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AD-100

덤프버전 :

파일:대우자동차 로고.svg

파일:대우 AD-100.png

AD-100

1. 개요
2. 상세
3. 양산 무산
4. 둘러보기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사라진 자동차 제조사인 대우자동차에서 개발을 진행했었던 중형트럭이다.

2000년까지 양산을 하려고 개발이 막바지까지 진행됐지만 1999년에 대우 사태가 일어나면서 한국에서의 프로젝트는 중단되었으며 당시 대우가 인수했던 체코아비아(AVIA)사가 이를 기반으로 트럭을 생산함으로서, 간접적으로나마 출시되었다.

2. 상세[편집]



파일:avia_vystava.jpg


파일:avia_kabina.jpg

▲ 외관
▲ 실내

1980년대, 대우 바네트가 실패한 이후 대우차는 상용차 시장에서 많은 열세를 보여왔다.

다마스라보 같은 경형 상용차나 10톤 이상의 대형 트럭 외에는 수익성을 많이 낼 수 있던 중형트럭이 부족했기 때문에 중소형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에 비해 밀리는 경향이 많았다.

이로 인해 대우자동차는 중소형 상용차 시장의 공백을 메우면서도 GM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판매하는 월드카를 만들 계획으로 이 프로젝트를 구상하면서, 콘셉트카를 연상시킬 정도로 날렵한 유선형 디자인에 헤드램프는 삼성상용차의 트럭처럼 삼각형 모양이었고, 측면 디자인은 대우의 대형 차세대 트럭과 비슷했다고 한다. 범퍼 역시 승용차 수준의 유기적인 형태이며 앞 양옆으로 공기흐름을 제어하는 코너 베인을 적용했다고 한다.


3. 양산 무산[편집]


2000년까지 양산을 하려고 개발이 막바지까지 진행됐지만 1999년에 대우 사태가 일어나면서 한국에서의 프로젝트는 중단되었으며 당시 대우가 인수했던 체코의 아비아(AVIA)[1] 사가 이를 기반으로 트럭을 생산함으로서, 간접적으로나마 출시되었다.[2](#)

다만, 구글에서 'Daewoo avia truck' 이라고 치면 맨 처음에 나온 사진 속 차량을 찾을 수 있다.

아비아 D의 1/43 스케일의 다이캐스트 모델도 있다.

대우그룹 해체 이후 아비아를 인수한 인도의 아쇽 레일랜드에서 아비아 D를 베이스로 한 아쇽 레일랜드 보스(Ashok Leyland Boss)라는 차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한편 대우자동차의 상용부문은 타타대우 프리마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으로 타타대우 구쎈으로 내놓으면서 그 자리를 메웠다.


4. 둘러보기[편집]



파일:대우자동차 국문 로고_좌우.svg

[ 펼치기 · 접기 ]

승용 · SUV · RV · 승합 · 경상용차




회색 글씨: 단종차량
/

취소선: 출시 계획이 백지화된 차량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2 04:12:45에 나무위키 대우 AD-100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과거 독일의 2차대전 패망 후 Bf109의 설계도를 갖고 아비아 199를 만들어 이스라엘 공군에 납품했던 회사.[2] 공식명칭은 D12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