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티드 왜건

덤프버전 :

파일:external/wh40k.lexicanum.com/Looted_Rhino1.jpg

1. 개요
2. 특징
3.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
4. PC 게임에서의 모습


1. 개요[편집]


Warhammer 40,000오크 전차.


2. 특징[편집]


파일:Looted_Rhino.jpg
- 루티드당한 라이노 장갑차

크고 시끄러운 것을 좋아하는 오크의 손에 걸린만큼 당연히 본래 모습과 많이 달라진다. 오크 주인 마음대로 개조하는지라 루티드 웨건마다 모양이 다 다른데, 좀 낡아보이는 수준인 그나마 정상적인(?) 것에서부터 차량에다 온갖것을 달아(심지어 디파일러 다리까지 달아버린 경우도) 도대체 움직이긴 하는 건가 싶은 것들로 매우 다양한데, 내부는 더욱 가관이다. 가끔은 돌아다니다 시밤쾅하고 터지기도 하며, 동력원은 그레친을 쓰건 스퀴그 기름을 쓰건 상관을 안 하는 정신 나간 차량으로 변신한다.

루티드 탱크에 대한 유명한 루머로는 어느 날 제국에서 오크에게 루티드된 리만 러스 전차를 되찾아서 화성에 보냈더니, 화성의 테크-프리스트들이 그 탱크를 분해해 검사한 후 '이 탱크는 엔진 없이 움직였다.'라고 결론을 내렸다는 게 있다.

일단 멕보이나 빅 멕도 어느 정도 기계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있으므로 위에 나온 사례처럼 아예 어떠한 동력원도 없이 움직이는 경우는 드물겠지만, 애초에 오크의 차량이나 기계들은 반쯤은 WAAAGH!!의 초능력 에너지로 움직이는 거나 마찬가지인지라 동력원은 그레친의 인력을 사용하든 휘발유를 쓰든 스퀴그 기름을 짜 넣든 그저 오크들이 그럴듯하게 여기기만 한다면 상관없는 듯하다.

참고로 루티드는 모든 차량에 가능. 오크 워로드들을 "저넘들은 싸울 줄도 모르는 참치들임" 하며 후퇴하게 만든 타우들을 상대로 싸운 어떤 한 위엄 쩌는 워보스해머헤드 건쉽(!!!!!!)마저 루티드했다.

아뎁투스 메카니쿠스의 사제들은 오크에게 루티드당한 장비를 발견할 때마다 미친듯이 격분한다. 메카니쿠스 교리 상으로 외계인은 동력이라는 개념을 이용하기는 커녕 이해할 자격조차 없는 마당에 신성한 머신 스피릿이 무가치하고 불경한 외계인의 손에 고문당해 흉측한 몰골이 되었으니 참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탓에 오크에 의해 루티드당한 차량은 다른 종족이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해지며, 그럴듯한 겉모양을 제외하면 사실상 전부 뜯어고쳐지므로 수리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 화성의 테크프리스트들이 복구가 불가능하다 판단할 정도였으니 말 다했다. 다만 커미사르 세바스찬 야릭은 옼스들의 빠와 클로를 사용하니 다 그런 건 아닐지도?[1]

하지만 유일하게 블러드 레이븐은 오크가 루티드한 물건을 수리해 사용할 수 있다.


3.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편집]


신판에서 정규 코덱스에서 빠진 대신 화이트드워프 21에 스페셜 룰로 붙어나왔다.

'Don't Press Dat'이 플랫 아웃 룰로 바뀌고 킬카논을 달면 수송능력 사라진다는 말이 안보인다. 데프롤라 붙일 수 있고 부무장 구분없이 각 5포인트로 총 3개 박을 수 있게 되었다. 당연히 오크차량이니까 오픈탑. 리만 러스 전차처럼 편대 짤 수 있게 해 줬으면 기보오크도 볼 수 있었을 듯.


4. PC 게임에서의 모습[편집]


파일:external/wh40k.lexicanum.com/Dow_Looted_Tanks.jpg
루티드 리만 러스

파일:external/wh40k.lexicanum.com/Retribution_Looted_Tank_Action.jpg
루티드 프레데터
PC 게임인 Warhammer 40,000: Dawn of War에선 오크 종족의 전차로 등장한다. 참고로 Dow 1에선 리만 러스 전차를 루티드한 전차가 나오며, Warhammer 40,000: Dawn of War 2에선 프레데터 전차를 루티드한 전차가 등장한다.

Dow 1에선 오크종족의 4티어 탱크로 등장하며, 2대만 생산 가능하다. 특이한 점은 리만 러스 전차의 배틀 캐논 명중률이 70%인 거에 비해 루티드 탱크의 배틀 캐논 명중률은 100%에 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배틀 캐논은 적 보병의 사기치를 깎는 데 무지 좋다. 이 부분은 리만 러스보다 앞서는 점이다.

그리고 투명 그레친이나 탱크버스타로 적 진영에서의 시야를 확보한 뒤 원거리 야포사격하는 능력도 있다. 그러나 원거리 야포사격 명중률이 개똥 같기에 정찰병이 포격에 맞아 죽는 경우도 발생한다. 일단 공격력은 세지만 아군 데미지가 모두 들어가고, 체력도 4티어 탱크치고는 그렇게 높지 않으며, 배틀 캐논 사정거리가 리만 러스보다 짧은지라 실제로 리만 러스 전차와 1대1을 붙이면 리만 러스 전차가 이긴다.

Dow 2에서는 3티어 유닛으로 등장하며 가격은 400/100이다. 성능은 업글 없는 카오스 프레데터와 동일하고 기본 체력이 낮으며 체력 업글을 해주면 겨우 노업글 카오스 프레데터와 비슷해지는 수준. 패치 전까지만 해도 그럭저럭 괜찮은 체력과 적당한 가격 덕분에 최강의 전차였으나 가격상승과 체력너프 등으로 인하여 원조 프레데터 전차에게 최강칭호를 내주게 되었다. 그리고 카오스 라이징에 와서는 전차류의 대대적인 너프로 인해 안쓴다.

특수 능력으로는 타겟지점의 유닛들에게 무식한 데미지를 입히고 보병들을 넉백시키는 붐건이 있으며 캠페인 전용 스킬로는 돌진 기능도 있다. 주포의 데미지는 160으로 가장 높지만 6초에 1번 발사하는 데 비해 스페이스 마린의 프레데터 탱크는 130 데미지의 주포를 3초에 1번 발사하기 때문에 화력 면에서도 밀린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03:54:45에 나무위키 루티드 왜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소설에서는 테크 프리스트가 검사한 결과 이 빠와 클로에는 (적어도 인류의 관점에서는) 당연히 있어야 할 전선도, 신경연결장치도, 심지어는 피스톤마저도 없었기 때문에 이딴걸 달아봐야 무겁기만 한 고철일 뿐이라고 말렸지만 야릭은 그냥 달기나 하라고 일갈했고 팔에 붙이자마자 그 자리에서 보란듯이 작동에 성공해버렸다(...) 그러면서 '이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는 알 필요 없다. 그냥 이놈이 쓸만한가 아닌가가 중요하다'는 심히 옼스스러운 명언을 남겼다(...) 숙적인 오크와 치고 받으면서 오크어까지 할 수 있을정도로 오크와 동화된 야릭의 능력이던가 아니면 야릭을 보고있는 오크가 '저 빠와 클로는 움직일 것이다'라고 믿어서 그 힘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