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덕대로

덤프버전 :




--
1. 개요
2. 상세
3. 특이사항
3.1. 헬게이트
4. 대중교통
4.1. 도시철도
4.2. 버스
5. 구간



1. 개요[편집]


부산광역시 북구 덕천동 덕천교차로에서 출발하여 동래구 온천동 제2만덕터널에서 끝나는 도로. 14번 국도, 40번 부산광역시도, 66번 부산광역시도의 일부이다.


2. 상세[편집]


부산광역시에서 지대가 가장 높고 경사가 심한 대로[1]이며 오르막이 무려 1km가 넘는 대로는 만덕대로가 유일하다. 부산의 다른 대로는 이렇게 높고 경사가 심하진 않은데다 1km 이상의 오르막길 또한 없다. 만덕대로의 높이를 실감할 수 있는 증거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이 대로 밑에 있는 만덕역이다. 역 승강장이 무려 지하 9층에 위치해 있다. 이 깊이는 지상으로부터 -64.25m정도 되는 깊이에 승강장이 있다는 것이다.[2] 또한 만덕교차로 위에 있는 육교에 올라가서 구포 방면으로 내려다보면 계속 이어지는 내리막의 모습과 끊임없이 밀려드는 차량 행렬을 볼 수 있다. 또한 만덕고개길에 올라가서 내려다보면 차량들로 빽빽히 들어찬 만덕교차로 인근을 볼 수 있는데 풍경이 참 볼 만하다.

남해고속도로의 종점이 있고 제2만덕터널이 만덕대로에 포함된다. 만덕터널을 지나서 동래구로 가면 충렬대로와 합류한다.[3]


3. 특이사항[편집]



3.1. 헬게이트[편집]


북구에서 동래구, 해운대구제1만덕터널이나 만덕고개길로 돌아가지 않고 빠르게 가려면 거의 이 대로를 통하는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남해고속도로로 들어오는 차량과 겹쳐서 제2만덕터널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교통 체증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곳이다.[4] 심할땐 덕천교차로도...

또한 이 도로는 위에서 서술했던 대로 제2만덕터널부터 남산정역교차로까지 내리막길이 약 1km 가까이 이어지며 경사도 상당히 가파로워서 우천시엔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굉장히 높은 곳이다. 또한 만덕교차로에서 남산정역으로 내려가는 도중 남해고속도로와 도로가 서로 나뉘기 때문에 급하게 차로변경을 하다 접촉사고가 상당히 많이 발생한다.

그래도 산성터널과 더불어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인 금정산터널까지 연이어 개통되어 컨테이너 화물차들의 통행이 줄어든 덕분에 교통 체증은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

4. 대중교통[편집]



4.1. 도시철도[편집]


사실상 북구의 동서만 지나는 대로라 부산 도시철도 3호선만 존재한다.



4.2. 버스[편집]


이 도로는 북구의 중심지인 덕천교차로가 있기에 많은 버스 노선이 지나는데 여기에 있는 노선 목록 중에는 살짝 지나가는 버스도 있고 우회 후 제2만덕터널을 가기 위해 이 대로를 두 번 지나는 버스도 있으며 직선으로 만덕대로의 대부분을 쭉 가는 버스도 있다.

2022년 1월 8일 기준

5. 구간[편집]


제2만덕터널 / 충렬대로와 직결
북구 만덕동
구만덕로
제1만덕터널 방면




만덕1로
만덕1동 방면

파일:Busan3.svg 만덕역
만덕사거리

만덕2로
만덕2,3동 방면
북구 덕천동·만덕동
만덕1로
만덕1동 방면

기찰로
덕천IC 방면


파일:Busan3.svg 남산정역
남산정교차로

만덕3로
만덕2,3동 방면
북구 덕천동
의성로
덕천IC 방면

파일:Busan3.svg 숙등역
숙등교차로

의성로
덕천주공아파트 방면
[[35번 국도|
35
]]
금곡대로
금곡, 산성터널 방면

파일:Busan2.svg 파일:Busan3.svg 덕천역
덕천교차로

백양대로
구포 방면
낙동대로와 직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08:20:18에 나무위키 만덕대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반대로 지대가 가장 낮은 대로는 르노삼성대로이다.[2] 의외로 승강장의 해수면 기준 고도로는 그렇게 깊지 않다. 다시말해 지표면이 한참 위에 있어서 이런 모양새가 생겼다는 뜻이다. 지면이 이렇게 높은 이유는 당연히 여기가 부산에서 가장 높은 산인 금정산의 기슭이기 때문. [3] 비슷한 지역으로 구덕터널을 지나서 학감대로와 합류하는 보수대로를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구덕사거리~구덕터널 / 학장교차로~구덕터널 구간은 오르막이 계속 이어지는 구간이다.[4] 만덕3터널이 뚫릴 때 까지는 답이 없다[5] 다만 남산정교차로~만덕대로 5번 신호등 구간은 구포시장 방면만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