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두아르두 사베린

덤프버전 :


에두아르두 사베린
Eduardo Luiz Saverin


출생
1982년 3월 19일 (42세)
브라질 상파울루
국적
[[브라질|

브라질
display: none; display: 브라질"
행정구
]]
| [[미국|

미국
display: none; display: 미국"
행정구
]]

직업
기업인, 투자자
현직

경력
페이스북 (공동창업 / 2004년)
학력
하버드 대학교 (경제학 / 학사)
재산
291억 달러[1] (2024년 / 포브스)
거주지
[[싱가포르|
싱가포르
display: none; display: 싱가포르"
행정구
]]

외부 링크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1. 개요
2. 생애
3. 명칭


1. 개요[편집]


브라질투자자. 마크 저커버그 외 3인과 더불어 페이스북을 공동으로 창업한 것으로 유명하다.


2. 생애[편집]


마크 저커버그페이스북을 창업했다. 페이스북에 광고를 실어서 수익을 올리자는 그의 주장에 저커버그는 반대했고, 냅스터의 개발자였던 숀 파커가 사업에 들어오면서 그가 투자를 끌어오는 등의 활약을 하자 사베린은 점점 밀려나게 되었다.

결국 사베린은 숀 파커와 저커버그의 계략으로 주식증자 때 퍼센트에 맞는 증자가 되지 않는 주식을 받아 주식 보유량이 폭망 (100주에서 1000주로 증자할 때 저커버그와 파커는 퍼센테이지로 증자되 10주가 100주가 되는 주식이었지만 사베린의 주식은 그대로 10주가 되는 주식이라 그냥 일반인 1이 돼 버리는 개사기계약)돼 버리는 치졸한 짓거리를 벌이는 바람에 사베린에게 소송을 당했다.

결과는 둘 다 합의로 끝났다. 윙클보스 형제에게는 6500만 달러에 합의했고, 사베린과는 합의 금액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페이스북 회사 홈페이지에는 그의 이름이 공동 창업자로 등재되었고, 페이스북 주식의 약 1.9%를 보유했다.

이 부분은 영화 《소셜 네트워크》에서 다루었다. 다만 영화의 재미를 위해 일부분 각색되었다니 너무 그대로 믿지는 말 것.[2] 2010년 10월 개봉했다. 국내엔 2010년 11월 18일 개봉. 주인공은 좀비랜드에서 콜럼버스를 맡은 제시 아이젠버그, 감독은 데이비드 핀처. 음악은 나인 인치 네일스트렌트 레즈너. 영화는 실화를 토대로 영화적 재미를 위한 각색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다.

작가 벤 메즈리치가 집필한 책 'The Accidental Billionaires'[3]의 자문으로 참여했다. 해당 저서와 더불어, 저커버그와 세버린 사이의 법정 분쟁 기록과 주변인 취재 등을 통해 애런 소킨의 각본을 토대로 소셜 네트워크라는 영화가 탄생했다. 세버린은 "진실인 부분도, 과장된 부분도 있다. 중요한 건 페이스북이라는 성취를 이뤄내는 데에는 모두 각자의 난관이 있었다는 것이다."라는 의견을 냈다.

하버드 대학교의 파이널 클럽인, 피닉스 클럽에 솓헤있었다고 한다.


3. 명칭[편집]


  • 포르투갈어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에두아르두 사베린 [eduˈaʁdu luˈis ˈsaveɾĩ]에 가깝다. 국내에서는 미국식으로 에드와도 새버린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4-06 08:31:46에 나무위키 에두아르두 사베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여전히 대부분의 재산은 메타의 지분으로 보유하고 있다.[2] 대표적으로 주인공인 저커버그의 성격이 실제와 다르다. 영화 속에서 저커버그는 전형적인 너드로 묘사되지만 실제로는 인맥이 넓고 사교적인 성격이었다고 한다.[3] 한국에는 영화 제목을 따라서 '소셜 네트워크'라는 제목으로 출간됐다. 참고로 책은 소설의 형식으로 쓰여 있지만, 메즈리치는 '소설이 아니라 논픽션'이라는 입장을 고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