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모음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低母音 / Open vowel


1. 개요
2. 조음 방법
2.1. 전설 평순 저모음
2.2. 전설 원순 저모음
2.3. 중설 저모음
2.4. 후설 평순 저모음
2.5. 후설 원순 저모음


1. 개요[편집]


파일:attachment/mo_eum_pyo_1.png
혀의 높이가 가장 아래일때 나오는 모음. 혀를 입바닥에 붙이고 발음하면 된다.


2. 조음 방법[편집]



2.1. 전설 평순 저모음[편집]


전설 평순 저모음(open front unrounded vowel

a



혀 높이
저모음
혀 기울기
전설모음
입술 모양
평순모음
혀의 최고점을 앞으로 하고 입술을 평평하게 하면서 혀를 입바닥에 붙여서 발음하는 소리.

/a/ 음소는 흔히 볼 수 있지만 정밀 전사로 전설모음 [a]가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보통 [ä\]나 근저모음[ɐ\]로 소리난다. 실제 전설 저모음은 /a/[ä]나 /æ/의 변이음으로나 나오는 편.


2.2. 전설 원순 저모음[편집]


전설 원순 저모음(open front rounded vowel

ɶ



혀 높이
저모음
혀 기울기
전설모음
입술 모양
원순모음
혀의 최고점을 앞으로 하고 입술을 둥글게 하면서 혀를 입바닥에 붙여서 발음하는 소리.


2.3. 중설 저모음[편집]


중설 저모음(open central vowel

ä/ɐ̞



혀 높이
저모음
혀 기울기
중설모음
혀의 최고점을 앞과 뒤의 중간에 놓고 입술을 평평하게 하면서 혀를 입바닥에 붙여서 발음하는 소리. 일본어의 あ단에서 이 소리가 난다. 폴란드어 a도 이 소리.

ä라고 많이들 쓰지만 ◌̈는 중설된 모음이므로 엄밀히는 틀린다. 그래서 나온 대체 표기가 ɐ̞. 물론 모음의 수는 제한적이므로 그냥 ä를 통째로 중설 저모음으로 정의하면 그만.

독일어의 Ä(ä)와는 같은 글자를 쓰지만 별 상관 없다. 이 글자는 현대 한국어의 ㅐ와 같은 전설 평순 중저모음 /ɛ/이다.


2.4. 후설 평순 저모음[편집]


후설 평순 저모음(open back unrounded vowel

ɑ



혀 높이
저모음
혀 기울기
후설모음
입술 모양
평순모음
반모음
ʕ̞
혀의 최고점을 뒤에 놓고 입술을 평평하게 하면서 혀를 입바닥에 붙여서 발음하는 소리.

우크라이나어, 차하르[1] 몽골어의 а가 이 소리.
미국식 영어 pot의 o에서, art의 a에서 이 소리가 난다. 각각 [pɑ:t], [ɑ:ɹt].
영국식 영어에서는 미국식 영어에서 æ 소리가 나는 낱말 중 몇몇에 이 소리가 난다.(예 : fast[fæst]/[fɑ:st], answer[ˈæn.sɚ]/[ˈɑːn.sə(ɹ)]. 오른쪽이 영국식 영어이다.)
우리말가 이 소리라는 관념이 있지만 실제로는 중설 근저모음([ɐ])으로 발음된다. 그것도 원순화되어.


2.5. 후설 원순 저모음[편집]


후설 원순 저모음(open back rounded vowel

ɒ



혀 높이
저모음
혀 기울기
후설모음
입술 모양
원순모음
반모음
ʕ̞ʷ
혀의 최고점을 뒤에 놓고 입술을 둥글게 하면서 혀를 입바닥에 붙여서 발음하는 소리. 영국식 영어에서 pot의 o가 이 소리가 난다. 제주도 방언아래아도 이 소리가 났으나 현재 /ɔ/로 옮겨가고 있다. 헝가리어의 a가 [ɒ]~[ɔ] 정도의 소리가 나지만 평순성이 강하다.

영국식 영어를 들어보면 'ㅓ'나 'ㅗ'처럼 들린다. 외래어 표기법에서는 IPA-한글 대조표에는 실려있지는 않지만 온라인가나다에서 '오'로 적는 것이 가장 가깝다는 의견을 보인 바 있다#. 헝가리어 표기에서는 평순성이 강해서 그런지 a를 '어'로 적도록 하고 있다.

[1] 내몽골에 거주하는 몽골인들을 뜻한다. 중국 공식 명칭은 '네이멍구인(内蒙古人)'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