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혁명 (r1판)

편집일시 :




로맨스, 그런 건 우리에게 있을 수가 없어!

신개념 개그 로맨스



1. 개요[편집]


232네이버에서 연재하는 웹툰.
이삼정보고등학교의 학생인 공주영이 동갑 여주인공인 왕자림에게 첫눈에 반해 고백하고 사귀면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내용이다.
스토리 구성은 현재 시점으로 연재되다가 2년 전 시점으로 연재[1]되고, 다시 현재 시점으로 돌아오다가 또 다시 2년 전 시점으로 연재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2][3]
거기다가 단순히 로맨스 코미디가 아닌 독자들이 추리할 수 있는 떡밥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각 화의 베스트 댓글들을 보면 추리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작가에 의하면 164화를 기준으로 1부가 끝났다고 한다.


2. 회차 일람[편집]


항목 참조.


3. 등장인물[편집]


항목 참조.


4. 평가[편집]


만화가 업로드 된 후 연령별/나이별 인기 웹툰을 보면 항상 10, 20대 여성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작가가 1992년생으로 비교적 어리고 여성이라 그런지 2010년대 중고등학생들의 생활과 특유의 개그 센스가 잘 묘사되고 여심을 저격하는 모습도 보여서 그런 듯하다.

또한 당대부터 현재까지의 인터넷/예능 프로그램 등을 아우른 분위기와 개그코드를 아주 정확하게 잡고 있다는 점도 인기의 비결 중 하나. 특히 편한 분위기에서는 무한도전을 위시하여 많은 예능에서 사용하고 있는 자막개그를 웹툰 내에서 그대로 재현하고 있으며, 이를 말풍선, 효과음 등에 접목시키기도 한다.[4]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영화나 짤방 패러디도 많이 나오는 편이다. 종종 상황에 따라 그림체가 확 바뀌어 표현되어 독자들에게 웃음을 주기도 한다. 다만 특유의 어색함과 오글거림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이기도 한다.


4.1. 비판[편집]


항목 참조.


5. 패러디 및 개그요소[편집]


항목 참조.


6. BGM[편집]


항목 참조.


7. 여담[편집]


웹툰의 작중 배경은 경기도 용인시로 추정된다. 이경우 에피소드 15화에서 나온 병원 외관이 용인 세브란스병원과 매우 흡사하며, 용인시 처인구 고림동에 있는 용인정보고등학교의 건물 외관이나 복도, 교내 가로수길, 축구골대 위치가 이삼정보고등학교의 모습과 거의 비슷하다. 이전 문서에는 수원시라고 언급되어 있었는데, 그 이유가 수원역 민자역사의 모습이 43화 '계곡에서 생긴 일 (7)' 에피소드(정확히는 밑에서 15번 째 컷)의 역 건물과 흡사하고 역사 내부의 이정표에도 AKplaza가 있다는 것이 이유였는데, 등장인물들이 기차를 타려고 용인에서 수원역으로 갔다고 추측해볼 수 있다.[5] 용인에 일반철도 없는데,경전철은 있다..(신분당선이 생기면서 수지쪽은 생긴모양.....)경전철을 철도로 바꾼 작가의 클라스 보소 아니면 경전철을 타고 수원역을 갔을 수도 있다충청북도 충주시가 배경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22화 도서관의 배경이 충주시립도서관의 배경과 유사하며 146화 락큐노래방[6]의 간판 배경이 충주시 연수동 갱고개로 154 건물의 외관과 흡사하다.최소 코난

연애혁명의 장면을 추려 만든 매드무비가 유튜브에 많이 존재한다.명곡과 매치가 잘 되는 좋은 매드도 있으니 시간날 때 한번 검색해봐도 좋을 듯.

유노GT라는 닉네임을 가진 사람이 팬 애니메이션을 하나 만들었다.[7]

154화 공주영이 김병훈을 치는 장면에서 공주영 비판목록을 패러디해서 넣었다. 작가도 나무위키를 아는 모양인 듯.


[1] 왕자림 에피소드[2] 이경우 에피소드[3] 2년 전 시점들은 제목이 흑백으로 되어 있다.[4] 이러한 개그코드를 선구적으로 잘 잡아낸 작품으로는 마음의소리, 선천적 얼간이들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예능식 폰트, 연출의 분위기를 재현해내는 기술은 선천얼에 버금갈 정도.[5] 용인에는 일반 철도를 운행하는 기차역이 없다.[6] 충주에 실제로 있는 노래방이다.[7] 46화의 그 달달한(...)장면 맞다. BGM은 불꽃심장한 여름 밤에이며, 62화 삽입곡이 아닌 41화 삽입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