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len Memory

덤프버전 :

1. 개요
2.1. 4B TUNES
2.2. 5B TUNES
2.3. 6B TUNES
2.4. 8B TUNES

파일:DJMAX 로고(블랙).svg[[파일:DJMAX 로고(화이트).svg
}}}
수록 정보
DJMAX RESPECT V | V EXTENSION 4 (2023)
장르
Bass Hardcore
BPM
185 ~ 200[1]
작곡
Pierre Blanche
BGA
Lepusnette

1. 개요[편집]


DJMAX RESPECT V의 수록곡으로, V EXTENSION 시리즈에 2편부터 참가한 작곡가 듀오 Pierre Blanche의 세 번째 오리지널 악곡으로, BEXTER가 밝히기로는 곡 자체는 이전에 미리 받아두었고 V EXTENSION 4 DLC에 넣어야겠다 해서 이번 DLC의 수록곡으로 등장했다고 한다. 베이스가 상당히 가득 차 있는 하드코어 스타일의 곡으로, 휙휙 바뀌는 곡 전개와 구성 덕분에 듣는 이들에게 다채로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후반부에서 BPM이 빨라지며 쭉쭉 뻗어나가는 질주감까지 선사하는 곡이다.

BGA는 Lepusnette가 이번 곡에서 본 명의를 밝히며 참전하였다.[2] TWC에서 Dance of the Dead를 제공했던 것을 제외하면 DJMAX 시리즈에서는 늘 부명의를 사용하며 참전했던 Lepusnette인데, 이번 곡에서 상당히 오랜만에 본 명의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부분.

커뮤니티에서는 별칭으로 '돚거 메모리' 혹은 '기억 긴빠이'로도 부르기도 한다.

2. DJMAX RESPECT & V[편집]





파일:Stolen Memory_1.png

V EXTENSION 4
Stolen Memory
모드
NM
HD
MX
SC
4B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6
362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9
547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2
822
파일:djmax_respect_star_sc15.svg 12
1123
5B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6
430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1
666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3
908
파일:djmax_respect_star_sc15.svg 13
1428
6B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6
380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1
646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3
918
파일:djmax_respect_star_sc15.svg 12
1361
8B
파일:djmax_respect_star_yellow.svg 5
308
파일:djmax_respect_star_orange.svg 9
671
파일:djmax_respect_star_red.svg 14
1137
파일:djmax_respect_star_sc15.svg 13
1443

*SC 난이도는 별도 난이도 체계를 사용.


후반 드랍 구간에 가속 변속이 존재한다. 속도 조절 키를 비는 손에 할당해 배속을 내리는 플레이가 권장된다.

출시 이전 예상에 비해 레벨 자체는 낮게 배정되었으나, 반대로 모든 SC 패턴들이 해당 레벨대 내에서는 꽤나 어렵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5B는 어지간한 14레벨 수준을 뛰어넘는 터무니없는 불렙이라는 평. 변속이 체감 난이도에 어느정도 영향을 주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어렵다는 반응들이 많다.

2.1. 4B TUNES[편집]


NM
HD


MX
SC
}}}
}}}

4B SC는 곡이 본격적인 하드코어 스타일로 전개되는 후반부에서 난이도가 상승하는데, 가속 전 파트에서는 2, 3, 4번 라인에서 나선 꼴로 등장하는 계단이 체력을 갉아먹고, 가속 이후 파트에서는 다그닥 박자에 맞춰 나오는 노트의 배치가 상당히 까다롭다. 공통적으로 틈만 나면 끼어드는 빠른 단방향 계단이 플레이의 흐름을 깨뜨리기 쉬운 편이기에 SC 12레벨에서는 콤보 유지, 스코어링 양면에서 상위권으로 평가받고, 개인차에 따라서는 SC 13레벨 급의 불렙 수준으로 평가하는 경향 역시 보이는 편.

2.2. 5B TUNES[편집]


NM
HD


MX
SC
}}}
}}}

5B SC가 상당한 불렙으로 등장했다. 가속 변속이 시작되는 후살 구간에서부터 밀도가 급격히 높아지기 시작하는데, 그나마 이번 5버튼 패턴들이 으레 그렇듯 가변에 익숙하다면 난이도는 낮아지는 편이지만 빠른 BPM과 가속 변속 때문에 아무리 가변에 익숙한 유저라도 손을 빠르게 바꿔주기 쉽지 않고, 계단 도중에 끼어드는 135 연타나 454 트릴 등 가변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난이도 요소들이 등장하기에 후살 구간의 순간 난이도는 거의 SC 15 수준으로까지 평가받을 정도.

Beyond Yourself과 같은 사례로 앞과 뒤의 난이도를 평균 내서 정했다고 상정해도 말이 안 되는 것이 앞부분 역시 사이드가 산발적으로 등장하고 손이 꼬이기 쉬운 배치로 되어 있는 등 까다로운 편이기에 표기 난이도만 믿고 플레이했다가는 된통 당하기 쉽다.

2.3. 6B TUNES[편집]


NM
HD


MX
SC
}}}
}}}

불렙 성향이 강한 타 버튼 SC 패턴들과는 달리 6B SC만은 그나마 적정 레벨대의 패턴 양상을 갖고 있으나 역시나 후반의 변속과 드르륵이 자주 등장하는 최후살 때문에 동레벨대 곡들에 비해서 판정 내기 어려운 것은 매한가지이다. 후살의 고속 다그닥 구간에서 힘이 빠지기 상당히 쉽고, 그 뒤 알약 패턴 이후에 1-6 2연타가 끼어드는 구간도 BREAK가 나기 쉬우므로 주의하자.

2.4. 8B TUNES[편집]


NM
HD


MX
SC
}}}
}}}

8B SC는 하이라이트 구간 이후의 후살이 까다롭다. 건반 파트 밀도가 급격히 높아지는 구간도 존재하는 데다가, 특히 동시치기가 포함된 최후살의 다그닥 구간에서 높은 BPM으로 인해 피지컬적으로도 꽤나 부담이 되는 것은 물론 한손 3동시치기가 산발적으로 등장하기에 자칫 실수한다면 판정이 우루루 말리게 될 수 있다. 8버튼인지라 변속 컨트롤이 어려운 것은 덤.

패턴을 잘 숙지하고 있지 않다면 실수할 확률이 상당히 높아지지만, 반대로 패턴을 파훼할수록 쉬워지는 패턴이기에 패턴 숙지 여부가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처음 등장했을 땐 14레벨 수준의 불렙이 아니냐는 의견도 존재했으나, 패턴을 숙지한 사람들이 늘어난 이후에는 적당한 13레벨 중상위권 수준의 패턴으로 평가받는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13:49:15에 나무위키 Stolen Memory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190 - 185 - 190 - 200순으로 변속한다.[2] 동 작곡가의 곡인 Cocked Pistol, Disappearing Act의 BGA 제작자인 Akisawa Kosaku 역시 본인이 직접 밝힌 바는 없다만 3D BGA 모델링 기법이 아예 똑같았고 특유의 느낌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Lepusnette로 추측했었는데, 이번 곡을 통해 사실상 Akisawa 명의 역시 레퓨스네트의 부명의로 굳어진 듯 하다. 이후 공개된 풀 BGA에서 Disappearing Act의 씬이 등장하며 Akisawa Kosaku = Lepusnette인 것이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