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라테스 2세

덤프버전 :





카파도키아 제2대 국왕
아리아라테스 2세
Ἀριαράθης Β΄


파일:아리아라테스 2세.jpg

출생
생년 미상
사망
기원전 280년 (향년 ?세)
재위기간
카파도키아 국왕
기원전 301년 ~ 기원전 280년
(20~21년)

[ 펼치기 · 접기 ]
부모
아버지 홀로페르네스
어머니 미상
배우자
미상
자녀
아리아람네스
형제자매
없음


1. 개요
2. 생애



1. 개요[편집]


카파도키아 왕국 2대 국왕. 입소스 전투의 여파로 소아시아가 혼란해진 틈을 타 왕국을 재건했다.


2. 생애[편집]


아케메네스 왕조의 카파도키아 사트라프 아리암네스의 손자이며, 아르타크세르크세스 2세의 이집트 원정에서 활약한 홀로페르네스의 아들이다. 홀로페르네스는 원정을 마치고 카파도키아로 돌아온 직후 사망했고, 그는 삼촌 아리아라테스 1세에게 입양되었다. 기원전 322년 카파도키아 왕국을 세웠던 양아버지가 페르디카스에우메네스가 이끄는 마케도니아 제국군에게 패배하여 생포된 직후 십자가형에 처해지자, 그는 소수의 추종자와 함께 아르메니아로 도피했다.

기원전 301년 소아시아의 지배자 안티고노스 1세입소스 전투에서 셀레우코스 1세리시마코스 연합군에게 참패하여 목숨을 잃으면서 소아시아 일대가 혼란해지자, 그는 이 틈을 타 카파도키아로 돌아와 왕국을 재건했다. 하지만 셀레우코스 1세가 카파도키아 일대를 포함한 동부 소아시아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기에, 그는 셀레우코스 제국의 종주권을 인정해야 했다. 기원전 280년에 사망했고, 사후 장남 아리아람네스가 왕위에 올랐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19:50:42에 나무위키 아리아라테스 2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