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더버드(레인보우 식스 시즈)

덤프버전 :





레인보우 식스 시즈의 60번째 오퍼레이터
무소속
파일:Y6S1_BADGE_Flores_L.png
플로레스

STAR-NET Aviation
파일:badge-thunderbird.png
썬더버드

NIGHTHAVEN
파일:badge-osa.png
오사

파일:Thunderbird_Fullbody.png
THUNDERBIRD
썬더버드
[* 아메리카 원주민의 숭배 대상인
천둥새]
오퍼레이터
아이콘

파일:badge-thunderbird.png
이름
Mina Sky
미나 스카이
출생일
4월 1일
출생지
[[캐나다|

캐나다
display: none; display: 캐나다"
행정구
]]
서스캐처원 나코다 준주
나이
36세

172 cm
몸무게
70 kg
특기
지원
성우
Sera-Lys McArthur

1. 배경
2. 능력치
3. 특수 기술
4. 평가
5. 상성



1. 배경[편집]



Preparation, speed, precision.

준비, 속도, 정확성.

These are essential when it comes to saving lives.

생명을 구하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And that's how I fly.

그리고 그것이 내가 비행하는 방법이다.

배경
"공중이든 육지든 균형을 못 잡으면 땅바닥에 처박힌다."
썬더버드는 서스캐처원의 나코다 준주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가 어머니에게 처음 배운 것은 공동체의 중요성이었습니다. 그녀는 아버지 무릎 위에 앉아 처음으로 엔진을 구경했고, 아버지는 헬리콥터 조종법을 가르치기 전에 헬리콥터의 기반 지식부터 가르쳤습니다.
언제나 새로운 경험을 갈구하던 썬더버드는 17세에 볼드 이글 프로그램에 등록했고, 기본 군사 훈련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썬더버드는 공동체 원로와 원주민 강사가 교육하는 볼드 이글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나코다의 생활 방식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캐나다군에 입대한 뒤에는 비행 학교를 무사히 졸업했습니다. 균형의 가치를 강조한 어머니의 가르침을 항상 마음에 새기던 썬더버드는 캐나다군에서 생명을 앗아가는 법을 배웠으니 생명을 구하는 법도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녀는 기초 군의관 훈련(CFHSTC)을 마치고 캐나다군에서 항공 군의관으로 계속 복무했습니다.
심리학 보고서
노매드가 나에게 전문 대원 미나 "썬더버드" 스카이를 처음 소개했을 때, 그녀를 추천한 것은 전혀 놀랍지 않았다. 스카이는 뛰어난 군의관이자 항공기 정비사이자 조종사였기 때문이다. 그녀에게는 노매드의 팀원이 되는 데 필요한 기질과 실력과 추진력이 있어 보였다. 다만, 이런 인재를 이제서야 알게 된 것이 놀라울 따름이었다.
스카이가 의료인이 아니었다면 노매드는 북부에서 일어난 사고에 목숨을 잃었을 것이다. 그런 사건을 계기로 노매드가 전문 대원 프로스트 같은 사냥꾼과도 친해지게 된 것인지 궁금하다. 스카이의 성장 배경을 생각해보면 프로스트와 유사점이 많은 것 같다. 스카이에게 가족이란 무엇보다 중요한 존재다. 그녀에게 가족의 범위는 단순한 혈연관계로 한정되지 않는다. 나코다 공동체는 스카이의 성장에 부모만큼이나 큰 영향을 미쳤다. 공동체에 전승되는 지식은 단순한 역사가 아니라 생활 방식으로 실천하고 보전해야 할 유산이다.
전반적으로 스카이는 이해와 수용의 분위기에서 나란 덕분에 정서 인식력이 뛰어나다. 스카이는 만사에서 균형을 중시한다. 그녀는 이 세상과 인간의 몸을 엔진에 비유한다. 먼저 존재의 목적을 알고서 그 기능을 이해해야 한다고 한다. 잘린 전선을 나사로 고칠 수는 없다. 하지만 부러진 뼈가 붙는 동안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난 그녀의 이런 비유가 마음에 든다. 충분히 듣고 이해하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리라. 그렇다고 스카이가 화를 내지 않는 성격이라는 것은 아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그녀를 '언짢게 만드는 것'은 무례함이다. 타인에 대한 존중은 그것이 타인의 생활 방식이든 삶의 권리이든 간에 스카이의 원칙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스카이는 그녀의 자신감과 경험 때문인지 위험도를 다소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스카이의 충격적인 모험에 대해 듣고 나자, 나는 그녀의 대담한 전술이 신경 쓰이기 시작했다. 그녀에게 공중에 있을 때 어떤 기분인지, 아드레날린이 치솟는 기분 때문에 그런 걸 즐기는지 물었다. 스카이는 미소지으며 간단하게 답했다. "하늘을 나는 기분이죠." 그녀에게 이런 걸 물어본 내가 어리석은 거였다...
-- 레인보우 국장, 하리시바 "해리" 팬디 박사
훈련
볼드 이글 프로그램(BMQ)
캐나다군(CAF)
캐나다군 항공 우주 기술 학교(CFSATE)
캐나다 왕립 공군(RCAF)
기초 군의관(CFHSTC)
작전 준비 항공 의료 과정(ORAC)
8윙 트렌턴
426 수송 훈련 전대
관련 경험
이글 어시스트 작전
액티브 스카이 작전
누마 조사
CASARA 자원봉사
특이사항
장비: 코나 치료 스테이션
대원: 전문 대원 미나 "썬더버드" 스카이
평가 담당: 전문 대원 레라 "핀카" 멜니코바
이 치료 스테이션을 검토한 뒤 나는 이걸 조립해서 만든 창의력과 기술력 모두에 감탄해버렸다. 폴리우레탄 거품 캡슐이 성공하려면 생체 적합성과 생체 흡수 특성이 있는 화학 물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스테이션은 360도 회전 기능이 더해진 센서 덕분에 여타 도움 없이 약물을 배분할 수 있으므로, 대원은 다른 임무와 전략 수행에만 집중할 수 있다. 코나 치료 스테이션은 팀에 대원이 하나 더 추가된 그런 효과를 가진다. 팽창하는 거품의 압력에 키토산을 더하면 의료용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접착제보다 더 큰 상처를 봉합할 수 있다. 은 이제 치료 중인 상처에서 섬유질을 추출할 필요가 없어질 거라는 사실에 기뻐할 것이다.
치료 스테이션의 유일한 문제는 피아식별을 못 한다는 점이다. 그게 치료 스테이션을 실전 투입할 때 그렇게 중요한 사항은 아닐 수도 있긴 하다. 다른 문제는 둔기에 의한 외상 대처력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의료 지원 능력을 집중적으로 살펴봤지만 방어 능력 테스트도 점검해 보았다. 레이저와 화염으로 인한 손상을 잘 견딘다는 것은 바람직하다. 미라가 이 기술을 전술 장비에 적용할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
- 전문 대원 레라 "핀카" 멜니코바

상징색은 GIGR보다 짙은 갈색(Brown).

트레일러에서는 헬기를 조종하며 등장한다. 레인보우 역사상 최초의 원주민이자, 3번째 캐나다 대원.

대원의 스토리는 괜찮다는 평가를 받았다. 바로 전 시즌의 오퍼레이터인 플로레스가 강도 전과자인 것과 달리, 썬더버드는 캐나다군 출신으로 여러 훈련 과정을 받았다. 헬기 조종사라 헬멧까지 쓰고 나와 복장 또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다만, 턱에 그려진 선 때문에 유출 당시부터 커뮤니티에서는 타노스를 닮았다고 놀림받았다.

사용하는 무기가 무려 4개국의 무기가 섞여있다. 러시아제 프로토타입 돌격소총에 이탈리아제 산탄총, 중국제 권총과 일본제 기관단총을 사용한다. 적어도 중국제 기관단총을 사용했던 멜루시나 러시아제 권총을 사용하는 플로레스도 다른 무장들은 무난한 편이었으나 썬더버드는 전부 제각각이다. 다만 애초에 캐나다 출신으로 캐나다군에 복무한 경험이 있을 뿐 현재 소속 부대는 캐나다군 소속이 아닌 가상의 단체이며 고증 면에서는 애초에 레인보우의 무장이 통일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전과 마찬가지로 가상 부대라는 식으로 어물쩍 넘어간 듯. 그러나 아무리 가상의 부대라도 이 정도로 무장이 제각각인 경우는 더더욱 흔치 않기에 시즈 커뮤니티에서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냥 신총 만들기 싫은거다. 미네베아 PM-9을 여기저기서 쓰는 시점에서 이미 개연성은 의미없다.


2. 능력치[편집]


생명력
속도

주무기
보조 무기
도구
SPEAR .308
파일:R6S_wpn_SPEAR_.308.png
돌격소총
{{{#fff

[ 스탯 보기 ]
피해
42
연사력
700
기동성
50
장탄수
30+1/150
부속품
조준기 3종, 총열 5종, 손잡이 2종, 언더배럴
}}}}}}}}} || BEARING 9
파일:R6S_wpn_BEARING_9.png
{{{#fff 기관권총

{{{#fff

[ 스탯 보기 ]
피해
33
연사력
1100
기동성
50
장탄수
25+1/100
#!end||<height=20%> 부속품 ||<width=70%> 조준기 3종, 총열 5종, 언더배럴 ||
}}}}}}}}} || 철조망
파일:R6S_Barbed_Wire.png ||

SPAS-15
파일:R6S_wpn_SPAS-15.png
산탄총
{{{#fff

[ 스탯 보기 ]
피해
24
연사력
반자동
기동성
50
장탄수
6+1/42
부속품
조준기 3종, 언더배럴
}}}}}}}}} || Q-929
파일:R6S_wpn_Q-929.png
{{{#fff 권총

{{{#fff

[ 스탯 보기 ]
피해
60
연사력
단발
기동성
45
장탄수
10+1/90
#!end||<height=20%> 부속품 ||<width=70%> 총열 2종, 언더배럴 ||
}}}}}}}}} || 방탄 카메라
파일:R6S_Equipment_Bulletproof_Camera.png ||

주무기는 방어팀에 몇 없는 돌격소총인 SPEAR. 308을 주로 사용한다. 다른 방어팀 오퍼레이터들의 돌격소총과 비슷하게 핀카와 달리 배율 조준경은 없다. DPS가 AR 중에서는 하위권이고 반동이 제법 심하며 무배율 조준경만 사용할 수 있지만 방어팀의 기관단총보다는 훨씬 강력한 화력을 투사할 수 있다. 다른 주무기로는 연사력이 높고 집탄률이 좋은 반자동 산탄총 SPAS-15를 사용한다. 두 무기 모두 성능이 우수하고, 어느 것을 채용해도 특수 능력인 체력 회복의 시너지로 강력한 교전 능력을 보여준다.
보조무기는 SAT의 기관권총인 BEARING 9과 SDU의 Q-929 권총으로 베어링은 반동이 강하긴 하나 근접전에서 강력한 기관권총이고 Q-929 역시 반동은 조금 강하나 PMM과 비슷한 성능의 좋은 권총이다.
도구는 철조망과 방탄 카메라로, 플레이 스타일과 필요에 따라 다른 것을 선택하며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3. 특수 기술[편집]


특수 기술

파일:Kona_Station_Thunderbird_lightmode.png

코나 스테이션 (Kóna Station)
HP를 크게 높여주거나 근처에 쓰러진 대원을 소생시켜주는 배치형 장비입니다.
개수 : 3개
회복량 : 20
재사용 대기 시간 : 15초

We're prepared. Kóna set.

준비되었다. 코나를 설치했다.


라운드 시작 시 3개가 지급되며, 설치형 가젯이다.

4m 부터 오퍼레이터를 감지하기 시작하며, 2m 내에서 닥의 자극제 권총과 비슷한 투사체가 오퍼레이터 한 명에게 자동으로 발사되어 20의 체력 회복이 가능하다. 횟수가 제한되는 닥과 다르게 체력 회복은 가젯이 파괴될 때까지 무한정으로 가능하다. 그리고 부상 당한 상태로 코나 스테이션에 접근 시 소생이 가능하다. 코나 스테이션으로 힐을 받으면 썬더버드가 5점을 얻는다.

설치 후 5초의 대기 시간 후 작동되고[1] 한 번의 체력 회복 후 15초의 쿨타임이 존재한다. 회수했다가 재설치하면 쿨타임이 초기화되고 새로 설치한 것처럼 다시 5초의 대기 시간 후 작동된다.

피아식별 없이 체력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치 위치 선정에 주의해야 한다. 코나 스테이션의 재사용 시간은 모든 방어팀에게 보이기에, 이것을 역이용하여 상대방 위치추적이 가능하다. 물론 적이 힐을 받았다는 것은 그 지역을 공격팀에게 뺏겼다는 의미이며, 주로 코나 스테이션의 설치 장소는 사이트란 것을 잊지 말자. 체력 회복을 받은 공격팀에게 맞서 싸울 준비를 해야 한다.

공격팀과 방어팀이 범위 내에 같이 있으면 방어팀 체력을 회복시키고 방어팀 오퍼레이터 둘이 동시에 코나 스테이션에 접근하면 체력이 더 낮은 오퍼레이터 1명을 우선으로 회복시켜준다. 회복을 받아 체력 최대치를 넘어가면 닥의 자극제 주사기로 오버힐을 한 것처럼 초과된 체력이 천천히 감소하며 이 동안은 다른 코나 스테이션의 범위 안에 들어가도 회복을 하지 않는다. 한 곳에 2개 이상 밀집하여 설치한 후 가까이 접근하면 동시에 힐을 받을 수 있다.

체력이 최대치인 대원도 범위 내에 있으면 오버힐을 받았지만, Y7S1 패치로 체력이 최대치라면 오버힐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이 패치로 다른 대원이 오버힐을 받아 체력이 부족한 대원이 치료를 못받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4. 평가[편집]


방어팀 역대 최강의 로드아웃과 체력을 회복해주는 특수 능력 덕분에 출시 초기에는 높은 인기를 끌었지만 공격팀의 변수 창출에 대응하는 기술이 없다는 단점이 부각돼 지금은 좋은 총으로 상대를 찍어누르는 플레이를 해야 하는 오퍼레이터로 평가받는다.

방어팀에 몇 없는 돌격소총을 들어 강력하고, 돌격소총 대신 샷건을 써도 보조무기로 기관권총을 들 수 있어 중거리 이상의 교전에도 대응할 수 있다. 출시 당시에는 3속에 충격 수류탄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활용한 로밍은 물론 C4킬까지 할 수 있었다.

특수 능력인 코나 스테이션은 깔고 나가면 되는 아주 간단한 가젯이다. 한 번 힐을 받고 바로 회수해 쿨타임을 초기화하는 트릭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코나 스테이션은 아군 적군 상관없이 힐을 하기 때문에 공격팀에게 사이트가 먹히면 공격팀도 힐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공격팀의 사선에서 보이지 않는 안전한 곳에 코나 스테이션을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며, 코나 스테이션을 설치한 지역을 공격팀에게 최대한 뺏기지 않고 오랫동안 지켜야 한다.

코나 스테이션의 힐을 받을 수 있는 안전한 공간에 있더라도 퇴로가 없는 곳에 자리를 잡고 플레이하다가 방패병을 만나거나 적이 섬광탄 등의 투척물을 던지고 재빠르게 진입하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있기에 수시로 공격팀의 라인업을 체크하여 코나 스테이션의 배치와 플레이 스타일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출시 당시에는 닥의 상위 호환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차이점으로는 썬더버드는 코나 스테이션 범위 내에서 회복이 가능하고, 한 번 사용했다면 쿨타임을 기다려야 하지만, 닥은 횟수가 정해진 대신 자신이 원할 때 능동적으로 그리고 원거리에서도 체력 회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후 Y7S1 패치로 체력이 최대인 상태에서는 코나 스테이션으로 오버힐을 받을 수 없게 되었고, Y7S3.3 패치로 자극제 권총의 체력 회복량이 200으로 늘어남에 따라 현재는 썬더버드가 닥의 완벽한 상위 호환은 아니다.

한동안 밸런스 조정이 없다가 Y7S3의 대규모 반동 패치로 인해 손해를 크게 보았다. 핀카와 공유하는 주무기인 SPEAR .308의 수직 반동이 크게 늘어나 반동을 제어하기 어려워진지라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그나마 무배율이라 반동 제어가 비교적 쉬워 픽률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결국 Y7S4에서 속도가 3속에서 2속으로 감소하는 패치를 받게 되었으며 이후 Y8S2 시즌에서 충격 수류탄과 C4가 방탄 카메라와 철조망으로 교체되는 큰 너프를 받았다. 여전히 주무기는 훌륭하지만 이전과 같은 공격적인 로밍 플레이는 어려워져 산탄총을 들고 앵커링도 고려할 수 있다. 코나 스테이션의 힐량이 감소하는 대신 힐 주기가 줄어드는 변화도 있었는데 이전처럼 급한 회복을 위해 일일이 설치했다 회수하는 플레이는 필요 없어졌지만 들고 다니다가 체력 회복이 급한 상황에 설치해서 회복하는 경우엔 손해를 보게 되었다.


5. 상성[편집]


  • 강세
아군을 치료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팀의 안정성에 도움이 된다. 스폰킬을 하든, 로밍을 하든, 사이트 방어를 하든 포지션을 가리지 않고 도움이 된다. 훈련장에서 인질 보호 임무를 할 때도 체력을 무한으로 채우면서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지만 공격팀과 대치하는 상황에서 코나 스테이션이 작동한다면 회복되는 소리와 함께 코나 스테이션이 회복시킨 공격팀을 향하기 때문에 공격팀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칼리의 CSRX 300으로 대미지를 입어 체력이 적은 아군을 범위 내에서 회복시켜 줄 수 있고, 부상당한 팀원이 코나 스테이션으로 오게 된다면 소생할 수 있다.

  • 약세
코나 스테이션은 공격팀도 치료한다. 리워크 전 타찬카의 LMG나 룩의 방탄판, 닥의 자극제 권총도 공격팀에게 적용되지만 예능 플레이에 가까운 이들과는 달리 코나 스테이션은 진지하게 전술적으로 활용될 여지가 있다. 로머 힐링 목적으로 전진 배치했는데 로머가 제압되면 공격팀이 코나 스테이션으로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신중한 위치 선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지만 엄폐하거나 숨은 상태로 공격팀과 대치하는 상황에서 코나 스테이션이 작동한다면 명확하게 회복되는 소리가 들리고 코나 스테이션이 회복시킨 방어팀을 향하기 때문에 공격팀에게 위치를 들킬 수 있다.

대처는 EMP 수류탄으로 코나 스테이션을 무력화할 수 있다. 대신 이렇게 되면 공격팀도 코나 스테이션을 바로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아이큐는 전자 장비 탐지기로 코나 스테이션을 탐지한 뒤 버티컬 플레이로 코나 스테이션을 파괴할 수 있는 건 물론 회전 방향으로 사용자의 방향도 찾을 수 있다.

몽타뉴는 확장형 방패를 펼치고 접근할 때에도, 코나 스테이션 근처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트위치의 감전 드론은 안전하게 코나 스테이션을 파괴할 수 있다.

퓨즈의 집속탄은 격발에 성공 시, 넓은 범위의 폭발로 인해 코나 스테이션을 파괴할 수 있다.

제로는 ARGUS 발사기로 바닥 및 벽, 강화벽에 ARGUS 카메라를 설치하여 레이저 격발로 코나 스테이션을 파괴할 수 있다.

플로레스의 RCE-라테로 폭탄은 코나 스테이션에 다가가 폭발로 안전하게 파괴할 수 있다.

카피탕은 불화살로 코나 스테이션 근처에 있는 방어팀을 몰아내거나 사살할 수 있다.

  • 궁합
이동식 방패가 깔린 자리에 코나 스테이션을 설치하면 헤드샷이라도 맞지 않는 이상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그 자리를 지킬 수 있다.

의 방탄판을 장비하여 최대 체력을 늘린 후 교전 시 총알 한, 두 발을 더 버텨 체력이 적을 시 코나 스테이션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방탄판을 입고 부상 상태가 되면 자가 소생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혼자서 일어난 뒤 코나 스테이션으로 체력을 회복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거의 ADS와 와마이의 마그넷은 코나 스테이션으로 날아오는 투척물과 폭발물들을 안전하게 막을 수 있다.

클래시는 CCE 방패로 총알을 막으며 코나 스테이션으로부터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뮤트는 신호 방해기로 트위치의 감전 드론과 플로레스의 라테로가 진입하는 것을 막아 코나 스테이션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오릭스는 돌진으로 벽을 뚫었을 때 소모한 체력을 코나 스테이션으로 회복할 수 있다.

놀랍게도 과의 궁합도 괜찮다. 부상당한 방어팀이 코나 스테이션까지 기어서 가기 어렵거나 코나 스테이션이 전부 쿨다운 상태인데 긴박하게 회복이 필요한 아군이 있으면 닥의 주사기로 그 빈틈을 채울 수 있다. 대신 방어팀 조합에 회복 오퍼가 2명이나 들어가므로 나머지 3명을 누구로 채워야 할 지 고민 좀 해야 한다.[2]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09:45:50에 나무위키 썬더버드(레인보우 식스 시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카이드의 전기집게발이나 와마이의 마그넷처럼 범위가 표시되고 범위가 다 차면 작동되는 방식이다.[2] 여기서 룩까지 추가되면 방어팀이 헤드샷을 맞지 않는 이상 바퀴벌레처럼 온갖 곳에서 튀어나와 공격팀에게 피해를 주고 도망가 체력을 회복하는 식으로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할 수 있다. 다만, 이런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일 뿐 헤드샷을 맞으면 모든 게 무용지물이 된다는 걸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