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뤼스토

덤프버전 :

Alexander Rüstow

1. 개요
2. 생애
3. 성향
4. 둘러보기


1. 개요[편집]


알렉산더 뤼스토는 독일의 질서자유주의, 사회자유주의, 신자유주의 경제학자이다. 그는 케인스주의가 대중화되기 이전 독일에서 경제적 사회자유주의를 최초로 제안했다고 평가받는다.


2. 생애[편집]


프로이센 비스바덴의 군 장교 집안에서 태어났다. 1900년대부터 베를린 대학교를 포함한 여러 대학을 전전하며 수학, 법학, 과학, 경제학을 공부했다.

1차대전 시기에 독일육군에 자원입대했다. 전쟁막바지에 11월 혁명에 가담했고 독일 사회민주당 정부하에 경제부장관을 지냈으나 사회주의적 정책에 반감을 느끼고 사퇴한다.

1933년에는 나치를 피해 터키 이스탄불로 이동한다. 거기서 교수직을 제안받기도 하였다.

1949년 독일로 돌아와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의 교수가 된다. 거기서 1963년 78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3. 성향[편집]


그는 1938년에 새자유주의고전적 자유주의와 구별된 '신자유주의'라는 용어를 최초로 만들고 사용했다.

1938년에 그는 대공황으로 무너져가는 자유주의의 재창조를 위해 루트비히 폰 미제스,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빌헬름 뢰프케 등 다양한 경제사상가들을 만나 논쟁했다.

그의 경제개입에 대한 견해는 빌헬름 뢰프케의 그것보다는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그것과 비슷한 것이였기 때문에 뢰프케의 사상도 인정했던 루트비히 폰 미제스는 뤼스토가 시장의 자유를 부정하는 사회주의자라고 비판했다.

그는 자유방임주의의 실패를 바로잡으려면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믿었다. 그는 기업집단세력이 과도해지면 건전한 경쟁이 무너지고 비열한 경쟁만 남게된다고 보아 대기업중심 자본주의에 비판적이였다. 소비자와 노동자를 보호해야하며 사회적 시장경제를 지지했다.

그는 새자유주의고전적 자유주의 모두를 비판했지만, 뢰프케보다 개입주의적인데다가 뢰프케와 달리 보수주의자가 아니기 때문에 사회자유주의자로도 평가받는다.


4. 둘러보기[편집]



파일:독일 국기.svg
독일 자유주의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주요 이념
고전적 자유주의(신자유주의) · 문화적 자유주의 ·사회자유주의 · 중도주의 · 질서자유주의
연관 이념
공화주의 · 국민자유주의* · 녹색 자유주의(Grüne) · 사회자유주의 · 자유주의 페미니즘(개인주의 페미니즘) · 자유지상주의
과거 이념
급진주의 · 계몽주의 · 라이시테주의
연관 개념
시장경제 · 자유국제주의 · 자유보수주의 · 진보주의 · 흑적금 국기단
주요 정당
1차대전 이전
독일국민협회 · 독일 인민당(1868년) · 독일 자유사상당 · 독일 자유사상인민당 · 독일 진보당 · 자유사상가 연합 · 자유주의연합 · 진보인민당
바이마르 공화국
독일 국가당 · 독일 민주당 · 독일 인민당
전후 독일
동맹 90/녹색당 · 자유민주당
인물
구스타프 슈트레제만 · 기도 베스터벨레 · 랄프 다렌도르프 · 루돌프 폰 베니히센 · 루돌프 피르호 · 막스 베버 · 발터 라테나우 · 발터 셸 · 발터 오이켄 · 빌헬름 뢰프케 · 아날레나 베어보크 · 알렉산더 뤼스토 · 에두아르드 라스커 · 칼헤르만 훌락 · 크리스티안 린트너 · 테오도르 몸젠 · 테오도어 호이스 · 프리드리히 나우만 · 한스디트리히 겐셔
언론
디 차이트 · 쥐트도이체 차이퉁 ·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
단체
프리드리히 나우만 자유재단 · 하인리히 뵐 재단(Grüne)
독일 정치 관련 문서 (사회주의 · 자유주의 · 보수주의)
* 독일에서 보수자유주의라는 용어는 사용되지 않으며, 독일에서 우파자유주의(Rechtsliberalismus)는 국민자유주의(Nationalliberalismus)와 동의어이다.


파일:노란색 깃발.svg 자유주의/분파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01:31:17에 나무위키 알렉산더 뤼스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