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루 라토키에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2

음영 처리
: 화이트 베이스 크루.
진영
함장 · 지휘관
파일럿
비전투 승무원 · 장교
기타 · 민간인

파일:지구연방 국기.png

{{{-1 · · 티안무 · 고프 · 엘란
요한 이브라힘 레빌 · 볼프강 왓케인
{{{-1 · · · ·
마틸다 아쟌 · 우디 말덴 · 템 레이 · {{{-1 · · · ·
{{{-1 · · · 슈우 야시마 · 캄란 블룸 · 카마리아 레이 · 미하루 라토키에
지구 연방

파일:지온 공국 국기.svg

데긴 소도 자비 · 기렌 자비 · 도즐 자비 · 키시리아 자비 · 가르마 자비 · 사스로 자비[1] · 콘스콘
샤아 아즈나블 · 라라아 슨 · 가뎀 · 데님 · · 슬렌더 · 드렌 · 람바 랄 · 마 쿠베 · 검은 삼연성 · 샤리아 불 · 그라함
세실리아 아이린
쿠쿠루스 도안 · 크라우레 하몬 · 지온 줌 다이쿤 · 이세리나 에센바하 · 제나 자비 · 미네바 라오 자비
지온 공국
[1] 본편에선 설정상으로만 언급.




1. 개요
2. 행적
3. 기타


1. 개요[편집]


ミハル・ラトキエ / Miharu Ratokie

기동전사 건담의 등장 인물.[1] 성우는 마지마 사토미[2]/권지애.[3]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여러 슬픈 에피소드의 주인공 중 하나.

미하루 라토키에 등장 에피소드는 호시야마 히로유키가 구상해서 쓴 에피소드이다. 이탈리아 영화 자전거 도둑을 모티브로 썼다고 한다.


2. 행적[편집]


벨파스트에 살던 소녀로, 전쟁으로 부모를 잃고 두 명의 동생인 질과 밀리를 먹여 살리기 위해 지온군의 첩자 노릇을 하였다. 암호명은 어딘가 미묘한 107호.

그러다가 화이트 베이스가 입항하자 그 정보를 얻으려고 돌아다닌다. 그때 퇴직금을 받고 배를 떠난 카이 시덴과 우연을 가장해 만나고 쫒겨난 거냐며 넘겨짓고는 집에서 묵게 해준다. 하지만 어설픈 언동을 보이던 그녀를 카이는 진작에 의심하던 중 미하루가 다른 방에서 질과 밀리에게 이야기 하는 사이, 그녀의 빵 바구니에서 권총을 보고 그녀가 첩자라는 사실을 확신하고, 동생들을 먹여 살려야 하는 네 마음은 이해한다며 화이트 베이스에 대한 정보를 슬쩍 흘려주지만 정작 화이트 베이스가 매드 앵글러 부대의 공격을 받고 있는 걸 보곤 다시 돌아간다. 그 사이에 그녀는 샤아가 보낸 전령[4]과 접선하여 그가 전해준 연방군 군복을 입고 화이트 베이스에 잠입한다. 화이트 베이스로 잠입하기 전, 스파이 활동 대가로 받은 두둑한 돈을 어린 남동생과 여동생에게 주며 아껴 쓰라고 하고 안아주며 반드시 돌아올 테니까 일이 끝나면 전쟁하고 상관없는 곳으로 가서 살자고 했다.

잠입한 지 얼마 안 되어 카이에게 발각되었으나 그녀에게 어렴풋한 연심을 품고 있던 카이는 그녀를 수상하게 여기는 아무로한테서 감싸주고[5] 자신의 방으로 그녀를 안내하여 행선지만 알려주곤 그 이상 알려두면 우리 둘 다 죽으니까 그럼 죽도 밥도 안 되니 더는 못 알려준다면서, 방에서 나가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대서양 상공에서 민간 항공기로 위장하여 접촉한 프라나간 븐을 통해 정보를 얻은 매드 앵글러 부대의 공격으로 화이트 베이스가 위기에 처하자 이에 대해 죄책감을 느껴 카이가 탑승한 건페리에 탑승하여 무엇이든 시켜달라고 하자 카이가 그녀를 배려하여 별로 위험하지 않다고 여긴 미사일 발사 레버를 당기는 일을 맡겼지만 적의 공격으로 인해 불발로 끝난다.
파일:5B758B50-DF7F-458E-92D6-1FE817E5C5F3.jpg

이에 캐터펄트 근처에 있는 레버를 조작하면 된다는 얘기를 듣고 미사일 발사에 성공하지만, 안전줄을 매지 않은 채로 미사일을 발사하는 바람에 미사일 추진력의 후폭풍으로 건페리 밖으로 날아가 바다로 떨어지면서 사망한다. 그걸 모르고 카이는 신나서 "해냈다! 미하루 해냈다고!"라고 부르지만 대답이 없는 그녀에게 "미하루? 왜 그래? 미하루? 그만 올라와."라고 부르지만 컨페리가 화이트 베이스에 착륙할 때까지 모르다가 한참을 찾고는 그녀가 죽었다는 걸 알고 행거 바닥에 주저않아 울어버린다. 당연히 다른 사람들은 "미하루? 그게 누군데?"라는 반응을 보이며 카이가 슬퍼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나마 아무로가 밀항자인 것 같다면서 자신이 한번 본 이야기를 잠깐 하지만 다행히 그 누구도 지온 스파이라는 걸 짐작하지 못했고 브라이트도 더 이상 문제 삼지 않았다.

미하루를 그리워하며 울던 카이는 이 뒤로 "죽으면 죽도 밥도 안 되잖아, 죽으면..." 하면서 고뇌하고 한층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런데 그 방향이 "미하루, 난 지온 녀석들을 박살 내겠어! 다신 너 같은 애들이 안 생기도록, 철저하게 말이지! 건캐논, 나간다!". 즉 지온에 대한 복수심으로 인해 군인으로서 성장한 것이다.

디 오리진에선 전체적인 행보는 동일하지만 미사일의 추진 가스에 튕겨나가서 벽에 뒤통수를 맞고 의식을 잃은 상태에서 피를 흘리며 바깥으로 튕겨나가는 것으로 좀 더 잔인하게 묘사되었다. 원작의 묘사가 죽었는지 살았는지 좀 미묘했던 면이 있었던 데 반해[6] 오리진 버전은 누가 봐도 저건 확실히 죽은 거라고 알 수 있는 묘사. 덤으로 아무로가 미하루를 카이가 몰래 데려온 민간인 애인이라고 하는 장면이 추가되었다.

카이가 주인공으로서 만화책으로 나온 '카이 시덴 레포트'에서 어른이 된 카이가 1년전쟁 당시 전쟁 박물관에 와서 알아본 이들에게 사인 및 여러 이야기를 나누다가 "좋아하는 사람은 없나요?"라는 질문에 슬쩍 미하루를 생각하며 씁쓸하게 "있었어... 그러나, 전쟁으로 돌아올 수 없게 되었지."라고 말하며 여전히 잊질 못했다.


3. 기타[편집]


  • 이타노 이치로의 목격 증언으로는 토미노 요시유키야스히코 요시카즈는 미하루 편을 만들면서 둘이 함께 펑펑 울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타노는 "다 큰 사람들이 왜 저러지?" 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리고 궁금해서 콘티를 보고 자신도 울었다고 한다. #, #만화로 그려진 일화
  • 미하루의 사후, 그녀의 동생들의 행방은 '강화인간 피실험체가 되었다.', '집을 계속 지키고 있다', '카이의 동료가 되었다'등 매체마다 다르게 그려진다. 포우 무라사메가 주인공인, "포우 스토리... 그리고 전사로."에서는 남동생 질 라토키에가 무라사메 연구소의 강화인간 피실험체로 등장하고, 프로토타입 사이코 건담 시작 8호기를 타다가 사망한다. 코믹스 Z 건담 디파인에서는 여동생인 밀리 라토키에가 카이에게 정보원 역할을 하는 해커로 등장하는데 나이를 먹으면서 자기 언니를 많이 닮게 되었다. 모빌슈트 건담 디 오리진 가이드북 3권 및 24권에 수록된 아르테시아 0083에 따르면 0083년 시점까지도 둘 다 미하루가 죽은 걸 모르고 미하루를 그 집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세이라가 재단을 통해 이런저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한다. 카이는 아직 미하루의 죽음을 모르는 질과 밀리에게 자기가 그걸 알려야 하는 건지 괴로워하지만 결국 알려주기로 한다.
  • 기동전사 건담씨에서는 바다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인 신체 능력으로 육지로 헤엄쳐 나와서 화이트 베이스를 찾아 세계 곳곳을 떠돌아다닌다. 한편 그녀의 동생들은 엄청난 운으로 인해 석유왕 겸 주식왕이 되었다.
  • 기동전사 SD건담 OVA에서는 어찌 살았고 카이와 재회했다는 설정으로 아예 카이와의 사이에서 아이까지 가지고 있다.
  • 건오타 그녀에서는 이치(1)마루(0) 나나(7)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 1년전쟁 이후로도 카이가 극렬한 반지온주의자가 되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추정된다.
  •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제3차 슈퍼로봇대전슈퍼로봇대전 XO에 등장. 스토리가 제대로 재현된 건 XO뿐이다.
  • 기렌의 야망 시리즈의 IF 엔딩 수혜를 많이 입은 캐릭터 중 하나로, 생존 플래그를 만족시켜 화이트 베이스 대에 끝까지 남기면 스파이 혐의고 뭐고 없이 카이와 함께 무사히 지구로 귀환하게 되고, 이후 카이와 결혼해 2명의 자녀를 둔 에필로그가 나온다. 이때의 카이 역시 군과 완전히 인연을 끊고 자동차 정비소를 차린 상태.
  • 우연인지, 제작진의 악취미적인 장난인지는 모르겠으나 미하루의 코드명은 107, 카이의 건캐논의 코드는 108이다.
  • 개구리 중사 케로로에서는 쿠루루가 이걸 따라 하며 패러디했다... 미사일을 쏘고 그 후폭풍으로 바다로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미하루와 달리 안전줄을 착실하게 매고 쐈기 때문에 안경만 깨지고서 무사히 살아남았다.
  • 건담 시리즈에서 나름 기념할 만한 연출을 남겼는데, 바로 죽은 자의 모습이 떠오르며 산 자에게 남기는 독백과 이를 통해 산 자가 각성하는 연출이 미하루 편에서 나온다. 작중에선 뉴타입의 교감과는 무관한 연극적인 연출에 가깝지만, 이후 이런 포맷은 죽은 자의 영혼이 뉴타입인 산 자에게 말을 남기는 연출로 자주 나오게 된다.
  • 건담 40주년 기념 대투표 방송에서 후루야 토오루가 밝히길, 카이와 미하루의 사별 에피소드를 매우 좋아한다고 한다. 그 슬픈 장면이 여운에 많이 남았다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9 06:23:38에 나무위키 미하루 라토키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상하게도 성은 유럽계인데 이름은 일본계다. 미하루의 이름을 유럽식에 맞게 제대로 표기한다면 미하루의 고향인 북아일랜드식으로는 미케일라 라트키에로 표기하거나 혹은 원판의 어감을 살리는 거면 미하엘라 라트키에라고 표기될 법한데, 현재까지는 알파벳 표기 없이 미하루 라토키에로만 알려져 있다.[2] 남편이 무려 연방의 하얀 악마[3] 2015년 EBS 24기 성우. 타 방송사 애니 출연작으로서는 바로 작년에 대원방송최유기 리로드 블라스트 때 사오정 엄마로 출연한 적 있다.[4] 전령도 107호가 이렇게 어린 소녀였다는 것에 놀란다.[5] 아무로가 우연히 미하루를 목격하고, 카이는 민간인 애인이냐는 말에 그런 셈이니까 다른 사람한테 말하지 말라고 부탁한다,[6] 다만 그 높이에서 떨어지면 아무리 바다라고 해도 죽는 건 당연하다. 각종 매체에서 물에만 떨어지면 아무리 높은 데서 떨어져도 안 죽는 건 상당히 과장된 묘사인데, 걔네가 초인이라 그럴 뿐이지, 현실의 인간은 30m 정도에서 수면에 떨어져도 무시 못 할 확률로 중상을 입으며, 60m 이상의 높이에서 수면 위에 떨어지면 거의 100% 온몸의 뼈가 산산조각 나 죽는다.(비슷한 높이의 금문교에서 발생한 투신자살자들이 이런 케이스) 평범한 일반인 여자애는 살아날 방법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