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우주

덤프버전 :

분류


1. 철학 용어
2. 세인트 세이야코스모의 정발번역
3. 방탄소년단의 음반
4. 에스오디가 개발한 커뮤니티 어플리케이션


1. 철학 용어[편집]


Microcosm

대우주(macrocosm)에 대응되는 말로, 우주의 구조가 작은 것에도 되풀이된다는 뜻에서 생긴 말이다.

보통 인체생명체를 소우주라고 하는 일이 많으며, 그렇기에 '인간 = 우주 전체'를 상징한다고 한다. 우명이 지은 <하늘의 소리로 듣는 지혜의 서: 존재와 우주의 이치에 관한 깨달음의 대화집>에 따르면은, 인체, 즉 사람이 소우주라고 불리는 까닭은, 인간이 마음을 통해 우주를 속에 넣을 수가 있고, 우주가 될 수가 있기에 그런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사람의 몸이 지구를 닮은 소우주이기는 한, 사람 자체는 소우주가 아닌 그대로의 우주에 해당되며, 사람 안에 우주만상이 그대로 존재한다고 하는 것 또한 인간인간에 맞추어 생각해서 그런 것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인간소우주가 아니라 그대로의 우주에 해당되는 존재이며, 사람의 마음이야말로 곧 우주라고 한다.[1]

이것 말고도, 인체(혹은 인간)는 천지(우주)의 축소판과 다름이 없다고 할만큼 대우주를 가장 많이 닮아있으며,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인간의 몸 속에 존재한다고 한다. 그러면서 소우주의 의미는 총 2 가지로, 첫번째는 '우주의 축소판(小宇宙)', 두번째는 '우주의 온갖 요소가 인간에게 들어가 있는 것'(素宇宙)' 때문이라고 한다.[2] 그렇기에, 생명의 관점에서 보자면 우주가 곧 사람이고, 사람이 곧 우주가 되는 것이라고 한다.

프랙털 이론, 프랙털 우주론[3]과 밀접하다.


2. 세인트 세이야코스모의 정발번역[편집]




3. 방탄소년단의 음반[편집]


2019년 4월 12일에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미니앨범 6집, 'MAP OF THE SOUL : PERSONA'의 수록곡.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우주 (Mikrokosmos)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에스오디가 개발한 커뮤니티 어플리케이션[편집]


당근의 내 동네 정보와 젠리[4]를 융합한 듯한 동네밀착형 커뮤니티&리뷰 어플이다.

이전의 리뷰 사이트의 티나는 광고성 리뷰와 억까 리뷰로 인하여 사람들이 불편을 겪고, 아직 한국에 지역 밀착형 어플이 활성화되지 않은 점을 이용하였다.

다만 아직 베타테스트임을 감안하더라도 어떤 방식으로 허위 리뷰나 악성 게시글을 제지할 것인지에 대한 언급이 없고, 서버와 디자인이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비슷한 위치 공유형 SNS인 젠리마저 수익성 문제로 서비스 종료를 결정한 시점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지 투자자들 사이에서 의문이라는 반응도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04:37:32에 나무위키 소우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권오문이 지은 <신의 시크릿 코드>에 있는 내용을 인용하자면, 본래 '마음'이라고 하는 것은 흔히 인간들이 지닌 마음의 근본바탕이 되기도 하지만, 인간과 우주 삼라만상이 나오고 돌아가는 근본자리와 같다고 한다. 그러면서 방금 전 서술한 이 근본자리는 죽음, 시간공간 그 자체를 초월하는 알파이자 오메가이며, 곧 영생불멸하는 생명의 근원자리이자, 태초에 '로고스'가 존재하면서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생겨났다고 하는 진리 그 자체라고 한다.[2] 그 이유는, 인간의 마음과 의식 구조가 우주만큼 다양하기 때문이며, 그렇기에 우주가 가진 모든 마음이 우리에게 잇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는, 때로 초원을 뛰어나디는 영양처럼 순한가 하면, 사자나 하이에나처럼 거친 면도 많고, 백합처럼 향기로운가 하면, 독사처럼 섬뜩할 때도 있는 등, 그렇기에 우주에 존재하는 온갖 요소가 들어가있기에 달리 소(素)우주라고 부르는 것이라고 한다.[3] 유사과학이다. 프랙털 이론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지만 모티브와 달리 학술적으로 진지하게 논의되지 않는다.[4] 2023년 2월 서비스 종료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