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번(삼국지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개별 삼국지 시리즈 문서가 있는 손오 무장
손견
손책
손권
주유
노숙
여몽
태사자
감녕
육손
정보
황개
주태
손부인
육항





1. 개요[편집]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우번을 정리한 문서.
파일:Yu_Fan_4_(1MROTK).webp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Yu_Fan_%28ROTK11%29.png
100만인의 삼국지
삼국지 11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238.jpg
삼국지 12, 13, 14


2. 설명[편집]


지력, 정치가 80대의 우수한 내정요원이고 시리즈가 계속되면서 미미하게 상승해왔지만 사람을 잘 까서 그런지 매력은 갈수록 부정적으로 재평가 되어 최근작에선 보통 바닥을 친다. 삼국지 5에서는 74였는데 삼국지 10에서는 39, 삼국지 11에서는 46이다. 삼국지 12에서는 매력이 없고 등용 확률이 지력에 영향을 받게 되었는데 지력, 정치는 그대로 80대지만 매력이 복귀된 삼국지 14에서는 43로 내려갔다.

의술에 능했다는 기록과 화타와 친구 사이였다는 연의에서의 설정 때문에 삼국지 시리즈 후기작들에서는 치료계 특기를 가지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삼국지 7, 삼국지 9, 삼국지 10, 삼국지 14가 대표적이다.

지력, 정치가 80대로 그쪽 라인에서는 대단히 우수하기 때문에 역시 강동 군소세력인 유요, 엄백호로 플레이할 때도 매우 귀중한 존재다.


3. 상세[편집]



3.1. 삼국지 9[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37/무력 48/지력 85/정치력 81. 누선, 투석, 혼란, 배반, 매도에 상기한 대로 치료를 가지고 있어서 무척 유용하다.[1] 가히 전체 삼국지 게임 사상 최강의 우번으로, 우번 하나 덕에 손견, 손책, 손권이 유비나 조조를 누르고 최강 세력이 될 수 있을 정도다.[2] 좀비처럼 살아나는 손씨 삼대의 부상병들 앞에선 돌격연계로 군대를 쓸어버리는 마등도, 공성병기 뺨치는 비사연계의 공손찬도 한수 접어야 한다. 다만 컴퓨터 세력일 경우 돌격이나 비사만큼 활용을 못해서 살짝 체감이 덜되긴 한다. 하지만 수비 상황에서는 출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손권세력과 싸울 경우 투함+치료를 정면으로 깬다는 것은 마치 이민족 성을 정란이나 충차가 아닌 추행진으로 공략하겠다는 것과 같은 급의 망상이다. 다른 내정, 책사들과 달리 우번은 단독 운용이 핵심이다. 쿨타임 15일짜리 치료 병법은 우선순위가 떨어져서 다른 장수들과 묶어 편성할 경우 전투 몇번을 해도 보기 힘든 경우가 많고 써도 쿨타임이 15일이라 많이 못쓰기 때문이다. 적진근처까지 이동한 다음 무장들이 먼저 출병해 싸우고 우번은 어느 정도 전투가 진행되었을때 방원진으로 단독 군세를 이끌고 투입되어 치료만 쓰고 물러나면 된다. 말 그대로 의무부대장. 연이은 대규모 교전으로 부상병이 대량발생 했을때 우번의 단독군세를 투입하면 단숨에 아군 전력을 끌어 올릴 수 있다. 통솔이 너무 낮아 위병이나 적에게 병력이 너무 빠르게 감소되는 게 걸린다면 어차피 발동되지 않을 병법(파괴나 교사)을 넣어준 고통솔 장수랑 같이 편성해주는 것도 괜찮다.


3.2. 삼국지 10[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34/무력 43/지력 86/정치력 81/매력 39. 높은 지력과 정치력에 비해 내정용 특기는 농업 하나밖에 없지만 위압, 항변, 반박, 도발 특기를 보유하고 있어 설전에선 상당히 강한 편이다. 통솔이 낮아 턴이 자주 오지 않는 것이 아쉽지만, 장각과 더불어 의사 특기를 가진 둘 밖에 없는 사실무장이라 부상병 치료가 가능하다는 건 상당한 장점이다. 특히 부상병 회복 없이 시가전으로 이어질 때 가치가 빛을 발한다. 전체적으로 특기는 농업, 유인, 혼란, 위압, 항변, 반박, 도발, 명사, 제독, 간첩, 의사. 총 11개다.


3.3. 삼국지 11[편집]


특기 풍수를 달고 나왔다. 앞에서와는 달리 상잉여특기 보유자이기 때문에 존재감이 많이 격감했다. 지못미. 이 때부터 일러스트가 턱수염을 기른 모습으로 나오게 된다.


3.4. 삼국지 12[편집]


일러스트가 전작과 마찬가지로 턱수염을 기른 채 왼쪽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는데 전작과 100만인의 삼국지에서는 딱 봐도 독설가라는 걸 알 수 있으나, 12와 13은 묘하게 살짝 인자해보인다. 오리지널에서 전법은 맹사봉인이었으나 PK에서는 전법봉인을 부여받았다! 지력도 86으로 높은 편이라 전법봉인이 오래 지속되기에, 초반에 무력형 장수가 없는 왕랑군에서는 전장에도 자주 나선다. 인맥, 수집이 모두 있어서 구인소에 놓으면 좋다. 군사특기가 없는 게 옥의 티. 왕랑군에서는 당연히 부동의 에이스이며, 오나라 쪽으로 가더라도 밥값은 한다.


3.5. 삼국지 13[편집]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43/46/86/81 전법은 동요. 이번 작품에서도 내정관으로써 매우 좋다. 상업 2, 문화 6이 있으며, 달변가답게 설파 5, 교섭 6, 언변 6이 있고 지력도 86이라서 군락회유나 외교에서도 좋다. 여담으로 수영 3 특기도 가지고 있고 전수특기는 문화다. 중신특성은 아쉽게도 없긴 하지만.


3.6. 삼국지 14[편집]


능력치는 통솔 43, 무력 47, 지력 86, 정치 81, 매력 43으로 전작에 비해 무력이 1 상승했다. 주의는 예교, 정책은 본초학 Lv 4, 진형은 안행, 정란, 투석, 친애무장은 공융, 동습, 부사인, 섭우, 육적, 정고, 제갈근, 혐오무장은 미방, 우금이다. 이번 작품에서도 역시 점술, 의술, 학자 PK에서는 추가된 간파 개성에 전법으로 도발, 매성, 치료, 투석, 구축을 달고 나왔다. 9편과 비교하면 치료의 효과가 낮은 편이라 전장에서 활용할 정도는 아닌 편이지만 왕랑군이라면 결국 쓰게 된다.

[1] 삼국지 9에서 치료는 환술, 요술과 함께 가장 희귀한 병법 Top 3 안에 든다. 그 효과 또한 여러 부대 부상병 동시 치료, 부상입은 장수 회복, 상태이상 치유 등 여러 기능들이 고성능으로 발휘되는 알짜배기 병법이다.[2] 우번 외에 치료를 가진 무장들은 하나같이 특정 시나리오나 특정 세력에서만 사용가능하고, 배우려고 해도 중후반에 명품을 들여야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유비나 조조는 자체적으로 치료를 가진 무장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