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iday(펌프 잇 업)

덤프버전 :




최초 수록 버전
펌프 잇 업 EXTRA
최종 수록 버전
펌프 잇 업 THE PREX 2
아티스트
F2 Original
BPM
190
레벨 데이터 ※Extra 기준
난이도
레벨
eXtra eXpert
5th Level[1]
XX Double
5th Level[2]
레벨 데이터 ※Prex 2 기준
난이도
레벨
Crazy
9
Double
9
1. 개요
2. 채보 구성



1. 개요[편집]





한국 리듬 게임 펌프 잇 업의 수록곡. Hypnosis와 닮은 듯한 신디 리프가 특징이다.

엑스트라에 수록된 3곡의 히든곡 중 하나로 해금 방법은 2번째 스테이지에서 eXtra eXpert 채보 중 아무 곡이나 한 곡 지정하여 A 랭크 이상 달성하면, 3번째 스테이지에서 5th Level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엑스트라의 가혹한 판정으로 인해 난이도가 극악으로 치솟은 케이스 중 하나이다. 3스텝 난무의 원조격에 해당하며, 또다른 진심의 크레이지 채보와 나이트메어 및 어나더 나이트메어 채보가 등장하기 이전에는 가장 많은 3, 4스텝이 등장하는 곡이기도 하였다.

당시 엑스트라에 나온 채보답게 채보 자체는 그렇게 좋은 구성이라고 할 수는 없는 편이며 막 출시되었던 당시 시점에서는 무책임한 채보다, 이건 채보가 아니라 쓰레기다라고 유저들의 원성이 빗발치기도 했었다. 차후 인기가 식었는지 등장한 당시의 작품인 엑스트라를 끝으로 같은 F2의 곡 라젠스키 캉캉과는 달리 프렉스 3부터는 완전히 삭제되었다. 그나마 해외 버전인 프렉스 2에서는 수록되었다.

5th Level이라 쓰여있으나 사실상 4th였던 Slam보다는 쉽다는 평을 받았다.

2+1 스테이지 세팅의 경우 이 곡을 '절대로' 선택할 수 없다. 2nd Stage에서 Extra Expert 난이도(싱글/더블 무관)를 랭크 A 이상으로 클리어하면 다음 스테이지에 이 곡이 출현하는데, 2+1 스테이지의 경우 1st Stage 클리어 뒤 Final Stage가 되어 두번째 스테이지에서 Extra Expert 난이도에서 랭크 A 이상 달성하더라도 이 곡이 아닌 라젠스키 캉캉이 해금된다.


2. 채보 구성[편집]



현재 수록되어있는 곡이 아니기 때문에 레벨은 둘 다 엑스트라 당시의 5th Level이다. 싱글 더블 모두 16비트는 중간에 딱 한 번만 나타난다.

싱글


채보의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한 지금 기준으로 보면 평범해보이는 채보지만 당시에는 상당한 충격을 줬던 채보.[3] BPM도 190으로 빠른 편에 속하는데다가 시도때도 없이 나오는 2, 3노트연타가 당시 유저들을 괴롭혔었다. 게다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극히 좁아진 엑스트라의 판정과 제작자의 실수인지 채보의 노트가 한 박자 느리게 나오는 바람에 체감상 더 어려웠다.

더블


마지막의 다리찢기 롱노트를 제외하면 하프더블로 구성된 채보. 전체적으로 싱글과 패턴이 비슷하며, 하프더블 채보 치고는 틀기가 심한 편이 아니라서 체감상 싱글과 난이도 차이가 별로 없다. 단 일부 틀기 길이 맞지 않는 구간이 있으니 주의.

절망적인 채보 퀄리티 때문에 묻힌 사실이지만, 펌프에서 최초로 시도했던 하프더블 채보이며 다리찢기 패턴을 시도했던 채보이다.[4] NX에서 위엑닥바가 다리찢기 패턴으로 충격을 준 점을 고려하면 시대를 훨씬 앞서갔던 채보인 셈.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7 12:03:54에 나무위키 Holiday(펌프 잇 업)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국내 최후 수록작품인 엑스트라 기준. 최신 XX 버전을 기준으로 하면 약 15 ~ 16정도다.[2] 이 또한 엑스트라 기준으로, 현재의 기준으로 삼는다면 16~17 정도에 위치한다.[3] Slam이 유저들에게 컬쳐 쇼크를 일으킨 지 얼마 되지도 않았을 때 등장했던 것도 한몫했다.[4] 이후 리버스에서 하프더블 모드가 정식으로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