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의사 맥스터핀스

덤프버전 :

Doc McStuffins[1]

1. 개요
2. 주제가
3. 등장인물
3.1. 도티 닥 맥스터핀스(Dottie Doc McStuffins)
3.2. 스터피(Stuffy)
3.3. 래미(Lamie)
3.4. 핼리(Hallie)
3.5. 칠리(Chilly)
3.6. 커비경
3.7. 도니 맥스터핀스(Donny McStuffins)
3.8. 마이샤 맥스터핀스(Dr. Maisha McStuffins)
3.9. 마커스 맥스터핀스(Marcus McStuffins)
3.10. 마야 맥스터핀스
3.11. 닥터 맥스터핀스 할머니
3.12. 스탠리
3.13. 후치 박사(교수)
4. 주요 물품
4.1. 청진기
4.2. 아야야 공책
4.3. 닥 모빌
5. 내용
6. 평가
7. 기타


1. 개요[편집]


고장난 장난감들을 고쳐주는 내용의 애니메이션.
꼬마의사 닥 맥스터핀스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나 Doctor의 줄임말인 Doc을 preferred name으로 쓴 점을 고려할 때 닥 맥스터핀스 혹은 꼬마의사 맥스터핀스로 부르는 것이 맞다.

2012년 3월 23일부터 2020년 4월 18일까지 총 5시즌으로 디즈니주니어 및 디즈니채널에서 방영되고 있다. 2022년 12월 6일에 방영 10주년만에 10살이 되었어요!가 심의를 완료했고, 디즈니+에서 공개가 되었다.

2. 주제가[편집]



영어 오프닝


3. 등장인물[편집]



3.1. 도티 닥 맥스터핀스(Dottie Doc McStuffins)[편집]


파일:external/www.disney.co.kr/dj_mcstuffins_character_01.jpg

성우는 Kiara Muhammad (시즌 1, 2) → Laya DeLeon Hayes (시즌 3 중반까지) → Sarah Milton (시즌 3 후반~시즌5) / 이나영
주인공인 6살 흑인 여자아이. 미국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다. 장난감들이 말을 하는 걸 알게 된 후[2] 할머니에게 받은 마법의 청진기로[3] 장난감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legal name은 Dottie이지만 preferred name인 Doc이라 불린다.[4] 엄마처럼 의사가 되고싶어하는 여자아이로 보인다. 장난감을 잘 고친다. 어린 나이지만 똑똑하고[5] 침착하고 상냥하고 어른스러운 면모를 많이 보여주지만 어떤편에선 실수로 래미 천을 찢거나 아빠가 들려준 동화책에 나오는 괴물이 꿈에 나와 잠을 못자는 등 어린아이의 모습도 보인다. 마당에 있는 장난감병원에 들어갈 땐 "병원 문 열었어요(Doc is in)"[6][7]라고 하며 표시를 돌려놓고, 장난감이 고장난 원인을 알았을 때는 "병명이 나왔습니다."라고 한다.



3.2. 스터피(Stuffy)[편집]


파일:external/www.disney.co.kr/dj_mcstuffins_character_04.jpg

성우하성용
푸른색 용 인형. 용감한 용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한다. 핼리가 없는 외부에서는 핼리의 역할을 대신하기도 한다.



3.3. 래미(Lamie)[편집]


파일:external/www.disney.co.kr/dj_mcstuffins_character_05.jpg

성우라라 질 밀러/우정신
하얀색 양 인형. 분홍색 스커트에 머리에는 리본이나 티아라를 쓰고 있다. 많이 쓰는 대사는 "내가 꼭 안아줄께" “햇살만큼~해”
성격은 자기가 일을 저지르면 무조건 아니라고 부인하고 그 비밀을 지키기위해 모든짓을 다한다. 상냥하고 친구들을 좋아하는 소녀스러운 성격.


3.4. 핼리(Hallie)[편집]


파일:external/www.disney.co.kr/dj_mcstuffins_character_02.jpg

성우전숙경[8]
간호사 복장을 입은 보라색 하마 인형. 안경을 쓰고 있다. 또 핼리를 핸리로 오타가난것을 볼수있다. "이럴때 필요한 건 아야야공책이지" 하며 아야야공책을 가져다준다거나 장난감 환자가 자는 곳에서 밤을 새워준다거나 하는 등 닥을 돕는 간호사 역할.


3.5. 칠리(Chilly)[편집]


파일:external/www.disney.co.kr/dj_mcstuffins_character_03.jpg

성우김기흥[9]
하얀색 눈사람 인형. 가끔 자신이 녹으면 어떡하나 상상으로 인해 걱정을 하나 옆에서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면 금새 걱정에서 벗어난다.

한 에피소드에서는 옷때문에 분홍색이 된 적이 있다.


3.6. 커비경[편집]




3.7. 도니 맥스터핀스(Donny McStuffins)[편집]


닥의 남동생. 성우는 정민석
아기 여동생이 입양되면서 오빠가 된다.
일반적인 남자아이답게 개구쟁이 기질도 있다.


3.8. 마이샤 맥스터핀스(Dr. Maisha McStuffins)[편집]


성우킴벌리 브룩스/전숙경[10]
닥과 도니의 엄마. 작은 병원의 의사로 닥의 롤 모델이자 닥에게 조언을 해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3.9. 마커스 맥스터핀스(Marcus McStuffins)[편집]


성우김기흥[11]
닥과 도니의 아빠. 요리사다. 가사도 도맡고 있는지, 닥과 도니의 아침을 챙겨주거나 더러워진 인형을 세탁해주거나 한다.


3.10. 마야 맥스터핀스[편집]


맥스터핀스 가족의 집에 새로 온 가족으로 입양아. 갓난아기로 닥이 코알라인형 랄라와 아기인형 씨씨를 선물해주었다.
씨씨를 매우 좋아해서 씨씨가 없으면 울어댄다.


3.11. 닥터 맥스터핀스 할머니[편집]


장난감 의사로 장난감들을 아껴주는 할머니. 닥과 도니의 할머니이다. 손녀 닥에게 장난감들과의 대화능력에 대해 얘기해주고 신비의 청진기를 생일선물로 준다. 장난감들의 도시에서 병원 원장이자 의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손녀 닥과 함께 장난감 치료를 도와준다.


3.12. 스탠리[편집]


장난감 도시의 악역. 원래는 평범한 장난감이었으나 주인에게 버림받고 마음의 문을 닫았다. 사자 인형과 토끼 인형의 부품을 합체한 존재로 버림받은 충격으로 인해 친구를 불신하고 있었다.


3.13. 후치 박사(교수)[편집]


박사모를 쓴 부엉이 인형. 아는게 많고 똑똑하다. 도서관 관리인.


4. 주요 물품[편집]



4.1. 청진기[편집]


다른 사람들이 없을 때 닥이 청진기를 누르면 스터피, 래미, 핼리, 칠리를 비롯한 장난감들과 대화가 가능하다. 다른 사람들이 오면 들켜서는 안되는 것인지 "장난감인 척!"이라는 말을 하고 장난감들은 다시 장난감 모드로 돌아간다. 장난감 수술시에는 청진기를 눌러 마취를 하기도 한다.


4.2. 아야야 공책[편집]


장난감이 고장난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공책. 닥이 그림을 그려 설명해준다. 장난감 병원 시리즈에서는 아야야 패드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4.3. 닥 모빌[편집]


아빠인 마커스가 만들어준 움직이는 병원. 진찰에 필요한 도구들이 갖추어져 있고 옆에 래미와 스터피 등이 함께 갈 수도 있다.


5. 내용[편집]


보통 장난감과 즐겁게 놀던 아이가 장난감이 고장난 걸 알고, 그걸 닥이 고쳐주기로 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리고 장난감들과 대화를 통해 아픈 원인을 찾고자 노력하지만
다친 장난감들이 진찰 및 치료를 두려워할때면 진찰할 시간(Time for your checkup)이라는 노래[12]로 용기를 북돋아준다.

진찰할 시간, 진찰할 시간
(Time for your checkup, Time for your checkup)
내가 귀보고 눈보고 안아픈지 보는거야
(I am gonna check your ears, check your eyes, find out how much you've grown)
진찰할 시간
(Time for your checkup)
내가 심장소리 듣고 아픈곳 찾는거야
(Then I listen to your heart beat, fix you up - ready to go)
진찰할 시간
(Time for your checkup)
간지러울수 있어, 근데 아픈건 절대 아냐
(It's ok if you giggle. This will only tickle a little.)
진찰할 시간, 진찰할 시간
(Time for your checkup, Time for your checkup)

실제로 진찰 자체는 아프지 않은 경우가 많아 병원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아이들에게 저 가사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담으로 닥이 정기검진을 받을 때에는 장난감 친구들이 저 노래를 개사해서[13] 닥에게 불러준다.

실제 의학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이야기들이 많아 단순히 장난감을 고치는 이야기라기 보다는 장난감을 매개로 한 보건의료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이 짙다. 단, 병명은 어려운 실제 의학용어가 아닌 무슨무슨 증후군[14]이라는 식으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지어내어 표현한다.

6. 평가[편집]


병원가기를 무서워하는 아이들의 병원친화도를 높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사실 알고보면 다양한 유형의 인종 및 생활상을 보여주는 정치적 올바름을 추구하는 애니메이션으로도 볼 수 있다.
고정적인 성 역할 타파의 이미지를 보여주거나[15], 진취적인 흑인 여성들[16], 성소수자[17], 입양, 신체적 장애 극복 등을 주 소재로 다루면서 다양성을 지향하는 내용을 담아냈다.

7. 기타[편집]


모든 결말은 장난감을 무사히 고쳐주고 즐거워하는 것으로 마무리.

엔딩에서는 간단한 퀴즈를 통해 아이들에게 적합한 건강관리 상식을 가르쳐주기도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7 09:38:22에 나무위키 꼬마의사 맥스터핀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러나 홈페이지 개편 전의 디즈니주니어 한글판 홈페이지의 디렉토리명에는 http://www.disney.co.kr/junior/program/max-the-pix/character.html로 되어있었다.[2] 할머니의 설명에 따르면 장난감과의 대화능력은 세대를 건너뛰어 전달된다고 한다. 그래서 할머니로부터 손녀인 닥에게 전달되었다. 훗날 닥의 손자에게도 전달된다고. 그래서 이 애니에서 장난감이 말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닥, 닥의 할머니, 나이팅게일 이 세사람 밖에 없었고, 곰돌이 푸가 등장하는 장난감 병원 에피소드로 인해 크리스토퍼 로빈 역시 장난감 친구들과 대화하게 된다.[3] 어떤편에서는 이 청진기로 시간여행도 해버려 나이팅게일을 만나고 간호사가 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4] Doc 자체가 Doctor의 줄임말이니 이름만으로도 의사를 꿈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5] 동생에게 수학을 가르쳐주고, 과학쪽 시험을 잘 맞은 편도 있었다.[6] 장난감 진료의 시작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말. 완구들을 보면 Doc is in이라는 말이 이 애니의 부제목처럼 쓰이기도 한다.[7] 1기에서는 끝날 때 '병원 문 닫아요' 라고도 하였다. 그 말이 나오면 방영이 끝난 걸 안 아이들이 울었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하지만 현재의 방영분에서는 나오지 않고 있고, '꼬마의사 맥스터핀스의 파일'이라는 이름으로 보여주는 미니버전(CG가 아닌 셀화형식을 사용한다.)에서만 '병원 문 닫아요'가 등장한다.[8] 닥 엄마 성우이기도 하다.[9] 닥 아빠 성우이기도 하다.[10] 핼리 성우이기도 하다.[11] 칠리 성우이기도 하다.[12] 오프닝은 몰라도 이 노래는 아는 경우가 대부분이다.[13] "내가" 대신 "의사가" 라고 바꾸어 불러준다. 물론 닥은 다 아는 과정이지만.[14] 증후군이라고 해서 실제 의학용어를 쓰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목말라 증후군, 부릉부릉 안돼 증후군 이라는 식.[15] 닥의 아버지는 전업주부이며 어머니는 의사로, 고정적인 성 역할에서 벗어난 캐릭터들이다. 에피소드 별로 남성이 간호사 일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여성이 축구 등의 강렬한 스포츠를 즐기는 모습도 보여준다.[16] 에피소드 중에 최초의 흑인 여성 비행사인 ‘엘리자베스 베시 콜먼’과 미국 제46대 대통령 영부인미셸 오바마도 등장한 바 있다. 미셸 오바마의 경우는 본인이 스스로 성우로 등장해 자기 캐릭터를 소화해내었다.[17] 장난감 중에서 레즈비언 부부 인형이 아이를 양육하는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다. 국내 더빙판에서는 방영이 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