1.41v기준 )을 지으면 잠시동안 레이스들이 12시 3시 6시 9시 방향으로 대량으로 나타난다. 다만 업그레이드가 부실하면 레전드의 값을 해내지 못한다.


3. 에픽유닛[편집]


  • 우주모함 - 레어 각 종류 3마리를 조합하면 나오는 뽑기도 힘든 유닛.. 캐리어의 인터셉터는 1미네랄이며 공격 한 번 하면 인터셉터가 사라져서 I키를 무한 연타하고 있어야만 공격이 된다.
인터셉터 공격력은 1500이며, 에픽 유닛의 스킬은 캐리어의 인터셉터가 몹을 공격하면 마인(1.33 버전 기준)이 튀어나와 공격한다.


4. 유니크 유닛[편집]


  • 해적선 - 같은 종류의 레어 2마리를 조합하여 뽑는 유닛. 에픽보다는 보기 쉽지만 그렇다고 보기 쉬운 유닛은 아니다. 공중은 노업글로도 잘 때려 잡으며 웹을 뿌리면 해당 장소에 저글링이 버러우 업하여 잠시동안 후려갈긴다.


4.1. 공략법[편집]



4.1.1. 진행 관련 팁[편집]


시작 방 구성에서 6명이 아닌 5명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6인의 경우 효율이 가장 좋은 각 구석 그리고 중앙을 한 명씩 배치하고도 한 명이 남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다.

게임이 시작하면 모든 미네랄을 유닛 뽑기로 소모하고 자신의 라인을 확인한다. 구석이라면 그냥 자기 구석을 담당하면 된다. 자신의 벙커가 중앙에 있다면 자신의 벙커의 위나 아래에 자리가 비어있는지 확인하라. 비어있다면 그곳이 당신의 자리이다. 전부 차있다면 중앙이 당신의 자리이다.

일벌레를 이동시켜 생성한 기본 유닛들 종류가 무작위이기 때문에 초장부터 무엇 무엇을 사전에 계획하고 밀기보단 5에서 10 스테이지 사이에 보유한 종류 중 가장 많은 쪽을 선택해 미는 편이 이롭다.

시작 이후 가장 처음 모이는 같은 유닛 4가지가 자신의 주력 유닛이라고 보면 된다. 12마리 까지는 보스가 나오기 전에 모이기 때문에 섣불리 판매하기 보다는 꾸준히 모으는 것이 좋다. 12마리를 다 뽑았음에도 4마리가 겹치지 않는다면 히드라가 있는지 확인하자. 히드라가 있다면 당신은 서포터. 히드라가 없다면 아군에게 레어 유닛을 일찍 뽑을 것을 강조하고 뮤탈을 뽑자.

3마리씩 겹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 하나도 겹치지 않은 유닛을 판매하여 4마리가 모이기를 기도하자.

아래에 유닛을 판매하는 비콘이 있는데 평소에는 유닛 하나당 10 미네랄로 판매가 가능하다. 가끔 비콘에 수정에 올라와 있으면 20원에 판매된다. 이 경우에는 초반에 서포터를 바라보는 팀원에게 양보하자. 서포터가 빠르게 나오면 그 만큼 진행이 수월해진다.

어느정도 안정된 중후반의 유닛 경고는 무시해도 된다. 무난한 중후반에는 스플레시 유닛들의 업그레이드가 잘 되어있는 상황인데 경고에 당황하지 않고 꾸준히 라인 관리를 해주면 알아서 정리된다. 단 초반의 경고는 거의 사형 선고이니 조심하자.

그리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중앙 구덩이 부근에 대군주 하나가 출몰하는데, 잡으면 팀원 전체에게 미네랄 20과 가스 5 이상씩 주어진다. 딱 봐도 엄청난 금액이므로 중간을 담당한다면 꼬박꼬박 잡아주자.

보통 진행하다 보면 테크와 상관없는 잉여 유닛을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플레이어 팀이 서로 다른 Low 유닛을 조합대에 넣으면 미네랄 15초 버프(총 40미네랄)이 주어진다. 매뉴얼에 나와있진 않지만 게임 난이도를 낮추는 데에 상당한 공헌을 해 준다.


4.1.2. 유닛 관련 팁[편집]



4.1.2.1. 마린 계열[편집]

라인 클리어 : (지상) ★★★ (공중) ★★
보스 딜링 : ★★★★★
기여도 : ★★★★

화염방사병의 경우 각진 구석에 벙커를 소유한 플레이어라면 외곽에, 그리고 양 옆에 있는 플레이어라면 구석 쪽 벙커에 넣으면 뭉쳐진 유닛 상대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라인 클리어 별 3개가 바로 파이어뱃의 성능이다.

벙커가 없다면 파이어뱃이 공격을 거의 하지 못하기 때문에 벙커가 없을 때의 바이오닉 업그레이드는 살짝 비효율적이다. 순수 마린은 라인 클리어가 부실하기 때문.

하이 마린을 뽑았다면 중반까지는 스팀팩을 사용하고 어택땅 해놓는게 가장 효율이 좋다. 하이 마린의 역할은 보스 딜링이다. 보스가 나왔다면 라인을 버리고 보스를 때리러 가자.


4.1.2.2. 고스트 계열[편집]

라인 클리어 : ★★
보스 딜링 : ★★★
기여도 : ★★

유령들은 라인 클리어도 좋지 않고 보스 딜링도 취약하다. 그나마 핵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만이 장점인데 그마저도 50미네랄이라 쓰기가 쉽지 않다.

유령의 경우 자체적인 공격력보단 핵 타격으로 적 숫자를 줄일 수 있기에 유닛이 많이 누적됐다고 경고 메시지가 뜰 시점에 쏘아줄수록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고마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핵 생산 비용이 미네랄 50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경고 때 사용하면 얼추 숨통이 트인다.

어차피 마린과 업글을 공유하니 시간을 들여 마린을 장만하도록 하자.


4.1.2.3. 히드라 계열[편집]

라인 클리어 : (지상)★★★★★ (공중) ★
보스 딜링 : ★
기여도 : ★★★

가시지옥의 경우 일자로 데미지를 주기에 이것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보고자 한다면 구석 쪽과 중앙 대각선에 박아두고 업그레이드를 해두면 좋다.

업그레이드가 잘 되어있는 가시지옥은 지상 라인 클리어의 일등 공신이다. 다만 모든 라인이 무난하다면 공중 공격을 위한 미들 히드라를 장만해 두는 것이 좋다.

동맥 경화 지역을 찾아가서 가시지옥을 박아두는 것도 좋은 센스 플레이 이다.


4.1.2.4. 벌쳐 계열[편집]

라인 클리어 : ★★★★
보스 딜링 : ★★
기여도 : ★★

모든 단계에서 공중 공격이 불가능하며 하이가 되기 전까지는 스플레시도 없다. 하이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마인을 꾸준히 박아줘야 하기 때문에 귀찮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다만 마인으로 나오는 탱크가 강력한 대미지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지상 클리어가 좋다. 하지만 그마저도 가시지옥에게 밀린다.

케리건의 터렛이 메카닉과 업그레이드를 공유함으로 케리건이 나왔다면 상당한 효과를 보인다.


4.1.2.5. 골리앗 계열[편집]

라인 클리어 : (지상) ★★★★ (공중) ★
보스 딜링 : ★★★
기여도 : ★★★

메카닉의 유일한 공중 공격이지만 하이로 가면 탱크가 되버리기 때문에 난감해진다.

탱크 한두기와 다수의 미들 골리앗 조합이 그나마 쓸만하기 때문에 메카닉만 나오는 눈물나는 상황에서는 이렇게 가주자.

일단은 골리앗도 보스 딜러이기 때문에 보스 출현마다 출장해주자.

마찬가지로 케리건과의 효율이 좋다


4.1.2.6. 드라군 계열[편집]

라인 클리어 : (지상) ★★ (공중) ★★★★
보스 딜링 : ★★★
기여도 : ★★★★★

태사다르/제라툴의 경우 사거리가 짧아 벙커가 없는 구석 쪽에 보내야 최대한 많이 죽일 수 있는 제한이 있지만, 하이 유닛중 유일한 공중 스플레시 대미지 이기 때문에 있으면 무조건 좋다.

특히 아칸만을 뽑는 빌드는 지상 공중 모두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꾸준히 뽑고 업그레이드를 해준다면 최상급의 라인 관리 능력을 보여준다. 다만 맵의 특징상 아칸이 바보가 되기 때문에 답답할 수 있다. 단, 홀드 상태의 아칸보다 아칸을 구석에 다른 유닛들과 함께 가둔 후 A로 어택땅 상태로 만들면 홀드 상태보다 훨씬 더 공격을 많이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라인 클리어가 부실한 지역의 벙커를 부숴달라고 하고 배치하면 상당한 클리어 도움이 된다.


4.1.2.7. 서포터[편집]

라인 클리어 : (부르들링 사용 시) ★★★★
보스 딜링 :
기여도 : ★★★★★

서포터를 뽑은 것만 해도 상당히 많은 일을 해낸 것이다.

아군에게 자원을 줘도 상관 없고 자신의 태크를 올려도 상관 없다. 다만 다크 템플러에게 인스네어를 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4.1.2.8. 레어 태크[편집]

  • SCV
라인 클리어 : ★★★
보스 딜링 : ★★★
기여도 : ★
레어중에 유일하게 은신 감지가 불가능하다.

  • 케리건(감염)
라인 클리어 : ★★ (메카닉 업글시) ★★★★
보스 딜링 : ★
기여도 : ★★★★
터렛으로 일부 지역의 은신 감지가 가능하다.

  • 디파일러
라인 클리어 : (다크 스웜 사용 시) ★★
보스 딜링 : (다크 스웜 사용 시) ★★
기여도 : ★★★★★
무한으로 플레이그를 사용할 수 있다.

  • 총평
중간 이상의 효율을 보이는 하이 유닛을 2개나 소모하기 때문에 레어 유닛을 뽑은 이후 전체적으로 딜 부족에 시달린다.

원치는 않았지만 레어를 올리게 되는 상황이 있다. 딜을 포기해서라도 다크를 잡아야 하는 상황인데, 플레이어 전부가 서폿의 의향이 없다면 하이 2개를 합쳐서 레어를 뽑는 것도 방법이다.

다만 처음 나오는 다크의 경우는 스플래시 위주의 업그레이드를 많이 했다면 무리해서 레어를 올릴 필요는 없다. 그 다음 라운드는 공중이지만, 그 공중만 버틴다면 지상 유닛들의 스플레시 대미지로 다크가 알아서 죽는다.


4.1.3. 최종 보스[편집]


계속 무사히 진행하다 보면 알다리스가 등장한다. 알다리스는 스킬로 스커지 3마리를 지속적으로 소환하는데, 여기까지 왔다면 별탈없이 막을 수 있다. 알다리스는 기본적으로 지상 유닛이고 이속이 느려서 아칸을 제외한 모든 하이 유닛이 어려움 없이 딜이 가능하며 아칸은 알다리스가 소환하는 스커지를 처리하는데 효율적이다.

알다리스를 잡으면 무한한 고통(?)이라며 몹의 무한 스폰과 지구방위본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들어온다. 말이 그렇지 사실상 알다리스를 잡은 시점에서 몹을 처리하지 못할 리가 없고 자원이 무한이기 때문에 그냥 보너스에 불과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12:24:37에 나무위키 파티 디펜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체력이 1%로 깎여 자동으로 터진다.[2] 다만 미네랄 20이 없다면 그냥 원위치로 되돌아오며, 다른 플레이어 일벌레 사이에 끼었다면 미네랄을 클릭해 나아가면 된다.[3] 전투 자극제 사용이 가능하다.[4] 위에서 설명한 핵을 쏠 수 있다.[5] 거미 지뢰를 심으면 시즈모드된 탱크가 그 자리에 소환돼 일정 시간동안 포격을 하며, 소환 횟수는 무제한이나 1대만 소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