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텀 생토럼

덤프버전 :

1. Sanctum Sanctorum
2. 마블 코믹스에 등장하는 장소


1. Sanctum Sanctorum[편집]


'거룩한 것 중의 거룩한 것'이란 히브리어를 라틴어로 옮긴 단어. 교회 라틴어로는 '상뚬 상또룸'이라고 읽는다. 우리말로는 지성소(至聖所: 지극히 거룩한 장소)라는 한잣말로 옮긴다. 본디 구약성경에서 성궤를 안치하는 성막(천막으로 된 일종의 신전) 가장 깊숙한 공간을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이후 예루살렘 성전의 최심부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로마 4대 성당 중 라테라노 대성전의 좌측에 이름이 같은 성소가 있다. 역대 교황의 개인 경당이 위치하는데, 경당으로 올라가는 계단 3곳 중 가운데 계단은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형을 받은 재판에서 올랐다는 전설이 있는 성 계단(Scala Sancta) 이다. 성 계단은 무릎걸음으로만 오르는 관습이 있다.

여기에서 파생되어 신전 등에서 모시는 신의 상징이나 신상 등을 모신 중심부를 가리키는 일반명사로도 쓰인다.


2. 마블 코믹스에 등장하는 장소[편집]


파일:attachment/생텀 생토럼/Strangemansion.jpg
파일:external/2.bp.blogspot.com/Ms.+Marvel+V2+05+page+06.jpg

뉴욕 맨해튼 그리니치 빌리지 블리커 가 177A에 위치한[1] 중소형의 단아한 빅토리아식 저택[2]으로, 저주받은 땅에 지어진 귀신의 집이다. 그러나 집주인은 '성지 중의 성지'라고 부른다.

반쯤 버려진 채 아무도 입주할 엄두를 내지 않고 있던 곳으로, 사람이 실종되는 것쯤은 예사로 일어나는 흉가 중의 소문난 흉가였다.

과거 이교의 희생예식이나 인디언들의 고대 의식이 행해지던 곳으로, 신기가 강한 이곳에 몰려드는 온갖 영적 존재들 덕분에 갖은 사건 사고와 화재를 거듭하며 미국 최고의 귀신 들린 집이 된 것이다. 여기에 한술 더 떠서 이 곳은 모든 차원들의 교차로인 넥서스가 위치하는 곳이라 한다.

갓 미국으로 돌아온 닥터 스트레인지는 스승인 에인션트 원의 추천으로 이 저택에 입주하게된다. 그리하여 첫날 밤 집안이(?) 발칵 뒤집어지고 몇 번 죽을 고비를 넘기는 거사를 치른 뒤 저택을 제압하는데 성공한다. 그 봉인으로 삼은 것이 비샨티의 신성한 문양이 새겨진 창틀로 된 거대한 지붕 창문.

그 뒤로 저택은 생텀 생토럼, 즉 가장 신성한 성지인 '지성소'라 불리며 닥터 스트레인지의 본거지로 이용된다.

주인의 손 아래 고분고분해졌을 뿐이지 여전히 지구상의 헬게이트[3]의 위용을 뽐내며 오히려 닥터 스트레인지의 보수 덕에 아스트랄함이 더해졌다.

생텀 생토럼 자체가 스스로 살아있어서 복도나 방 구조를 멋대로 바꾼다거나, 집에 들어온 사람을 홀리는 경우가 있다. 참고로 이 집 안에는 이세계로 통하는 문은 물론이고 아예 작은 차원들이 포함되어 있다. 가끔 집이 통째로 박살나도, 터가 기억하는 레이아웃에 따라 복구가 가능하다.

선택된 자가 아니면 생텀을 인지하거나 볼 수조차 없기 때문에 보안 하나만큼은 마블에서도 손꼽는 장소에 속한다. 이 때문에 곧잘 히어로들의 비상시 비밀 피난소 겸 민박집이 되곤 하며, 디펜더스의 본부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참조글
생텀 생토럼에 대한 소개
닥터 스트레인지네 집의 철칙
정말 답이 없는 의사 양반의 방
오늘 스티븐쨔응이 친구들을 집에 초대했어요

링크된 참조글들만 봐도 알 수 있듯 내부는 그야말로 헬게이트지만, 정작 집주인인 닥터 스트레인지 본인은 "당신의 집 응접실은 참 특이하네요, 스티븐."이라는 말에 "그래요? 난 우리 집 응접실이 세상에서 제일 평범한 집 중 하나라고 생각했는데."라고 대답하는 등, 전혀 집의 문제점을 못 깨닫고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보통이라고 생각한다.


2.1.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생텀[편집]


생텀(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참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23:37:01에 나무위키 생텀 생토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 주소가 처음으로 등장한 Doctor Strange #182의 작가 로이 토마스가 당시 자기가 살던 아파트 주소에서 따왔다.[2]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저택이라고도 할 수 있을 규모지만 원래는 타운하우스다.[3] 비유가 아닌 실제로 악마들의 세계와 지하실이 연결되어 있다. 지금은 막혀있는 상태. 지하실에서 악마 소환도 하고, 사람 감금도 하고, 온갖 사건이 다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