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게임)

덤프버전 :

에코
Eco

파일:Eco Game.jpg

개발
Strange Loop games
유통
Strange Loop games
플랫폼
파일:Windows 로고.svg}}}
ESD
파일:스팀 로고.svg}}}
장르
시뮬레이션, 샌드박스
출시
앞서 해보기
2018년 2월 7일
엔진
파일:유니티 로고.svg}}}
한국어 지원
지원
관련 페이지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파일:디스코드 아이콘.svg 파일:스팀 아이콘.svg 영문 위키[1] 서버 리스트
1. 개요
1.1. 시스템 요구 사항
2. 게임의 특징
2.1. 한국어 지원
3. 초보자들을 위한 튜토리얼
3.1. 서버 만들기
3.1.1. 협업의 정도
3.1.2. 친구 참여 허용
3.1.3. 운석 생성
3.1.4. 무작위 지형 생성
3.2. 게임 시작
3.2.1.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3.2.2. 튜토리얼



1. 개요[편집]



해외 인디게임 개발사 Strange Loop games에서 개발한 멀티플레이 위주의 3D 샌드박스 게임이다.

킥스타터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었고, 아직 개발중인 앞서 해보기 게임이다.


1.1. 시스템 요구 사항[편집]


시스템 요구 사항
구분
최소 사양
권장 사양
Windows
운영체제
Windows 10 64bit
Windows 10 64bit
프로세서
Intel i5-6500 3.2 GHz
AMD Ryzen 5 1500X 3.5 GHz
Intel Core i7 9700K 3.6 GHz
AMD Ryzen 7 3700X 3.6 GHz
메모리
8 GB RAM
16 GB RAM
그래픽
NVIDIA GTX 970
AMD Radeon R9 290
NVIDIA GeForce RTX 2070
AMD Radeon RX 5700
DirectX
버전 11
버전 11
저장 공간
4 GB 사용 가능 공간
8 GB 사용 가능 공간

영문 에코위키에는 위의 사양보다 더 낮은 정보가 적혀있으나, 그것은 1 ~ 2년 전의 얘기로, 컨텐츠가 과거와는 달리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요구 사양이 더 높아졌다. 최근 3번에 걸친 대규모 최적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개발진은 최적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행이도 옛날 1 ~ 2년 전보다는 최적화가 어느 정도 진행된 듯 하다.


2. 게임의 특징[편집]


플레이어들은 30일 후에 충돌할 운석을 막아낸다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게임을 진행한다.[2] 한정된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 스킬을 올려야 하기에 분업이 상당히 중요한 게임이다. 플레이어들의 행동 범위를 넓히게 자원을 개발하고, 기술을 발전시킬수록, 동식물이 멸종하거나 대지와 물이 오염되는 등, 다른 생존 게임들 처럼 기술개발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Eco라는 이름에 걸맞게 자연과 공존하며 발전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또한 사유지 설정이 가능하고 경제, 정치 컨텐츠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다는 점에서 다른 샌드박스 게임과 큰 차별점을 가진다.[3] 플레이어는 환경 보존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특정 지역의 개발을 제한하거나 하는 등의 정책을 건의 할 수 있으며, 이는 투표를 통해 민주적인 방법으로 정책승인이 이루어진다.

모든 사각형 샌드박스 게임이 그러하듯 마인크래프트에 견주게 된다. 마크는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간소화를 많이했기 때문에, 에코를 하면 조금 복잡하다고 느낄 수 있다. 마크는 '허기'라는 개념만 존재하기에, 아무 음식이나 먹어서 허기만 채우면 된다. 반면에 에코는 '허기'의 개념에 '영양소'가 추가된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이 존재하며, 당연히 골고루 섭취해야 좋다. 블럭의 채취 방법도 극명하다. 흙과 나무를 채취할 때를 예시로 들면, 마크에서는 맨손으로 채취해도 흙이나 나무가 인벤토리에 블럭으로 들어오지만, 에코는 흙은 삽으로, 나무는 도끼로 캐야한다. 그게 끝이 아니라, 삽으로 흙을 캐면 다른 곳에 쌓거나, 수레나 창고에 넣기 전까지는 삽으로 흙을 팔 수 없다. 나무도 마찬가지로, 나무를 베면 나무가 쓰러지고, 주변에 나무 부스러기가 생기며, 그루터기도 있다. 베어진 나무는 작게 쪼개서 손에 들던가, 수레에 싣던가 직접 운반해야한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극명한 차이점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마인크래프트에 비해 요구하는 노동력의 양이 높다.

하지만 그렇기에 이상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한데, 수면 패턴이 망가지는 것은 일상이며, '이거 하나만 하고 자야지' 하고 시계를 보면 어느새 밖에 해가 떠있을 정도로 취향에 맞는 사람에게는 아주 재밌는 게임이 ECO이다. 전체적으로 마인크래프트팩토리오, Satisfactory, 빅토리아 3를 옅은 농도로 섞은 게임이 ECO라고 말할 수 있겠다.


2.1. 한국어 지원[편집]


Crowdin#을 통해 한국어 번역에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적용 주기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때이므로, 주의를 요한다.
0.9.7.13. 버전인 2023년 10월 10일 기준, 인게임 내에서는 상당수 번역이 적용되어 있다. 스팀 상점에서도 인터페이스 지원에 한국어가 체크되어있다. 다만, 몇몇 정보나 요리 이름 몇 개는 아직 영어이다.[4]


3. 초보자들을 위한 튜토리얼[편집]



3.1. 서버 만들기[편집]


ECO는 기본적으로 멀티플레이어 게임이다. 개발사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서버가 있고, 플레이어들이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곳도 많다. 공식 디스코드의 server-ads에서는 각자의 서버를 홍보하고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취향의 서버를 가는 것이 좋다. ECO는 서로간의 협력을 기본 전제로 두고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커뮤니티가 있는 서버를 찾는 것이 좋다.

물론 혼자서도 할 수 있지만, 서버를 만들어야 하는 것은 똑같다. 서버를 생성할 때 조정 가능한 옵션이 몇 가지 존재한다.
파일:ECO 서버 화면.png


3.1.1. 협업의 정도[편집]


협업 정도 옵션은 말 그대로 어느 정도의 협업을 하려는지를 정하는 것이다. 게임의 난도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설정은 협업하지 않음, 낮은 수준의 협업, 중간 수준의 협업, 높은 수준의 협업이 있다. 협업 난도가 올라갈수록, 게임이 어려워진다.
사용자가 직접 난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는 아래의 고급 설정에서 값을 직접 조정하여 이루어진다.

[ 고급 설정 목록 ]

특성 비용 배수: 특성 배우는 데 들어가는 비용에 적용되는 배수.
1보다 낮으면 비용이 적게 들고, 높으면 많이 든다.

기술 획득 배수: 시간이 지나며 얻어지는 경험치의 비율에 적용되는 배수.
1보다 낮으면 배수는 감소하고, 높으면 증가한다.

레벨 당 특성 경험치: 특성들의 레벨 당 경험치에 적용되는 배수.
기본값은 25이다. 값을 높이면 필요한 경험치의 양이 증가하고, 낮추면 감소한다.

제작 비용 배수: 물건을 제작하는 데에 소모되는 자원의 양에 적용되는 배수.
값은 0.01이거나 더 커야한다. 1보다 낮으면 소모되는 양이 감소하고, 높으면 증가한다.
만약 이 값이 4.5를 초과할 경우, 야영지에 있는 초소형 창고로 작업대를 만들 수 없다.

제작 시간 배수: 물건을 제작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에 적용되는 배수.
값은 0.01이거나 더 커야한다. 1보다 낮으면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들고, 높으면 늘어난다.

특성 환급 백분율: 특성을 제거할 때 플레이어가 환급받는 비율.
옛날 스킬 포인트 시절의 잔재로, 0.8.0 이상부터는 전 ~ 혀 효과가 없다.

특성당 플레이어 경험치: 레벨 경험치를 얻을 때, 플레이어 경험치도 같이 얻는다.
보통 비활성화하며, 활성화 할 경우, 별을 얻기가 꽤 쉬워진다.

아이템 한 묶음 크기 배수: 한 묶음의 최대 크기에 적용되는 배수.
1보다 낮으면 감소하며, 높으면 증가한다. 정확한 계산을 위해 서버의 재시작이 요구된다.

아이템 무게 배수: 물건의 무게에 적용되는 배수.
1보다 낮으면 감소하며, 높으면 증가한다. 정확한 계산을 위해 서버의 재시작이 요구된다.

연료 용량 배수: 연료의 지속 시간에 적용되는 배수.
1보다 낮으면 감소하며, 높으면 증가한다. 정확한 계산을 위해 서버의 재시작이 요구된다.

성장률 배수: 식물의 성장 시간에 적용되는 배수.
식물이 다 자랄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전체적으로 조정한다. 1보다 높으면 더 빨리 자라고, 낮으면 더 느리게 자란다.

창고 범위 배수: 창고가 연결되는 범위에 적용되는 배수.
1보다 낮으면 감소하며, 높으면 증가한다. 정확한 계산을 위해 서버의 재시작이 요구된다.



3.1.2. 친구 참여 허용[편집]


지인들의 참여를 허용하며 서버 최대 플레이어 수를 늘리는 옵션.


3.1.3. 운석 생성[편집]


운석의 존재 유무를 결정하는 옵션으로, 충돌까지 남은 날도 조정이 가능하다. 기본 설정은 실제 시간 30일이다.


3.1.4. 무작위 지형 생성[편집]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게임에서 기본 월드를 사용한다. 선택되면 새 세계가 생성되고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의 월드 생성에서 나오는 시드를 생각하면 된다.


3.2. 게임 시작[편집]



3.2.1. 캐릭터 커스터마이징[편집]


게임을 시작하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세세한 설정은 구현되어있지 않지만 메이플스토리 정도의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편하다.

게임을 시작하면 왼쪽상단에 튜토리얼을 진행하는 퀘스트 창이 뜨고 마우스커서가 계속 꺼내진 상태일텐데, TAB키를 누르면 커서가 사라진다. 설정을 통해 ui크기를 줄이거나 키울 수 있다. 또한 시작하면 마우스 감도가 크게 높아져 휙휙 돌아갈텐데, 이것도 설정을 뒤져보면 나온다. 무엇보다 1인칭일 때, FOV값이 작아 땅바닥에 코박고 이동하는 느낌을 느낄 수 있는데 B를 누르고 왼쪽 아래 체크박스를 체크해주면 3인칭으로 변하며 조금 더 넓은 시야를 볼 수 있다.

10.0. 대규모 업데이트 때 훨씬 더 커스터마이징이 섬세해질 예정이다.


3.2.2. 튜토리얼[편집]


파일:800px-Tutorial_Menu.png
위와 같은 아이콘이 퀘스트인데, 마우스커서를 클릭하면 해당 튜토리얼을 진행 할 수 있다. 완수해도 보상은 없다.
영어지만, 충분히 이해가 가능한 정도의 간단한 영어라서 에코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튜토리얼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3.3. 기술과 경험치 배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Eco(게임)/경험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ECO의 중추를 이루는 '기술' 이다. 튜토리얼을 진행하거나 스킵을 한 뒤, 왼쪽 하단에 나오는 별 모양 아이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단축키는 Z키. 기술을 배우려면 별이 있어야 하며, 이 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얻어진다. 별을 많이 얻을수록 다음 별을 얻는 데 걸리는 시간이 늘어나는데, 이는 경험치 배수를 높여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0.9.7.13. 기준, 기술 계열은 요리, 기계공학, 농업, 대장장이, 목수, 사냥꾼, 석공, 재단으로 분류된다. 운석을 깨기 위해서는 저 기술들을 고루고루 이용해야 한다. 즉, 한 명이 저 기술들을 다 수행할 수 없다. 이는 유저간의 분업을 촉진시키고, 거래 활성화를 꾀하려는 의도이다.

경험치는 플레이어 경험치와 특성 경험치로 나뉜다. 플레이어 경험치가 바로 위에서 언급한 별을 빨리 얻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다.
특성 경험치는 특성 레벨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로, 특정 레벨을 달성하면 만들 수 있는 물품이 있다. 두 경험치 모두, 이 문서에서 설명할 경험치 배수로 얻는 양을 늘릴 수 있다.

3.4. 스킬 개요[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Eco(게임)/스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ECO의 골격을 이루는 컨텐츠이다. ECO의 목표는 제한 시간안에 운석을 격파하는 것인데, 그 지점까지 도달하려면 다양한 직종의 협력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한 사람이 모든 기술을 배우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여러 명의 협력이 요구된다. 역할놀이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0.9.7.13. 기준, 스킬 계열은 요리사, 공학자, 농부, 대장장이, 목수, 사냥꾼, 석공, 재단사가 있으며, 그 아래로 하위 기술들이 존재한다.

스킬 계열
하위 기술
요리사
모닥불 요리, 요리, 제빵, 고급 요리, 고급 제빵, 식품공학
공학자
기초 기계공학, 기계정비, 산업 기술, 유정 굴착 기술, 전자공학
농부
채집, 농업, 제분, 비료 제조
대장장이
제련, 고급 제련
목수
벌목, 목공, 복합 목재, 제지 기술
사냥꾼
사냥, 도축
석공
채광, 석조, 도기, 유리, 고급 석조
재단사
재단

게임을 시작하고 z키를 누르면 스킬 창이 뜬다.
벌목, 채광, 채집, 모닥불, 사냥은 별도의 준비없이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별을 사용할 수 있다. 이미 기술이 해금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머지 기술들은 물음표가 떠 있다. 물음표를 없애기 위해서는 '연구 작업대' 에서 연구지라는 것을 사용하여 각 기술의 기술서를 만들어야 한다. 연구지는 등급에 따라 기초, 고급, 현대로 나뉘며, 역시 관련 스킬의 노동력과 재료를 요구한다. 따라서 상위 기술의 기술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타 직업군의 협력이 필수이다.

각고의 노력 끝에 기술서를 만들어 내면, 기술서 그림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그 기술의 두루마리가 나온다.
그 두루마리에 다시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그 기술을 배웠다는 표시와 함께, 땅 문서 5장이 지급된다.
주의할 점은 두루마리를 썼다 해서, 그 기술을 이용할 수는 없다. '별'을 사용해야 비로소 그 기술로 관련 물품을 제작할 수 있다.
비유하자면, 두루마리는 이론서이고, 별의 사용은 실무인 것이다.

모든 기술들은 3레벨과 6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재능 2개 중 1개씩을 선택할 수 있다. 벌목, 채광, 채집, 사냥, 자기 개선은 ECO(게임)/스킬을 참조하면 된다.

[ 3레벨과 6레벨 달성 보상 ]

레벨
재능
효과
3
병렬
같은 방 안에 동일한 작업대가 2개 있으면 작업이 20% 빨라집니다.
비약
방 안에 단 하나의 작업대만 있으면 작업이 2배 빨라집니다.
6
단순한 작업대
작업대의 방 티어 요구 수치가 0.2 감소합니다.
화려한 작업대
작업대의 방 티어 요구 수치가 0.2 증가하나[1], 작업에 드는 자원이 5% 감소됩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4 07:36:05에 나무위키 Eco(게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9월 8일에 모든 위키 내용을 9.7.13.버전으로 업데이트하였다. [2] 서버 설정에 따라 운석 충돌까지의 시간제한이나 운석 충돌 유무를 설정할 수 있다.[3] 실제로 ECO 서버를 해본 경험에 의하면, 독점자본주의의 폐해, 기술의 유포 통제, 인플레이션의 해악, 무역로의 중요성, 기축통화의 중요성 등등 현실과 거의 똑같은 상황을 여러 번 겪었다.[4] 그래도, 스토리가 있거나 엄청난 수의 아이템이 나오는 게 아니어서 영어 해석을 전혀 못할 정도가 아니라면 플레이에 큰 지장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