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백지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장백지의 주요 수상 이력

[ 펼치기 · 접기 ]

역대 홍콩 금상장 시상식
파일:Hong_Kong_Film_Award_Trophy.png
여우주연상
제22회
(2003년)


제23회
(2004년)


제24회
(2005년)

리신제
(디 아이)

장백지
(망불료)


장쯔이
(2046)




장백지
張柏芝|Cecilia Cheung
이름
張柏芝[1][2] (Cecilia Cheung Pak-Chi)
출생
1980년 5월 24일 (42세)
파일:영국령 홍콩 기.svg 영국령 홍콩
국적
파일:홍콩 특별행정구기.svg 홍콩특별행정구 | [[호주|
파일:호주 국기.svg
]]


[3]
원적지
[[중국|
파일:중국 국기.svg
]]


상하이시
신체
165cm, 42kg
학력
培基小學
東華三院黃鳳翎中學
Camberwell Girls Grammar School
로열 멜버른 공과대학교
직업
배우
소속사
신아시아엔터테인먼트
링크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1. 개요
2. 상세
3. 영화
4. 예능



1. 개요[편집]


중화권 배우.

데뷔 초에 임청하를 닮은 외모로 유명했고, 신인 시절 최민식과 함께 한국영화 파이란의 여주인공을 했다.


2. 상세[편집]


아버지가 삼합회의 간부급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그런 아버지의 비호를 받아 그런대로 홍콩의 주연급 여배우로 떴다.

국내에서는 주성치의 희극지왕의 여주인공 표표 역으로 유명하며, 이 작품을 통해 장백지는 스타덤에 올라 승승장구했다. 덕분에 주성치와는 친분이 깊었고, 막문위와 함께 나란히 소림축구에 카메오 역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동료배우 사정봉과 결혼했지만, 결혼 전에 사귄 호색한 진관희와의 사생활을 담은 동영상 및 사진 유출 이후 사이가 급격히 냉랭해졌다가 끝내 이혼하여 두 아이를 키우는 싱글맘이 되었다.[4]

스캔들이 터진 뒤에는 사정봉이 어떻게든 장백지를 용서해주고, 친자 검사에서 자기 아들이 자신의 유전자와 맞지 않는 사태가 벌어졌음에도 친아들처럼 키우겠다며 대인배적인 모습을 보였을 정도로 재결합을 하는가 싶었으나, 사정봉은 진관희와 장백지가 공항에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이혼을 결심하는 계기가 됐다고 한다.[5]

장백지는 그 외 인성문제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는데 촬영 중에 동료들에게 심한 욕설과 인신공격 등 안하무인 태도 때문에 원성을 샀고, 몇몇 영화사에서 출연 금지를 당하기도 했다. 유덕화도 장백지를 공개적으로 비난하기도 했다.

이후 작품 활동이 매우 드물어졌다가 2016년에 오랜만에 Out of Control에 빅뱅의 탑과 동시 출연했다. 2018년 12월에는 셋째 출산 소식이 나왔는데 셋째의 생부에 대한 언급은 일절 하지 않았다.


3. 영화[편집]




4. 예능[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3 00:56:49에 나무위키 장백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병음: zhāng Bózhī, 장보즈 [2] 사족으로 표준중국어 병음이 영 거시기한데, 'Zhang Bo Zhi' (장보즈). 병음은 서구식 스펠링과 다른 점이 많아서 실제로는 장보즈로 읽긴 하지만, 아무래도 한국에서는 대놓고 적기 난감한 이름이다 보니 청룽, 리롄제, 저우룬파 등의 보통화 발음 표기가 (배우 당사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언론에서 퍼진 이후에도 한동안 장백지라는 한국 한자독음으로 지칭되었다. 이렇다보니 한국 한정으로 장바이즈라고도 불린다. 이는 '柏'자가 2가지 이상의 발음을 가진 다음자에 속하기 때문. 물론 장바이즈라는 발음은 한국 이외에는 사용되는 곳이 없다. 그냥 홍콩인인데 광동어 발음 따라 죙박지라고 부르면 안되나[3] 호주 시민권 보유[4] 장남 이름은 루카스, 차남은 퀸터스 이다.[5] 스캔들 전에는 사정봉과 진관희는 절친이었지만 당연히 스캔들 후 철전지 원수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