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타입(파피 플레이타임)

최근 편집일시 :


프로토타입 (실험체 1-0-0-6)
The Prototype (Experiment 1-0-0-6)

챕터 2에서 등장한 손 모델의 모습[1]
별칭
실험체 1006
Experiment 1006
프로토타입
The Prototype
제조사
플레이타임 사
번호
1006 (No.1006)[2]
성우
[[미국|
파일:미국 국기.svg
미국
]][[틀:국기|
]][[틀:국기|
]]
마이클 코바치
등장 챕터
챕터 1 (Vhs 비디오)
챕터 2 (등장)

1. 개요
2. 작중 행적
3. 추측
3.1. 능력 및 목적
4. 여담



1. 개요[편집]


Exp. 1006. Isn't he wonderful?

실험체 1006. 정말 놀랍지 않니?

The Prototype has saved us! Isnt he wonderful?

프로토타입이 우리를 구해줬어! 정말 놀랍지 않니?

게임 오버 메시지


Prototype is his God...

에게 프로토타입은 신이야...

파피 플레이타임 챕터3 트레일러에 도그데이가 한 말


게임 파피 플레이타임의 등장 캐릭터.


2. 작중 행적[편집]



2.1. 챕터 1[편집]


챕터 1 전기실 벽에 그의 팔이 그려져 있는 걸 볼 수 있다. 그리고 밑에 'WONDERFUL'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데, 사망 메시지 중에 The prototype has saved us, isn't he wonderful?(프로토타입이 우릴 구해줬어, 정말 멋지지 않아?)라는 사망 메시지가 있다. 해당 문장으로 추측해 보면 적어도 다른 장난감들에게 크게 위해가 될 만한 일이 있었고 그걸 프로토타입이 막아주었거나, 혹은 구해줬다는 의미가 단순히 프로토타입이 공장에 대혼란을 일으키고 장난감들이 연구원들에게서 자유가 된 것을 의미한 것일 수도 있다.[3]

이후 허기 워기를 추락시킨 후 붉은 꽃이 있는 방으로 가기 전 떨어진 검은색 테이프를 연결시켰을 때 검은색 화면에 그의 손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으며, 연구기록에 따르면 전체적인 능력면에서 우수했을 뿐 아니라 협력심 또한 갖고 있었다는데, 그것이 사태의 원흉이라고 언급이 되었다. 테이프가 녹음될 당시에는 행방이 불명이었지만 연구자는 1-0-0-6이 사태의 원흉이라 확신하고 있었다. 이를 보아 비디오테이프에서 나오는 쿵쿵거리고 성큼성큼 걸어오는 소음은 프로토타입이거나 프로토타입이 구출한 다른 실험체들로 보인다.


2.2. 챕터 2[편집]


이후 챕터 2에서 얻을 수 있는 검은색 테이프에서 몇 가지 정보가 더 밝혀지는데, 실험체였던 1-0-0-6은 자기 방에 있던 디지털시계를 분해하여 그 안에 있던 배터리를 다른 부품들과 결합하여 레이저 포인터를 만들어냈고 그걸로 감시카메라를 비추었다. 그 효과는 28.3초간 작동을 정지시켰고 모니터가 정상화되었을 땐 격리실이 비어 있는 것처럼 보여 한 여성 연구원이 확인을 위해 격리실 안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사실 1-0-0-6은 탈출한 척만 하고 카메라에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 숨어 있던 것이었으며 문이 열린 순간 탈출을 시도했고, 연구진 중 한 사람이 원격으로 격리실을 닫아 탈출은 막았지만 격리실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같이 갇혀버린 여성 연구원은 결국 1-0-0-6에 의해 사망하고 만다. 이처럼 1-0-0-6은 다른 실험체들과는 다르게 가장 우수한 지능을 갖고 있었지만 동시에 엄청난 폭력성 역시 갖고 있었고, 결국 연구팀은 보안을 더 강화하여 이 같은 수법이 다른 실험체들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대비를 했다고 한다.

그리고 챕터 2 후반부에서 마미 롱 레그가 분쇄기에 갈려 죽었을 때 직접 모습을 드러낸다. 판자로 막힌 셔터 틈새에서 팔을 꺼내 마미 롱 레그의 잔해를 가져간다. 이때 팔의 모습은 기계 골격으로 되어있고 팔의 하박부는 생김새가 인간의 뼈와 유사한 부품으로 되어있는데, 주인공에겐 별 다른 위협을 하지 않고 조용히 잔해만 가지고 사라진다.[4][5]

2.3. 챕터 3[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 행적에 관한 대형 스포일러 주의 ]
플레이타임 회사를 망하게 만들고 주인공을 제외한 모든 직원들을 학살한 원흉이자 만악의 근원. 동시에 허기 워기, 마미 롱 레그, 캣냅은 모두 프로토타입의 사도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를 중심으로 실험체였던 장난감들이 전부 탈출했다. 그렇게 그를 경외하거나 두려워하는 장난감들은 그의 사도가 되어 복종하게 되었다.[1]

물론 모든 장난감들이 프로토타입에게 복종한 것이 아니였으며 오히려 그의 피도 눈물도 없는 잔혹성을 두려워하여 힘을 합쳐 그에게 맞서 싸웠지만 결과 대참패로 끝나 대부분은 사망하였으며[2] 일부는 이단의 대가로 끔찍한 고문을 당하게 된다.[3]

때문에 파피는 그를 무척이나 두려워하면서도 프로토타입을 반드시 죽여야 모두가 살 수 있다고 강행하는 등 프로토타입의 잔혹함과 위협성을 특히 강조했다.

스토리 마지막에 재등장한다, 주인공이 자신을 쫒아오면서 천장에서 떨어진 캣냅을 전기로 불태워 버리자 캣냅이 떨어진 구멍 위에서 나타나는데 마치 고통스러워하는 캣냅을 구원하러 온 신의 손길처럼 연출된다. 전기에 태워져 고통스러워 하던 캣냅 역시 프로토타입을 보고 비틀거리다가 신을 만난 듯이 경건한 자세를 취하며 도움을 기다리나, 프로토타입은 손으로 캣냅의 얼굴을 뚫어 죽여버린 다음 그대로 들어올리면서 거대한 그의 시체를 통째로 회수해 간다.

파피가 보여준 비디오에서 밝혀지길 그를 중심으로 장난감들이 전부 탈출하여 직원들을 전부 학살했다는 게 밝혀진다. 그리고 그 비디오의 제목은 기쁨의 시간이다.

여담으로 연구 기록의 비디오에서 나온 목소리는 불안정한 시작품이라는 걸 나타내듯 일정하지 않아 여러 목소리를 가졌다.


3. 추측[편집]


이처럼 두 차례의 위험성에 대한 언급과, 챕터 2 후반부의 갑작스러운 등장으로 인해 파피와 동시에 파피 플레이타임의 진 최종 보스로 추측 및 거론되고 있다. 협력성과 지능이 뛰어나다는 점은 실험체였던 장난감들이 폭주하게 된 원흉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주인공에게 집착하는 파피와는 다르게, 1-0-0-6은 아예 한 술 더 뜨는 위험도를 가지고 있기에 더더욱.


3.1. 능력 및 목적[편집]


모든 실험체들을 통틀어서 전례 없는 수준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물건을 개조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6]그리고 마미 롱 레그가 최후를 맞이하기 직전 "녀석의 일부가 된다고!!"라며 절규한다. 언급상 마미의 잔해를 자신을 개조할 부품으로 쓰려고 회수한 것으로 보인다.[7]

그들이 배고프다. 그들이 굶주리고 있다. 일어나.

녀석들이 장난감을 더 만들어내려 하고 있다. 너 같은 존재 말이야.

이를 막아야 한다. 준비되었나?

- 장난감 실험체 튜토리얼에서 정체불명의 목소리

프로젝트 플레이타임에서 나온 목소리의 정체가 이것이라면 주요 목적은 실험체들을 이용하여 복수극을 행하려는 것일 수도 있다.[8]


4. 여담[편집]


  • 챕터 1 예고편에서의 연구 기록에 따르면 회사가 만들고 있는 혈관을 가진 실험체의 초기 모델로 내부 장기들이 잘 구현되어 있었지만 많은 양의 음식을 먹어야만 생존이 가능한 다른 실험체들과 달리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도 생존이 가능하다고 한다.

  • 설명 부분에서 확실하게 "his"라고 언급하여 남성형 개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크레디트를 보면 이름이 Big Spider Manager(빅 스파이더 매니저, 큰 거미 매니저)이다.

  •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황금색 장난감 트로피들 중 claw이라는 이름의 1-0-0-6의 팔도 있다.

  • ||{{{#!wiki style="margin:-5px -10px"
파일:프로토타입 .jpg}}} ||
아주 약간이지만 3월 31일에 제작사가 트위터에 올린 사진 왼쪽 중간에서 1-0-0-6의 손가락이 살짝 보인다. 그리고 해당 사진의 왼쪽 아래에 'Make me part of him(나를 그의 일부가 되게 해 주세요)'라고 적혀있는데, 나를 그의 일부로 만들 거라며 절규했던 마미 롱 레그와 상반된다.

  • 챕터 2가 출시되기 전에는 허기 워기를 1-0-0-6으로 보는 시선이 많아 그와 관련된 창작이 있었으나 허기워기의 실험체명은 1-1-7-0으로 별개의 존재로 밝혀졌다. 허나 아직도 허기 워기와 1-0-0-6을 엮는 창작은 많이 보인다.[9]

  • 일각에선 지금은 죽고 없는 플레이타임의 CEO 엘리엇 루드윅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 ||{{{#!wiki style="margin:-5px -10px"
파일:장난감혼종.png}}} ||
챕터3에서 그의 형상을 본딴듯한, 여러가지 장난감이 뒤섞인 거대한 조형물이 나온다. 번조 버니, 캔디 캣, 브론의 머리, 박시 부의 손, 그리고 캣냅을 포함한[10] 다른 스마일링 크리터즈가 주렁주렁 달린 기괴한 형상을 띄고 있다. 올리의 말로는 캣냅이 그를 기리기 위해 만든 신전으로, 게임 진행 중 처음 보게 되면 캣냅이 조각상 앞에서 기도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20:13:16에 나무위키 프로토타입(파피 플레이타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현재까지 전신의 모습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공개된 외형은 챕터 2에서 등장한 그의 팔이 전부다.[2] 위에서 서술한 '실험체 1006'이라는 별칭 또한 이것을 의미하는 것이다.[3] 다만 마미가 죽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나타난 것을 보면 모든 장난감들에게 우호적인 건 아니거나 장기짝으로 취급하는 것일 수도 있다. 마미의 절규를 보면 다른 장난감들에겐 공포스러운 존재로 각인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다. 아마도 처음에는 자신들을 구한 구원자로 생각했었지만 나중에 그의 본색을 알게 되어 무서워하는 걸로 추측된다.[4] 주인공을 못 본 것인지 아니면 마미 롱 레그의 잔해를 가져가기 위해 신경을 쓰지 않은 것인지는 불명.[5] 그러나 마미의 잔해만을 가져갔을 뿐 주인공에게 아무 행동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마미의 잔해가 목적인듯 하지만 마미가 죽자마자 바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어딘가에서 마미와 주인공을 지켜보며 따라다닌 것으로 보인다.[6] 자신의 격리실에 있던 디지털시계를 분해하여 레이저 포인터로 재조립하고, 감시카메라에 레이저를 쏴서 카메라가 정지된 사이에 사각지대에 숨어서 감시요원들이 확인을 위해 문을 열면 탈출한다는 계획을 세웠을 정도로 뛰어난 지능을 가지고 있다.[7] 공장 곳곳에 신체 일부가 뜯겨 죽은 장난감들의 시체가 있는데, 정황상 부품을 얻으려고 죽인 것으로 추정된다.[8] 만일 그렇다면 마미 롱 레그가 그(프로토타입)가 자신을 그의 부품으로 만들려고 한다며 두려워하는 것도 당연할 수 있겠다. 처음에는 자신들을 구원할 줄 알았던 프로토타입이 사실은 자신들을 본인의 복수를 위한 도구로 이용하기 위해 구할려고 한 것에 불과하였으니 말이다.[9] 챕터 2가 출시되기 전에는 프로토타입이 주인공이 아니냐는 설도 존재했다.[10] 밑에 자세히 보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