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밴디트

덤프버전 :


유희왕의 하급 효과 몬스터 카드.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크리보(유희왕/카드군)

1. 설명
1.1. 원작
2. 관련 카드



1. 설명[편집]



1.1. 원작[편집]


파일:Kuribandit-OW.png
[1]
한글판 명칭
크리반데드
일어판 명칭
クリバンデット
영어판 명칭
Kuribandit
특수 소환 /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어둠
악마족
1000
700
이 카드는 통상 소환할 수 없다. "크리베"의 효과로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를 제물로 바친다. 자신은 덱에서 5장 드로우하고, 이 카드의 효과로 드로우한 모든 몬스터 카드를 전부 묘지에 버린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도마 편 175화에서 어둠의 유우기라펠과의 2차전 듀얼 중 사용. 크리베의 효과로 크리보 5형제를 합체시켜 특수 소환되었으며, 자신을 제물로 바쳐 패를 보충시키고 초전자 터틀을 덤핑하여 가디언 에아토스의 공격을 막아내는 데에 공헌했다.


1.2. OCG[편집]


파일:クリバンデット.jpg
[include(틀:유희왕/카드, 몬스터=, 효과=,
한글판 명칭=크리밴디트,
일어판 명칭=クリバンデット,
영어판 명칭=Kuribandit,
레벨=3, 속성=어둠, 종족=악마족, 공격력=1000, 수비력=700,
효과1=①: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한 턴의 엔드 페이즈에 이 카드를 릴리스하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덱 위에서 카드를 5장 넘긴다. 그 중에서 마법 / 함정 카드 1장을 골라 패에 넣을 수 있다. 남은 카드는 전부 묘지로 보낸다.)]
트윈클 파이브스타와 다른 크리보 형제들이 애니메이션 크로니클 2021때 까진 OCG화되지 않아서 그냥 일반 소환이 가능하게 나왔으며, 마법/함정 카드는 한 장만 패에 넣을 수 있게 되었다.

데미지나 견제 쪽으로 효과가 분포된 여태까지의 크리보들과 달리 이 쪽은 덱 덤핑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효과는 사실상 엔드 페이즈에 덱 5장을 갈아버리는 거나 마찬가지인 엄청난 효과. 게다가 거기에 쓸만한 마함이 있다면 1장 걸러내기까지 한다. 라이트로드를 비롯한 묘지 덤핑이 필요한 덱에 넣는다면 굉장히 쓸만할 카드. 라로와는 속성이 겹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역으로 말해서 순수 라이트로드에 카오스 몬스터들을 채용할 여지를 준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이 카드의 수혜를 받는 여러 덱 중 하나는 단연 라바르다. 정룡의 횡포로 인해 애꿎은 봉인의 황금궤를 잃어 진염의 폭발이나 염열전도장을 빠르게 서치할 수 없게된 라바르에게 이 카드는 가뭄의 단비라고도 할 수 있다. 일단 높은 확률로 마법 카드가 서치될 뿐더러 묘지에 라바르 몬스터를 묻어두면서 덱 압축까지 할 수 있다. 오히려 황금궤를 쓸 때보다 상황이 더 좋아졌을지도 모른다. 재미있는 건 이 카드는 이들의 라이벌 관계였던 젬나이트에게도 상당히 도움이 될만한 카드라는 것. 그리고 세월이 흘러 등장한 인페르노이드에게도 도움이 되는데, 몬스터들이 전부 패/묘지의 인페르노이드를 제외하고 나오는지라 묘지 쌓기가 중요하기 때문. 단 인페르노이드는 전용 덤핑 카드가 있기도하고. 덤핑을 원한다면 폭발력이 더 강력한 명추리 쪽을 채용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수혜를 받는 덱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삼라 덱이다. 덱을 갈아버려야 이득을 보는, 크리밴디트와 궁합이 매우 잘 맞는다. 또 크리밴디트 효과로 삼라의 영봉이나 자비 같은 카드도 서치할 수 있어서 더더욱 좋은 카드. 그 밖에도 피안 덱도 굉장히 잘 쓰는 편.

이 카드의 효과는 마도 잡화상인과 일장일단이 있다. 안정성을 생각한다면 이 카드로 5장을 묻어버리며 마함 1장을 서치할 수 있고 엔드 페이즈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론 느릴 지 몰라도 적어도 리버스 몬스터인 마도 잡화상인보다는 빠른 스피드를 나타내지만, 마도 잡화상인은 1번 뒤집히면 잘 하면 수 십장을 갈아버릴 수 있기 때문에 그 잠재성과 폭발력에서 크리밴디트를 앞서간다. 결론적으로 덱을 갈아버린다면 안정성이냐, 잠재성이냐를 골라 두 카드를 적절히 고르면 된다.[2]

참고로 간과하기 쉽지만, 5장 중 1장을 골라 패에서 넣는 것은 어디까지나 임의 효과다. 즉 패에 넣지 않을 것을 선택하여 5장 전부를 보내는 것도 가능.(묘지로 보내는게 강제 효과) 이 덕분에, 번개왕이 존재하더라도 이 카드의 효과를 발동 가능하며, 이때는 당연히 강제적으로 5장 전부 묘지로 보내지게 된다.

2015년 4월 금제로 받아 제한이 되었다. 섀도르를 겨냥한 듯 하다. 2015년 10월 금제로 제한에서 준제한으로 돌아왔고, 2016년 4월 1일에 제한 해제되었다.

원작에서 이 카드를 특수 소환하는 효과를 가지던 크리베가 OCG화되면서 덱 / 묘지에서 크리밴디트를 서치하고 악마족 1장을 일반 소환하는 효과로 바뀌면서 서치 수단이 생겼다 .이 카드의 OCG 효과가 일반 소환에만 대응한다는 것을 맞춘 것.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컬렉터즈 팩 전설의 듀얼리스트편
CPL1-KR002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컬렉터즈 팩-전설의 결투자 편
CPL1-JP002
레어
일본
일본 최초수록
Dragons of Legend
DRLG-EN002
시크릿 레어
미국
세계 최초수록


2. 관련 카드[편집]



2.1. 크리베[편집]



2.2. 크리바빌론[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1 12:33:42에 나무위키 크리밴디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해당사진은 북미 방영을 담당한 4Kids가 크리밴디트가 등장하는 장면을 조잡하게 편집해서 마치 공식 일러스트처럼 올려둔 사진이라 일본판은 애니메이션판 일러스트가 따로 존재한다.[2] 이런 라이벌 구도 때문에 모 커뮤니티에서는 "크리밴디트"(강도)가 상인을 털었다"는 개드립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