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선생 네기마!
최근 편집일시 : (♥ 0)
1. 개요[편집]
일본의 판타지·배틀 만화. 작가는 아카마츠 켄.
2. 줄거리[편집]
웨일즈의 마법학원을 수석으로 졸업한 네기 스프링필드는 정식 마법사가 되기 위한 시험으로 일본의 학교에서 교편을 잡으라는 시험을 치르게 된다.
짐을 싸들고 네기가 부임한 곳은 일본 최대의 학원도시 '마호라 학원도시'. 네기는 마호라 여학원 중등부 2학년 A반의 담임이 되어 대마법사 마기스텔 마기가 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
3. 발매 현황[편집]
《주간 소년 매거진》에서 연재됐으며 단행본은 코단샤 코믹스 레이블로 발매되었다.
2012년 3월 14일 355화(38권)를 끝으로 장장 9년만에 완결됐다. 누계 부수는 2000만 부.
한국어판은 월간(前 격주간) 만화잡지 《찬스》에서 연재되다가 2011년에 찬스에서 한국 만화만 연재하게 되면서 빠져나왔다. 단행본은 학산문화사를 통해 정발됐으며 번역가는 최윤정. 2012년 11월에 38권이 나왔다.
3.1. 신장판[편집]
일본에서는 UQ HOLDER!의 애니메이션 방영을 기념하여 B6 사이즈로 사이즈업한 신장판이 나왔으며 원작 38권을 19권으로 줄여놨다. 원작 표지가 매 권마다 바뀐다면, 신장판은 일관되게 클래스메이트의 단독샷으로 구성된다.[3]
각 권의 표지 인물은 다음과 같다.
- 3학기편
- 수학여행편(3~4권)
- 마호라제편(5~9권) - 마호라 무도제편(6~7권)
- 여름방학편(10권)
- 10권 - No.12 쿠페이 - 169~186교시
- 마법세계편(11~18권)
- 완결권(19권)
- 19권 - No.26 에반젤린 A.K. 맥도웰 : 336~355교시
4. 특징[편집]
자세한 내용은 마법선생 네기마!/특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등장인물[편집]
자세한 내용은 마법선생 네기마!/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설정[편집]
자세한 내용은 마법선생 네기마!/설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평가[편집]
하렘 만화, 혹은 미소녀 연애 만화 계열의 문제점인 ‘스토리 막히면 신 캐릭터’라는 고질적 문제를 ‘처음부터 캐릭터를 많이 등장시키자’ 라는 발상의 역전을 통해 해결한 특이한 작품. 나중에 하나둘씩 등장하는 캐릭터 때문에 스토리가 꼬인다면, 각종 설정을 완비한 개성있는 캐릭터들을 처음부터 등장시켜서 끌고 간다면 개연성이나 설정꼬임을 없앨 수 있다는 역발상을 실현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쉽게 시도할 방식이 아니었으나 아카마츠 켄은 이를 과감히 실행하였으며, 작품 내외적으로 충분한 성공을 거두었다.[4] 하렘 만화라는 장르의 시스템을 완벽하게 완성시킨 만화이며, 단행본이 발매될 때마다 행해지는 인기 투표의 결과를 작중에 반영해 캐릭터의 비중을 조절해가며 말 그대로 끊이지 않는 인기를 연성해냈다.
초기에는 욕을 좀 얻어먹는가 했는데 계속 진행되면서 평가가 좋아졌다. 사실 원톱으로 매거진 먹여살리는 효자에 단행본 판매량도 괜찮다. 코나미가 제작한 각종 관련 상품도 오덕들 때문에 잘 팔리고 있다.
중반부부터는 아예 작정하고 배틀물로 전환하였는데, 나름 심도 있는 스토리와 괜찮은 연출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다만 배틀물을 선호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팬들로 양분되었고, 전투의 유용한 능력을 얻은 캐릭터와 그렇지 않은 캐릭터들간에도 비중의 차이가 발생하여 상당히 많은 인원이 공기화되었다. 물론 그걸 감안해도 슬슬 하렘물로 인기가 떨어져가던 작품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좋은 변화로 평가된다. 배틀물로써 작품을 접하는 사람들은 아예 초반은 건너뛰고 중반부터 보는 소소한 단점이 있다.
…축약하자면 《해리 포터 시리즈》 + 《아즈망가 대왕[5] 》 + 유명 미소녀 게임+마법 배틀물 = 《마법선생 네기마!》 (by 《제멋대로 카이조》)
7.1. 비판[편집]
자세한 내용은 마법선생 네기마!/비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미디어 믹스[편집]
8.1. 애니메이션[편집]
자세한 내용은 마법선생 네기마!/애니메이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2. 드라마[편집]
작품의 인기에 힘입어 동명의 실사판 드라마로도 제작되었다. 총 25화 완결로 2007년 10월 3일 - 2008년 3월 26일 방영. 설정상 학생들과 입을 맞추는 장면이나 스킨쉽 등이 자주 나오는 걸 의식해서인지 주인공인 네기 스프링필드의 배역은 13살의 여자 아역 탤런트인 카시와 유키나(柏幸奈)가 맡았다. 덕분에 드라마에서도 제법 적나라한 키스신이 나오고 있다.
그밖에 아카마츠 켄이 출연자 전원에게 가방을(그것도 명품 백) 선물을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9. 2차 창작[편집]
10. 기타[편집]
- 《러브히나》와 《아이 러브 서티》와 세계관을 공유한다. 러브히나는 각권 말미의 설정집에서, 아이 러브 서티는 9권의 하카세 사토미의 대사에서 유추할 수 있다. 다만 완전히 공유하는건 아니고,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대설정만이 공유된다. 비슷한 일은 있었을 수 있어도, 완전히 같은 세계는 아니라는 것.
- 한국어판에서는 일부 오역이 존재한다. 사소한 오역인지라 딱히 스토리에 방해가 될 정도는 아니지만, 딱 한가지 옥의 티가 바로 마호라 무도제에서 발생했다. 네기가 사용하는 무술중 타카미치와의 대결 도중 번신복호(翻身伏虎)라는 기술이 존재하는데, 이걸 번신강룡(飜身降龍)이라고 번역한 것. 참고로 번신강룡은 오역이며, 번신복호는 실제로 존재하는 기술명이다. 그 외에도 은근히 작은 글씨에 오역이 많은 편인데, 이도의 그림일기의 경우는 세계 아티팩트 협회 장서가 세계 아티팩트 협회장 승인이라고 번역된다거나, 작게 쓰여진 닛타(にった)가 니츠다가 되거나 하는 식.
11. 관련 문서[편집]
12. 외부 링크[편집]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8-14 11:46:00에 나무위키 마법선생 네기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03년 2월 26일[2] 2012년 3월 14일[3] 1권 제외[4] 덕분에 연재 전 어시스턴스들은 50여 명에 다다르는 캐릭터 설정파일을 하나하나 만들어 놓고, 취합해서 선택하고 다시 다듬는 작업을 해야 했다고.[5] 1권 뒤쪽 설정 설명 란에도 작가 본인이 명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