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천면

덤프버전 :




파일:거창군 CI.svg 거창군
위천면
渭川面 | Wicheon-myeon




광역자치단체
경상남도
기초자치단체
거창군
행정표준코드
5470035
관할 법정리
7리
하위 행정구역
19행정리 39반
면적
53.89㎢
인구
1,971명[1]
인구밀도
36.57명/㎢
정치

[ 펼치기 · 접기 ]
국회의원 |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김태호 (3선)
경상남도의원 | 제2선거구

김일수 (재선)
거창군의원 | 나 선거구

신재화 (재선)

이홍희 (3선)

최준규 (초선)

행정복지센터
원학길 324 (장기리 511-2)
위천면 행정복지센터
1. 개요
2. 지명 유래
3. 역사
4. 특징
5. 교통
5.1. 도로교통
5.2. 버스교통
6. 교육
6.1. 관내 학교 목록
7. 교육 환경
8. 환경
9. 주변 시설
10. 하위 리 일람
10.1. 강천리
10.2. 남산리
10.3. 당산리
10.4. 모동리
10.5. 상천리
10.6. 장기리
10.7. 황산리
11. 출신 인물
12. 기타


1. 개요[편집]


경상남도 거창군.
북쪽으로는 북상면고제면, 남쪽으로는 마리면, 동쪽으로는 주상면, 서쪽으로는 안의면과 맞닿아 있다.


2. 지명 유래[편집]


조선시대에는 면의 가운데를 북에서 남으로 흐르는 위천 냇물의 동쪽을 안의군의 북쪽 끝자리인 북상면에 이어서 북하면(北下面)이라 하고, 황산(黃山), 당산(堂山), 무어(舞於), 월치(越峙) 등 4개 리를 두었다. 위천 서쪽에 고려 때 감음현의 치소가 있었던 곳으로 고현면(古縣面)을 두고, 거차(居次), 사마(司馬), 우곡(牛谷), 강남(江南), 상천(上川), 신계(申溪), 부곡(婦谷), 마항(馬項), 강동(薑洞), 역동(墿洞) 같은 10개 리가 있었다. 1914년 두면을 합하여 가운데 냇물의 이름을 따서 위천면이라 하였다.


3. 역사[편집]


위천면은 성읍 국가 시대에는 임례국에 속해 있었고, 신라 때에는 남내와 여선현에 속해 있었던 지역이다. 고려 시대에는 감음현에 속한 지역으로 그 치소가 들어선 중심지였다. 이후 조선 시대 1417년(태종 17)에는 안음현에, 1767년(영조 43)에는 안의현에 속해 있었다. 1895년(고종 32)에는 안의군에 속했는데,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위천[거창 위천]을 경계로 동쪽 지역을 안의군 북하면이라 하고 황산, 당산, 무어, 월치 등 4개의 리가, 위천을 경계로 서쪽 지역은 고려 시대 감음현 치소가 있던 곳으로 고현면이라 하고 거차리, 사마리, 우곡리, 강남리, 상천리, 산계리, 부곡리, 마항리, 강동리, 역동리의 10개 리가 있었다. 일제 강점기인 1914년 3월 10일 행정 구역 개편으로 안의군에 속했던 고현면과 북하면을 합하여 ‘위천면’으로 개칭하고 거창군에 편입되었다.


4. 특징[편집]


화강암질로 구성된 산이 많아, 예로부터 석재산업이 매우 발달했었다. 이로인해 남산농공단지 일대에는 아직까지 많은 석재 업체들이 포진해있다. 다만 현재는 석재산업의 쇠퇴와 한정된 자원으로 인해, 그 세가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아는사람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석재로 유명한 곳 중 하나이다.
현재는 거창의 서부 중심지 역할이자, 거창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5. 교통[편집]



5.1. 도로교통[편집]


37번 국도로 고제를 지나 무주까지 갈 수 있다.
1001번 지방도를 통해 북상면으로 접근할 수 있다.


5.2. 버스교통[편집]


서흥여객에서 북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농어촌버스 위천선이 일 20회 운행한다.
위천면내를 순환하는 마을순환버스도 운영중이며, 금원산과 넘터, 금곡 3개 노선이 있다.


6. 교육[편집]



6.1. 관내 학교 목록[편집]




7. 교육 환경[편집]


위천에서 고제로 넘어가는 모동에 모동초등학교가 있었으나 폐교되었다.
위천중학교는 다른 면단위 중학교들과 함께 폐교한 뒤, 거창덕유중학교로 통합하여 재개교하였다.
거창군에서 관내 중학교가 없는 면의 학생들은 기숙형인 덕유중학교로 진학하거나, 읍으로 통학한다.
고등학교는 거창연극고등학교가 있으나, 일반적인 목적의 고등학교가 아니기에, 위천면 관내 거주 학생들은 연극고 보다는 읍으로의 진학이 더 많은 편이다.


8. 환경[편집]


면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위천천은 낙동강의 상류중에 상류이며, 대규모 공단지역이 없는 덕에 물이 매우 깨끗하다.
때문에 이 위천천을 거닐다 보면, 도시에서는 보기 힘든 수달을 볼 수도 있다.
해발고도가 낮지는 않으나, 가북면, 고제면, 신원면, 북상면에 비해 낮고 평지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과수농사보다는 논농사 비중이 높다.


9. 주변 시설[편집]


거창을 대표하는 관광지 중 하나인 수승대가 이곳에 위치해있다. 수승대에서는 매년 거창국제연극제가 열리며, 여름에는 물놀이와 연극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겨울에는 눈썰매장을 운영한다.

기백산과 금원산을 둘러싼 곳에 금원산 자연휴양림이 있는데, 사계절 볼거리가 있다. 다만 자연휴양림 특성상 주말 숙소 예약이 매우 힘드니, 예약 접수 요일과 시간을 잘 확인하자.


10. 하위 리 일람[편집]



10.1. 강천리[편집]


위천초등학교가 위치해있다.
국가민속문화재 제205호인 동계 정온선생고택이 이곳에 있으며, 관리 상태가 좋은 편이다.


10.2. 남산리[편집]


남산마을, 금곡마을, 남산농공단지, 거창덕유중학교가 위치해있다.
남산마을이 꽤 큰데, 남산리도 남산마을이라는 뜻이다.
위천면의 석재산업 대부분이 몰려있으며, 농공단지를 지나가면서 보면 석상들이 어마어마하게 많다.


10.3. 당산리[편집]


당산마을과 당산농공단지가 위치해있다.
천연기념물 제410호인 거창 당산리 당송이 있는데, 600년 정도 된 것으로 추정된다.


10.4. 모동리[편집]


폐교된 모동초등학교 부지에 거창연극학교가 들어서 있는데, 이름과 달리 교육기관으로서의 학교는 아니다. 거창국제연극제와 거창겨울연극제의 공연장으로 활용중이다.


10.5. 상천리[편집]


상천마을과 금원산자연휴양림이 있다.
금원산자연휴양림 내에는 고려시대 유물이자 보물 제 530호인 가섭암지 마애여래삼존입상이 있다.


10.6. 장기리[편집]


위천면의 면소재지로, 위천면 행정복지센터와 거창연극고등학교가 있다.


10.7. 황산리[편집]


국가지정 명승 제53호인 수승대가 이곳에 위치하며, 수승대 맞은편 황산마을이 거창 신씨의 집성촌이다.
황산마을 내의 옛 담장은 등록문화재 제259호이니, 실수로라도 훼손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11. 출신 인물[편집]


  • 신도성 : 前 경상남도지사, 前 국토통일원 장관
  • 신성범 : 現 정치인, 前 국회의원, 前 언론인
  • 이봉원 : 코미디언


12. 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13:28:28에 나무위키 위천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23년 7월 주민등록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