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장산

덤프버전 :

대전광역시
충청북도
식장산
食藏山 | Sikjangsan





위치
대전광역시 동구 낭월동
충청북도 옥천군
높이
598m
이용시간
09:00 ~ 24:00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식장산은 대전광역시 동구충청북도 옥천군에 위치한 산이다.


2. 상세[편집]


황산벌 전투에 언급되어 유명한 탄현(炭峴)이라고도 불리던 삼국시대의 주요 요충지였다. 내려오는 전설로는 백제군의 이곳에 군량미를 저장하고 싸움을 하였다는 데에서 이름이 붙여졌다는 전설과 함께 전우치가 3년 동안 먹고도 남을 만한 보물을 이곳에 묻어 놓아서 이름 붙여졌다는 전설도 전해 내려오고 있다.

현대에 들어서는 대전권 방송사들의 송신소가 모여있게 되었다. 1966년에 대전방송국(現. KBS대전방송총국)의 송신소가 세워진 이후 대전문화방송대전방송 역시 이곳에 주력 송신소를 세우고 운영중이며 경상도, 전라도 송신소로 가는 방송 전파도 여기를 거쳐서 보내고 있다. 그래서 식장산은 전국 TV 방송 링크를 연결하는 교두보이기도 하다.

세천유원지 초입에 있는 물막이 댐은 1934년 계곡을 막아 만든 것으로 폭 100m 길이 250m 크기로, 대청호의 물을 수돗물로 쓰기 전까지 대전 시민의 식수원이었다.[1] 세천유원지에서부터 정상 인근의 식장산해돋이전망대까지 포장된 길이 있어 차로 올라갈 수 있다.[2] 길은 4km 정도이고, 정상에는 매점이 있다.육개장 사발면이 3000원이다. 전망대에서는 대전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며, 높이가 600m에 근접해 대전 근처의 다른 산들인 보문산이나 계족산보다 높다. 이런 이유로 야경 맛집으로 유명하다. 단, 전망대의 방향은 북서쪽에 가까워 '해돋이'라는 이름과는 다소 거리가 있기도 하다. 정상 근처에는 군 관련 시설 또한 존재한다.

식장산으로 올라가는 길은 대전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는 자전거 업힐 코스로 평가된다.

2023년 10월 10일 '심야괴담회 시즌3'에 에피소드로 언급됐다. 영상

2025년에 이 산의 이름을 딴 식장산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14:34:18에 나무위키 식장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여기서 나온 물은 대청호로 흘러들게 된다.[2] 정상은 아니다. 정상으로 가려면 헬기장 뒤쪽의 철조망을 끼고 조금 더 걸어가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