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돌이 동산 (r2판)

편집일시 :


파일:복돌이동산2.jpg
복돌이 동산 원숭이학교(2004년)

파일:복돌이동산3.jpg
폐쇄된 복돌이동산 정문(2009년)


1. 개요[편집]


복돌이동산은 서울대공원과 연계하여 1985년 7월 5일 체육시설, 놀이동산 등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개장됐다. 조성 당시 놀이동산, 수영장, 동물원과 미술관 등이 있다. 복돌이 수영장은 유아풀, 대형풀, 슬라이드 등을 갖추고 있다. 1988년 서울랜드가 문을 연 뒤에는 수영장, 테니스장 등으로 쓰였으나 이용률이 떨어져 사실상 방치 상태로 운영되었다.[1]

2004년 '원숭이 학교'를 개설하고 원숭이 쇼 서비스를 했다는 뉴스를 마지막으로 소리 소문없이 폐쇄되었다.

2015~2018년 서울특별시는 시내 생활체육시설 확충 방침과 서울대공원 유휴부지 활용 방안을 놓고 논의를 진행하다 복돌이 동산 부지에 야구장을 건립했다.


2. 기타[편집]


  • 1970~80년대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은 보통 부모님과 서울대공원서울랜드를 연계하여 관광을 다녀온 추억이 있다. 보통 대공원역 근처 코끼리 열차 승강장에서 인근 산위를 올려다 보면 대형 관람차가 산꼭대기에 있었는데 그곳이 복돌이 동산이었다. 보통 '아빠 저기가 뭐하는 데야?'라고 물으면 '저기 복돌이 동산이라는 곳인데 서울랜드라는 더 재미있는데 갈꺼야 저기 재미 없어' 하는 대답이 오가고는 했다. 놀이기구 중에서는 다람쥐틀이라는 것이 인기가 많았다. 관람차 같이 생긴 통이 회전목마처럼 돌아가는데 동시에 360도 회전을 해서 나름 스릴넘치던 놀이기구다.

  • 1980년대 중반~1990년대 이후 태어난 사람들은 이 놀이동산의 존재 여부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보통 복돌이라는 용어는 아는데 용산전자상가 등지에 게임 소프트웨어 디스켓, CD 쇼핑을 한 경험은 다들 있는 이상, '복사'와 '~돌이'를 합친 인터넷 신조어로, 인터넷에 불법으로 업로드된 서적, 음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성인물, 웹툰, 기타 상용 프로그램 같은 유료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놀리는 말이다. 이들에게 '복돌이 동산'의 존재를 말하게 되면 '그런 이름의 놀이공원이 있어?' 하고 놀라는게 보통이다. '복돌이'의 원래 의미는 '복스러운 사내아이'이나 1990년대 말부터 불법 복제가 성행하면서 '복돌이'의 의미가 달라져 현재에 이른다.

  • 인터넷 상에서 전성기때 공원 전경을 찍은 사진 찾기가 굉장히 힘들다. 예전에 '복돌이 놀이동산','복돌이 수영장'에 갔지 하는 글귀가 디시인사이드 등 글들이 간혹 눈에 띌 뿐이다. 전성기가 2000년 이전이므로 디지털 카메라 보급조차 초창기였고, 거의 대부분 필름 카메라로 찍어 인화된 종이 사진 형태로 가정 내 앨범에 보관된 경우가 많으며, 보관되어 있다가 결국은 버려졌을 가능성도 있다. 그나마 이곳에서 항공사진으로나마 전성기 시절이 어땠는지 대략적으로 볼 수 있기는 하다.[2]


3.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9-26 16:49:27에 나무위키 복돌이 동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수영장은 일몰 후에 롤러스케이트장으로 운영되었다.[2] 구글 어스하고 카카오맵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나, 여기는 오래된 사진이 각각 2005년, 2008년 것이다. 저 시절이면 이미 폐쇄된 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