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코-베르베르 문자

덤프버전 :

영어:Libyco-Berber alphabet, Libyc alphabet


1. 개요
2. 특징
2.1. 티피나그 문자와의 관계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고대 리비아[1]에서 쓰였던 옛 아브자드. "리비아 문자"라고도 부른다.


2. 특징[편집]


고대 서북아프리카 일대 및 카나리아 제도에서 많이 쓰였으며, 수천 개 이상의 여러 비문들과 판화, 암각화 등이 발견되었다. 베르베르어파의 일부 갈래인 누미디아어를 표기할 때도 이 문자가 사용되었다.

쓰고 읽는 방법은 주로 아래에서 위로 읽는 경우가 일반적으로 많았지만 그 외에도 순서가 다양하게 나오기도 했다.


2.1. 티피나그 문자와의 관계[편집]


티피나그 문자와의 관계는 불분명하나 일단 페니키아 문자에서 리비코-베르베르 문자로 발전했고, 이것이 티피나그 문자로도 발전되었다는 추측, 가설이 나오고 있다.

등장 시기도 명확하지 않으나 기원전부터 시작해서 7, 8세기 무렵에 서서히 사라진 것으로 보고 있다. 로마 제국서로마 제국동로마 제국, 아랍 제국의 지배를 받으면서 문화적으로 이들의 영향을 받아서 북아프리카에서는 모습을 감춘 반면 사헬 지대에 살던 투아레그족들은 몇 년동안 계속 사용하고 유지되었다보니 투아레그 티피나그 문자로 발전되었다.


3.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14:14:29에 나무위키 리비코-베르베르 문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현재 리비아를 포함한 북아프리카 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