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경철

덤프버전 :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경철
Gyeongcheol Ma


파일:경철 마.jpg

나이
향년 불명
신체
약 210cm
소속
마사장파 (두목 / 이전)
격투
스타일



1. 개요
2. 작중 행적
3. 전투력
3.1. 전적
4. 어록
5. 인간관계
6. 여담



1. 개요[편집]


네이버 웹툰싸움독학》의 등장인물이다.


2. 작중 행적[편집]


165화에서 실루엣으로 등장한다. 양철현에게 돈 정리를 명령한다.

166화에서 본격적으로 등장. 거래하기로 한 조직에 직접 방문해 해외거래 루트를 직접 확인한 뒤 자신이 통화했던 브로커가 아니라는걸 눈치채고 추궁하다 복부에 칼을 맞게 된다. 하지만 칼이 박히고도 아무렇지 않았으며 역으로 조직원들을 궤멸시킨 뒤 돼지 먹이로 처리한다.

이 후 부하에게서 성태훈과 조슈아로 인해 오늘 납치한 가출팸들이 전부 탈출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창고에 있던 박도연을 포함한 가출 청소년들을 빼내고, 그 둘을 창고로 유인해 창고와 같이 태워버리라 명령한다.

168화에서 궤멸시킨 조직을 흡수하며 건물을 새 아지트로 삼음과 동시에 성매매를 통해 사업을 확장시키려 한다.

171화에서 탈출하려는 박도연을 막아서나, 성태훈이 이를 제지함과 동시에 반격하며 본격적으로 대치하게 된다. 성태훈의 1440도 발차기에 가격 당하나 어깨와 왼팔로만 버텨낸다.[1] 이 후 자신의 맷집을 토대로 성태훈을 몰아 붙인다.

하지만 성태훈이 발에 체인을 감은 뒤 싸우자 살점이 뜯겨 나가며 자신의 강점인 맷집이 파훼당하면서 밀리게 되고, 결국 피로 인해 시야가 가려져서 가드가 열리게 되어 턱에 회축을 맞고 기절하게 된다.

173화에서 의식을 되찾고 옆에 있던 서해수를 기습한다.[2] 그 후 분노한 상태로 서해수, 바브가이, 조슈아, 김군과 대치하지만 결국 살해당하며, 시체는 김군이 저수지에 빠트려 은폐당한다.[3]

사망한 이후 남은 마사장파는 조슈아가 먹게 되며, 신국제파의 산하조직으로 흡수된다.


3. 전투력[편집]



파일:마경철 11.jpg


파일:마경철 12.jpg

성태훈과 겨루는 마경철

그 분은 우리와 차원이 다를거다.

공격 자체가 성립이 안되는 분이시지. 그분과 싸워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더군. 시멘트를 때리는 것 같다고.

오명춘의 평


그래, 두목이면 저 정도 괴물은 돼야지.

조슈아의 평


조직원에게 칼을 복부에 정통으로 찔리고도 오히려 아무렇지 않게 조직원들을 압도하고, 리만길도 버티지 못했던 성태훈의 1440도 돌려차기를 버티는 미친 맷집을 보여준다. 이러한 맷집을 토대로 성태훈의 공격을 버텨내면서 오히려 성태훈을 몰아 붙였으며, 성태훈이 체인을 감기 전까진 확실히 우위를 점하였다.

리만길도 버티지 못한 성태훈의 1440도 돌려차기를 버틴 점을 보아 맷집만큼은 리만길보다 우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마경철의 약점은 상성을 너무 많이 탄 다는 것. 맷집만큼은 성태훈의 발차기를 맞고도 멀쩡할 정도로 뛰어나지만 3년 전 권지태와 유사하게 그대로 맞아가면서 노빠꾸로 싸우는 스타일로 스피드가 많이 떨어진다.[4] 그 때문에 무기술에는 매우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다.[5] 그 근거로 성태훈이 발에 체인을 감자 순식간에 압도당하며 패했고[6] 조성학원 장학생반에게는 누구에게도 상처 하나 내지 못하고 살해당했다.[7][8] 또한 마경철이 성태훈의 1440도 돌려차기를 버텼다는 이유로 성요한의 1080도 돌려차기를 맞고 기절한 경지를 얻기 전 진정한 야성 상태의 장현보다 강하다는 말이 있으나 이 또한 그렇다고 볼 수 없다. 우선 당시 성요한과 성태훈의 발차기 파워가 같은지는 차치하더라도[9] 맷집 외에 마경철의 진정한 야성의 장현보다 우위라고 볼 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막상 마경철과 붙으면 무기술과 변칙적인 기술을 사용하는 장현이 더 유리하다. 따라서 경지를 얻기 전 4대 크루 헤드급에게도 불리해보이며 그보다 아래인 일반 크루 헤드급 최상위권인 윤경헌, 이건우, 지창용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이는데 이들과 비교하면 상성에 따라서 우열이 갈릴 듯하다.[10]

종합적으로 성태훈을 밀어붙인 것은 그저 상성이 좋았다고 볼 수 있으며 전체적인 전투력은 리만길보다 우위라고 보기는 어렵다. 다만 한왕국이나 오동석과의 우열은 불명. 즉 싸움독학 상위권 강자이며 박태준 유니버스에서 국내 성인 조직형 깡패 중에서 이진호를 제외하면 가장 강하다고 볼 수 있다.[11]

3.1. 전적[편집]


EP
상대
결과
비고
167
조폭들


171
성태훈


173
김군, 조슈아, 서해수, 바브가이

마경철 사망[12]
3전 1승 0무 2패 승률 33%[13]

4. 어록[편집]


근데 내가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있는지 아오?

무시한 놈들 다 죽였다.

167화.


아새끼

땅 짚을 뻔했다 야

171화


5. 인간관계[편집]


  • 성태훈, 조슈아 - 적대관계. 각자 의뢰인의 동생 구출, 사업체 흡수를 위해 본인의 조직을 습격한다.

6. 여담[편집]


  • 고향은 일 없다, 간나새끼와 같은 말투로 볼때 북한 혹은 조선족으로 보인다.

  • 덩치와 다르게 눈치가 빠르다. 부하가 상품으로 쓰고 있는 여자들을 굳이 바로 보내지 않고 새벽에 보내겠다는 이야기를 듣자 부하의 속내를 눈치챘으며, 또한 거래처 조직원의 목소리를 통해 자신과 통화한 브로커가 아니라는 것을 눈치챈다.

  • 비위도 제법 강한지, 사람을 잡아먹은 돼지를 아무렇지도 않게 먹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1 00:29:12에 나무위키 마경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래도 본인이 스스로 땅 짚을뻔 했다고 말하는 걸로 봐선 마냥 쉽게만 버티진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2] 유호빈이 서해수와 나머지 인원들에게서 도망치기 위해 시간을 끔과 동시에 발로 깨웠다.[3] 이 때 시체가 부패하기 시작하여 파리가 꼬이는 묘사가 나온다. 장학생반에게 처참하게 패했음을 강조하는 장면이다.[4] 당장 초반에 등장한 일반 조폭들의 칼침을 피하지 못하고 그대로 전부 허용했다. 단지 맷집이 뛰어났기에 버텼을 뿐.[5] 무기술이 주된 격투스타일인 이진호는 그야말로 천적과 다름이 없다.[6] 겨우 세 방에 기절했다.[7] 장학생 반 중 한명인 김군은 무기술을 주로 사용하기에 마경철에게는 상성이 최악이다.[8] 반면에 유호빈은 혼자서 장학생반을 전부 이길 수 있을 거라고 장담했었다. 즉 마경철의 전투력은 유호빈보다 훨씬 약하다.[9] 당장 현재 성태훈의 전투력부터가 외모지상주의 기준으로 경지를 얻기 전의 4대 크루 헤드급인지 경지를 얻은 직후의 4대 크루 헤드급인지 혹은 그 중간 수준인지 논란이 많다. 독자들마다 의견이 갈리는 편.[10] 갓독 시절의 성요한이나 윤경헌과 비교하면 상성상 마경철이 우위일 가능성이 높지만 오히려 더 낮은 수준의 이도수와 비교하면 연장질의 특성상 마경철이 불리할지도 모른다. 또한 몸이 기괴하게 꺾이는 윤재희에게도 타격을 넣기 어려워 고전할 가능성이 높다.[11] 당장 퀘스트지상주의에서만 봐도 일반 조폭은 박태준 유니버스에서 그렇게 의미없는 전투력을 가진 각성 전 한재하한테 박살나는 수준이기 때문.[12] 협공이라고는 하지만 정황상 서해수는 제대로 안 싸웠을 가능성이 높으며 조슈아는 칼에 찔려 부상 상태였고 바브가이는 시체 처리 과정에서 빠진 걸 보면 살해는 김군이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더구나 서해수는 유호빈과 부상당한 성태훈을 보자마자 성태훈이 골칫거리 였는데 지금이 기회라고 생각해서 처음에 성태훈에게 다 몰렸다. 하지만 유호빈과 성태훈이 도망가자 바브가이가 추적하려고 했지만 서해수가 말렸던 걸 감안하면 김군만으로도 마경철을 살해하기엔 충분했던 모양이다.[13] 승률은 패는 0%, 무는 50%, 승은 100%으로 측정하여 구한 평균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