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리

최근 편집일시 :



포켓몬 도감 나열 순서
파일:icon0003_f00_s0.png 0003 이상해꽃
파일:icon0004_f00_s0.png 0004 파이리
파일:icon0005_f00_s0.png 0005 리자드
지역 도감 나열 순서

[ 펼치기 · 접기 ]





1. 정보[편집]



파일:004 파이리.png
파이리

기본 정보
이름
도감 번호
타입
파일:icon0004_f00_s0.png
파이리
ヒトカゲ(히토카게)
Charmander
전국: 0004
성도: 234
호연: 206RSE
센트럴칼로스: 083
가라르: 378본토



특성(숨겨진 특성은 *)
맹화
HP가 ⅓ 이하일 때 불꽃 타입 기술의 위력이 1.5배가 된다.
*선파워
쾌청일 때 특수공격이 1.5배로 상승하지만, 매 턴마다 HP가 ⅛씩 줄어든다.

세부 정보
포켓몬
분류
신장
체중
포획률
0004 파이리
도롱뇽 포켓몬[1]
0.6m
8.5kg
45

유전 정보
성비
알 그룹
부화 카운트
최대 경험치량
수컷: 87.5%
암컷: 12.5%
괴수, 드래곤
20
1,059,860



종족치
포켓몬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합계
파일:icon0004_f00_s0.png
파이리
39
52
43
60
50
65
309

울음소리
파일:icon0004_f00_s0.png
파이리


도감 설명
스크롤 압박이 있습니다. 도감 설명을 넘기고 싶으시면 skip을 눌러주세요.

파일:icon0004_f00_s0.png
0004 파이리
레드/그린/FR
태어날 때부터 꼬리의 불꽃이 타오르고 있다. 불꽃이 꺼지면 그 생명이 다하고 만다.
Y
실드
블루/LG
뜨거운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다. 비에 젖으면 꼬리 끝에서 연기가 난다고 한다.
소드
피카츄
조용한 곳에 데려가면 꼬리가 타고 있는 작은 소리가 들린다.
레츠고! 피카츄/이브이
금/HG
꼬리에서 타오르는 불꽃은 생명력의 상징. 기운이 없으면 불꽃이 약해진다.
은/SS
꼬리의 불꽃은 파이리의 생명력의 상징이다. 건강할 때 왕성하게 불타오른다.
X
크리스탈
꼬리 끝의 불꽃은 건강하다면 조금쯤 젖어도 꺼지지 않고 활활 탄다.
RSE/ORAS
꼬리의 불꽃은 기분을 표현한다.
즐거울 때는 흔들흔들 불꽃이 흔들리고 화가 났을 때는 활활 맹렬히 불타오른다.
포켓몬 GO
DPPt/BDSP
파이리 꼬리의 불꽃은 생명의 등불이다. 건강할 때는 불꽃도 강하게 타오른다.
BW/BW2


2. 소개[편집]


1세대의 최초의 불꽃 타입 스타팅 포켓몬 리자몽의 초기형태. SBS에서 방영했을 때 성우는 차명화.[2] 성우는 사카구치 다이스케/최하나.

게임 시작하자마자 만나게 되는 친근한 스타팅 포켓몬 후보인데다가, 여느 진화하지 않은 초기형 포켓몬들이 대부분 그렇듯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어서 제법 인기가 많다. 포켓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피카츄잠만보, 푸린, 나옹과 파이리 계열 정도는 알고 있을 정도. 진화형인 리자드리자몽에 비하면 동글동글하고 순하고 귀여운 모습이며 도감 설명도 리자드의 그 살벌한 문장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참고로 파이리 계열 포켓몬 전원은 피카츄의 어머니 니시다 아츠코가 디자인했다.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초딩들이 스타팅으로 선택했지만 적/녹/청 버전의 초반 스토리 진행 난이도가 가혹해서 동심에 상처를 준 포켓몬이기도 하다. 바위 타입 과 물 타입 이슬을 초반에 상대하는 것은 일본어를 모르는 초딩들에게는 너무 힘든 일이었던 것. 최근에는 적/녹/청 버전을 플레이해보지 못한 유저가 많아진 탓인지 치코리타만 스타팅 밸런스 조절 실패 사례로 언급되곤 하는데, 초반 스토리 진행에서만큼은 파이리가 치코리타보다 어렵다.


2.1. 오역[편집]


포켓몬 코리아에서 내건 파이리의 공식 도감 분류는 도롱뇽 포켓몬이다. 그러나 이는 오역으로, 도롱뇽은 일어로 '산쇼우우오(山椒魚;サンショウウオ)'라고 쓰는데 일본판 도감에는 '토카게(도마뱀)'으로 되어 있고 마찬가지로 영어판 도감에도 'Lizard'라고 써 있다.[3]

불을 뿜는 괴수인 Salamander[4]에서 차용한 이름일 수도 있지만 원판에 샐러맨더라는 언급은 일절 없으므로 오역이 확실하다. 북미판 이름이 Char+Salamander=Charmander이긴 하지만 당장 도감에 써 있는 원어를 놔두고 멀리 돌아가서 그런 걸 따온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 진짜 도롱뇽 포켓몬은 정작 분류상 수어 포켓몬이다. 거기다 파이리라는 이름의 유래는 파이어+꼬인지라[5] 더더욱 도롱뇽과는 관련이 없다.

한술 더 떠 단권 만화인 포켓몬스터 대백과에서 나오는 토막퀴즈에서는 이리 포켓몬[6]으로 오역해버렸다. 이 때문에 '파이리'를 '파이어+이리'에서 따온 줄 안 사람도 있을 정도(...)


3.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편집]



3.1.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편집]


무인편에서는 나이기가 약하다고 버려서 빗속에서 죽기 일보 직전이었던 개체를 지우가 구해줌으로써 활약하게 되었으며, 리자드 단계를 거쳐 리자몽까지 진화했다. 한국어판[7]이나 영어판에서는 파이리가 자기 이름으로 울지만, 일본어판에서는 이름을 말하지 않고 그냥 낑낑거리는 듯한 소리를 낸다. [8] 지우 일행이 추운 지방에 가게 되면 꼬리의 불꽃을 난로로 쓰기도 한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무인편 리메이크인 너로 정했다!에서는 나이기의 포지션을 크로스라는 녀석이 가져가는데, 여기선 크로스에게 버려졌던 파이리가 크로스를 다시 보자마자 버선발로 뛰쳐나가며 다리를 꼭 껴안는 걸 크로스가 매정하게 발로 차버리는 등 연출이 무인편 때보다 훨씬 비참해졌다(...). 다행히 지우가 데려가서 잘 돌보고 열심히 키워서 리자몽으로 진화하고,[9] 크로스와의 배틀에서 승리하면서 제대로 복수한다. 그 뒤 위험에 처한 크로스를 구해주는 대인배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포켓몬스터 THE ORIGIN에선 주인공 레드가 스타팅 포켓몬으로 선택하였으며, 우여곡절 끝에 리자몽까지 진화, 최종적으로는 메가리자몽 X메가진화까지 이뤄낼 정도로 성장한다.

66화의 오박사 도감 홀로캐스터 코너에서는 파이리 소개 도중에 물을 끓이던 중 파이리가 꼬리에 있는 불꽃의 강도를 세게 해서 오박사를 태워버린다.

리코와 로드의 모험 5화에서 야생 파이리가 등장해 꼬부기, 이상해씨, 크랩, 망키 등 다른 야생 포켓몬들과 함께 마을 사람들을 도우며 그들과 공존하는 모습이 나온다.


3.2.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편집]


첫 번째 시리즈인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빨강 구조대·파랑 구조대의 특집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꼬부기)의 파트너로 치코리타와 함께 나온다.


3.3.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편집]


초대작에서만 나오며 노랑 시티의 건물 중 한 곳에 문이 열렸다가 닫히는 곳이 있는데 플레이어 캐릭터가 어떤 방식으로든 문 안으로 들어갈 때 일정 확률로 뛰쳐나와서 불을 뿜어댄다.


3.4. Pokémon GO[편집]


004 파이리
파일:pokemongo_004.png
명칭
한국어
파이리
일본어
ヒトカゲ
영어
Charmander
분류
도마뱀 포켓몬
타입

몸무게
8.5 kg

0.6 m
설명
꼬리의 불꽃은 기분을 표현한다.
즐거울 때는 흔들흔들 불꽃이 흔들리고 화가 났을 때는 활활 맹렬히 불타오른다.
진화
파이리 → 리자드(25) → 리자몽(100)
기술
일반
* 불꽃세례 (10)
* 할퀴기#포켓몬스터의 기술 (6)
특수
* 화염방사 (70)
* 니트로차지 (70)
* 불꽃튀기기 (70)
종족치
공격
방어
체력
116
93
118
전투력
-
리서치
알/레이드
레이드+날씨
최대 Lv
CP
? ~ ?
? ~ ?
? ~ ?
980
HP
? ~ ?
? ~ ?
? ~ ?
?
획득 방법
필드
리서치

레이드
O
O[10]
X

포획률
20%
색이 다른 포켓몬
있음
파일:GO_004s.png


3.5. Pokémon UNITE[편집]


파일:포켓몬유나이트_리자몽_2.png




3.6. 포켓몬 퀘스트[편집]


포켓몬 퀘스트에서는 스타팅 딜러로도 쓰인다.
스타팅 중 파이리를 선택했을 때 가장 스토리를 쉽게 진행할 수 있다.


4. 기타[편집]


  • 국내판 이름인 파이리는 파이어(fire)+꼬리를 합친 단어이다. 파이리의 타입이나 생김새를 보면 전혀 어색한 점이 없는 그야말로 센스있는 명칭. #


  • 포켓파를레에서는 머리 맨 위를 만지는 것을 좋아하고 콧구멍을 만지면 싫어한다.


  • 꼬리의 불꽃에 대한 설정 때문에 2차 창작거리가 된다. 가령 목욕하는 파이리라든가, 꼬부기랑 술래잡기하는데 빠져나오려고 꼬리를 끊었다가 죽어버린다든가.


  • 유튜버 A Jolly Wangcore의 프로필 사진이다. 그림체가 바뀌어 더 귀여워진 건 덤.

  • 양띵TV에서 진행하는 '파산게임 시즌2 리턴즈' 의 약칭으로 '파이리' 로 불린다.

  • 9세대에서 이상해씨와 꼬부기만 잘렸고 파이리는 나온다. 나머지 둘은 뒤늦게 dlc에서 복귀한다. 다만 도감 외 취급이라 도감번호는 없다.

  • 초창기 일러스트들을 보면 등에 돌기가 나와있었다.

파일:external/file2.instiz.net/ba3ff2c530bdac03c475cd2347fa2b0f.jpg
파일:external/pbs.twimg.com/raP1hD-3_400x400.jpg
  • 나인뮤지스의 멤버 표혜미"내가 좋아하는 포켓몬은 파이리다" 라고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웃으면 송곳니가 보여서 닮은꼴 포켓몬으로 파이리가 자주 언급되며, 트위터 프로필 사진도 자신이 파이리의 코스튬을 입고 있는 팬아트이다.



4.1. 밈[편집]




파일:파이리 짤방.png
  • 많은 인기와 귀여운 행동으로 애니메이션에서 보여준 활약으로 인해 한때 국내한정으로 넷상에서 짤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11] 특히 상단의 짤이 가장 많이 보일 정도로 SNS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뽐낼 때나 기고만장할 때, 어디 한번 덤벼 보라고 이야기하고 싶을 때 등 각종 상황에 사용된다.


5. 삽화[편집]


레드·그린·블루·피카츄
파일:004Charmander_RB.png
파일:004Charmander_RG.png
파이리


6. 관련 문서[편집]



[1] 오역이다. 자세한 것은 후술[2] 파이리가 진화한 리자드는 이선주, 리자몽은 김일이 담당.[3] 애초에 일칭부터 히(불)+토카게(도마뱀)의 조합으로 만들어졌다.[4] 도룡뇽이라는 뜻의 동음이의어이긴 하다.[5] 명명자는 1세대 작명가이자 현 포켓몬 코리아 CEO인 임재범. 기존에는 파이어(불)+리자드(도마뱀)=파이리라는 식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포켓몬코리아의 초청을 받은 포켓몬 블로거 리오메가 직접 임재범 사장에게 파이리 이름의 유래를 확인했다.#[6] 공교롭게도 6세대까지 이리(늑대) 포켓몬은 단 한 마리도 없었다. 모티브로는 그나마 스이쿤 정도? 다만 를 늑대의 범주에 넣을 경우 헬가 정도가 해당되기는 한다. 진짜 늑대 포켓몬이 나온 것은 7세대의 루가루암이며, 이후 8세대에서는 늑대를 모티브로 한 전설의 포켓몬 자시안자마젠타가 나왔다.[7] 파의릐... 에 가깝다. 근데 이쪽도 낑낑거리는 톤이기는 하다.[8] 무인편 17화(원판)에 자막에서 존댓말로 나온다.[9] 키워준 은혜도 모르고 런각을 잡던 원작과는 달리 최종진화하고서도 고분고분 말을 잘 듣는다.[10] '불꽃타입 포켓몬을 1마리 진화시킨다' 리서치로 포획 가능.[11] 지금도 네이버나 구글의 검색창에 파이리를 입력하면 '파이리 짤'이 상단에 뜰 정도로 유명하다. 물론 대부분의 짤이 지우의 파이리다. 그도 그럴 것이 다른 파이리 개체들은 겨우 일회성 단역 수준으로 나오고, 무엇보다 최종진화형인 리자몽이 가장 많이 나왔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