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URES 2

덤프버전 :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VULTURES

파일:Kanye West Logo.png
Kanye West Discography

[ 정규 ]
1집
2집
3집
4집

파일:칸예의우당탕탕대학탈출갈색.jpg


파일:YELR.jpg


파일:YEG.jpg


파일:YE808.jpg

The College Dropout
(2004)
Late Registration
(2005)
Graduation
(2007)
808s & Heartbreak
(2008)
5집

6

7집
8집

파일:YEMBDTF.jpg


파일:YEY.jpg


파일:YETLOP.jpg


파일:YEy.jpg

My Beautiful Dark Twisted Fantasy
(2010)
Yeezus
(2013)
The Life Of Pablo
(2016)
ye
(2018)
9집
10집

파일:YEJIK.jpg


파일:black.jpg

JESUS IS KING
(2019)
Donda
(2021)


[ 컬래버레이션 ]
2011
2018
TBA

파일:JYWTT.jpg




Watch The Throne
(with JAY-Z)
KIDS SEE GHOSTS
(with Kid Cudi)
JESUS IS KING II
(with Dr. Dre)


[ 컴필레이션 ]
2012

파일:GMCS.jpg

Cruel Summer
(GOOD Music)



파일:VULTURES 심볼 오렌지.png
VULTURES 크로놀로지
2024년 2월 10일
VULTURES 1


미정
VULTURES 2


2024년 4월 5일 (예정)
VULTURES 3



The 3rd Collaboration Album Part 2.
VULTURES 2


{{{#fff

앨범 커버[1]

아티스트
¥$ (Kanye West & Ty Dolla $ign)
발매
미정[2]
녹음
2023년 ~
장르
힙합
길이
-
트랙
-
발매 싱글
-
프로듀서
Kanye West, Ty Dolla $ign
레이블
YZY
1. 개요
2. 발매 전 정보
3. 발매 후
4. 평가
4.1. 호평
4.2. 혹평
5. 성적
6. 트랙리스트
7. 기타



1. 개요[편집]


VULTURES 3부작 중 두 번째 앨범. 발매 예정이다.

2. 발매 전 정보[편집]


발매 예정일인 3월 8일에 칸예의 팬 계정이 인스타그램 DM 메세지로 '앨범이 언제 발매되냐'는 질문을 했고, 칸예는 '지금 작업실에 있다'는 답장을 남겼지만 예상한 대로 당일 앨범은 발매되지 않았다.

3월 9일, 새 앨범 커버로 예측되는 사진과 함께 Vultures 2의 발매를 암시하는 트윗을 X와 인스타그램에 게시했다. # 이후 같은 날, 음악계 동료들과 지인들을 상대로 비공개 리스닝 파티를 진행했다.

3월 10일과 3월 12일 각각 리스닝 파티가 예고된 것으로 보아 1과 같은 발매 패턴을 밟는다면 3월 11일 발매가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발매가 미뤄진 이유는 VULTURES 1과 달리 모든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동시에 발매하기 위해서 작업중에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3]

그러나 3월 11일, 칸예는 인스타그램 팬 계정과의 DM에서 급작스럽게 VULTURES 2 앨범을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에 올리지 않고 자신의 쇼핑몰인 YEEZY.COM에서만 20달러[4]에 디지털 음원을 판매할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최근에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의 구조에 대해 비판한 제임스 블레이크의 말을 인용하기도 했다. '음원 스트리밍은 사실상 불법 복제(Pirating)와 다를 게 없다'라는 주장과 함께 음원 사이트에서는 발매를 하지 않고 싶어한다고. #

칸예의 이런 갑작스러운 결정 이후 YEEZY.COM에 올라와 있던 리스닝 파티 일정이 모두 내려갔으며, Ty Dolla $ign도 팬과의 메세지에서 '(이번 결정은) 중간 유통업자를 제치고 아티스트와 리스너가 바로 만날 수 있는 기회', '(회사의 과도한 중간이익 추구로 인해) 아티스트들이 (음원 스트리밍 회사들에게) 강간당하고 있다'는 강한 워딩을 사용하기도 했다.#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를 다시 한번 하려는 의도인것으로 보인다. 칸예는 스트리밍 플랫폼은 아티스트들이 상당히 손해를 보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비판을 이전부터 계속, 그리고 최근에도 제기해 왔다. 전작 Donda 2가 이러한 이유로 스트리밍 사이트에 올라오지 않고 스템 플레이어에서 독점 발매했으나, 첫 시도는 완전히 대실패로 돌아갔다.

이번이 칸예에게 두번째 도전인 것이다. VULTURES 1이 꽤 좋은 성적을 거두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다시금 시도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200달러라는 비싼 가격의 스템 플레이어를 구매해야지만 들을 수 있었던, 접근성이 극도로 낮은 Donda 2보단 상황이 훨씬 나은 실정이다. 다만 스트리밍 사이트가 보통 만원 언저리에 구독할 수 있음을 생각하면 앨범 하나에 20달러는 싼 가격은 아니긴 하다.

TLOPDonda 2가 그랬듯이, 유출 및 불법 다운로드가 판을 칠 것으로 예상된다.

팬들은 당연히 난리가 났다. 칸예의 계획에 '(칸예의 이번 결정은) 아주 좋은 것 같다', '우리(칸예 팬)들이 YEEZY.COM에 새 앨범을 사러 몰려들 것이다'라며 긍정적으로 답변한 팬 계정이 온갖 욕을 다 먹고 있을 정도.##

팬들의 반응을 의식했는지 칸예는 1시간 후 다른 팬과의 DM에서, '본인의 앨범을 YEEZY.COM에 선공개한 후, 약 한 달 후에 음원 사이트에 올리는 방안도 생각해보았다'라고 하며 '영화도 극장에 처음 올라간 뒤 스트리밍 사이트에 올라가지 않느냐'는 비유를 했다. # 이 방안은 YEEZY.COM 단독발매 보다는 여론이 훨씬 좋은 편.

이러한 이슈들과 별개로 3월 11일 피닉스에서 열린 리스닝파티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으며, 팬들의 반응 또한 좋은 편이다.

3. 발매 후[편집]




4. 평가[편집]




4.1. 호평[편집]




4.2. 혹평[편집]




5. 성적[편집]




6. 트랙리스트[편집]




7. 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3-13 01:29:53에 나무위키 VULTURES 2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VULTURES 2의 경우는 VULTURES 1과 마찬가지로 프리드리히의 그림에 색만 다른 버전이었으나 1과 비슷한 배경에 Ty Dolla $ign이 현재 감옥에 있는 그의 형제의 사진을 들고 있는 커버로 변경된 듯 하다. 아직 불확실하나 프리드리히의 그림보다는 이 앨범 커버로 나올 가능성이 더 높은 듯. 칸예 자체가 불안정한 사람인지라 프리드리히의 그림 또는 다른 앨범 커버를 갖고 올 가능성도 있다. 이전 커버[2] 2024년 3월 8일 발매 예정이었지만 발매가 점점 미루어지고 있다.[3] VULTURES 1은 Apple Music과 TIDAL, Spotify 등에 앨범이 순차적으로 올라왔고, Apple Music과 TIDAL에 첫 번째로 동시 업로드된 음원은 아주 지저분한 음질과 믹싱 상태 때문에 발매 몇 시간 후 수정되었다.[4] 한국에서는 환율 반영 없이 일괄 27,000원에 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