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근대 건축물

덤프버전 :


1. 개요
2. 분류
2.1. 서양식 건축물
2.1.1. 서양식 주택
2.2. 일본식 건축물
2.4. 근대 한옥
2.5. 기타


1. 개요[편집]


대한민국에서 근대 건축물은 특히 개화기, 그중에서 특히 갑오개혁 이후부터 대한제국 시기,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건축물들을 일컫는 경우가 많다.

개항 이후 서양식으로 지어진 양관양옥, 일본식으로 지어진 화옥(적산가옥), 서양식과 일본식이 절충된 제관양식 건축물, 한옥과 서양식, 한옥과 화옥이 절충된 건축물들이 전국 곳곳에 세워졌다. 광복 이후 6.25 전쟁과 산업화 시기 재개발 등으로 많은 근대 건축물들이 사라졌다. 걔중에는 대한민국의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 예고되었음에도 철거된 것도 있다.

근대건축물 일부는 보존되어 국가등록문화재 등 문화재,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거나 리모델링되어 관광 명소, 전시관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복고풍, 빈티지 유행에 힘입어 소위 '핫플'이 된곳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치되어 있거나 원형을 알아보기 힘든 만큼 구조가 변형된 경우도 있다.


2. 분류[편집]



2.1. 서양식 건축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양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1.1. 서양식 주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양옥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2. 일본식 건축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적산가옥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3. 사회간접자본[편집]



2.4. 근대 한옥[편집]


근대 건축물들이 이곳 저곳에 건립되면서 한옥 역시 양옥, 화옥의 특징과 장점들을 수용해 변모했다. 기존 저택들을 허물고 작은 필지로 나뉘어 근대형 한옥이 들어서기도 했다.

2.5. 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21 22:08:11에 나무위키 대한민국의 근대 건축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