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진(PD)

덤프버전 :



1. 개요
2. 활동
2.1. 2021년
2.2. 2022년
2.3. 2023년
3. 연출작


1. 개요[편집]


대원방송의 PD로 2021년도에 대원방송으로 입사했다.


2. 활동[편집]


전체적으로 경력이 1년도 안 돼 설익어서 그런지 몇몇 캐스팅과 프로듀싱이 살짝 어설프지만 그래도 이전 대원방송의 PD들과 애니맥스판과는 비교도 안되는 팬서비스랑 알맞은 신인 성우 캐스팅으로 호평이 많은 상황이다. 오죽하면 대원방송 원피스 같이 이전 부터 말이 많은 대원방송의 더빙작들도 맡기를 바라는 팬들도 있을 정도. 다만 이렇게 팬서비스를 해주는것도 어디까지나 예산이 많냐 적냐에 차이다, 실제로 현재 정영진 PD가 연출하는 다른 작품인 세븐즈 3기랑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6기[1]는 여전히 완성도가 떨어져 있는 모습을 보면 팬서비스는 대원 측에서 예산을 많이주냐 적게주냐의 차이다.


2.1. 2021년[편집]


이때는 본격적으로 메인 연출을 맡기 전까지는 주로 황태훈 PD 밑에서 조연출을 맡았던 선배 김세중 PD 작품에 조연출로 참여하고 있었으며 처음으로 참여한건 트로피컬 루즈 프리큐어.


2.2. 2022년[편집]


근육맨 2세 재더빙으로 처음 입봉했는데 약간 투니버스판에 비해서 질이 떨어지나 그래도 그 전설의 OST인 질풍가도를 그대로 썼고[2], 번역은 투니버스판보다는 평가가 좋아[3] 역대 대원이 재더빙한 작품 중에는(드래곤볼 Z KAI, 원피스, 달의 요정 세일러문[4]) 소년탐정 김전일과 함께 평타는 친다는 평을 받았다.

이후 유희왕 SEVENS 3기와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6기를 연출했는데, 예산을 적게 줬는지 전속 시리즈가 됐다.[5][6]

2022년 말, 블리치 천년혈전 편을 연출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현재 1쿨까지만 연출한 시점에서 51명이나 되는 성우들을 캐스팅 했는데 중요한 주&조연 캐릭터에 투니버스 더빙판 성우들도 유지하였다. 특히 히라코 신지 역의 강수진 성우는 바운트 편 마지막에서 딱 한마디 하고 무려 14년 만에 배역에 복귀한 것이라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깜짝 선물같은 캐스팅이란 평이다. 아이젠 소스케 역의 구자형 성우 또한 팬들의 화젯거리가 되었는데, 구자형 성우는 원래 투니버스를 제외하면 케이블 방송국에 잘 안나오는 편이고, 강수진과 성완경, 송준석은 정영진이 연출하고 있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에서 나오기 때문에 가능할거라는 의견이라도 있었는데 구자형 성우는 블랙 클로버율리우스 노바 크로노를 제외하면 그렇지 않아 더더욱 놀랍다는 반응이다.

신규 캐스팅의 경우에도 겐류사이와 유하바하 역에 김기현이정구[7]라는 초강수를 두었고, 슈테른릿터의 캐스팅은 미스캐스팅이라 할법한 게 존재하지 않아 원작 팬들로부터도 찬사를 받았다. 특히 원작 팬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신규 캐스팅에는 쿠로츠치 마유리, 코마무라 사진, 마스크 드 마스큘린이 꼽히는데, 마유리는 애니메이션의 첫 시퀀스에서 등장해 위기감을 고조시키는 역할을 맡은 캐릭터인데다 일본판은 물론, 기존 한국판을 담당했던 성우들 모두 존재감이 큰 거물인지라 새로운 캐스팅을 한다는 것 자체가 도박에 가까운 행동임에도 이창민이라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카드를 들고나와 호평을 들었다. 거기에 코마무라와 마스크 역의 이동윤, 박준원의 경우 둘 다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인임에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호평을 이끌어낸 사례이기 때문에 더욱 괄목할 만하다.

물론 단독 연출가로서 경력이 1년도 안 된 신입이라 그런지 미숙한 면도 많이 보였다. 특히 연기지도에 미숙한 모습을 보이는데, 렌지 역의 고구인 성우는 초반 연기톤을 잘못 잡게 만들어 블리치 원작 팬들로부터 아마추어냐는 악평을 들어야만 했고,[8][9] 히츠가야 토시로 역을 새로 맏게 된 김나율 성우도 팬들에게 비판을 받게 만들었으며, 10년만에 아이젠 소스케 역에 복귀한 구자형 성우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여 연기톤을 망가뜨리기도 했다.[10] 또한 우노하나라는 중책에 데뷔 1년차 신인인 권다예 성우를 캐스팅해 본인 역량 이상의 연기를 요구했고, 결과 우노하나의 캐릭터성과 반대되는 연기를 내놓으며 천년혈전 편 더빙판의 오점이라는 평가를 받게 만들기도 했다.[11][12] 우류 역에 김종엽 성우는 신인치고는 무난한 연기를 보였지만, 아버지인 류켄 역의 홍범기 성우와 궁합을 생각하지 않고 캐스팅한 탓에 아버지보다 나이들어보인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2.3. 2023년[편집]


2023년 9월부터 가면라이더 기츠의 한국어 더빙 연출을 담당한다. 적절하면서도 예상치 못 한 성우 배치[13]와 높은 품질의 CG 수정, 메인 테마곡 이외의 삽입곡들까지 일일이 번안까지 하는 정성을 보여줘서 호평받았다.

또한 2023년 11월 8일부터 김세중 PD가 연출하던 원피스 무사의 나라 편을 맡았다 물론 이 쪽도 나름 괜찮은 평가를 받았지만, 유일하게 김혜성의 팬들도 거를 정도로 이전부터 심각한 미스캐스팅이란 평가가 많은 샹크스 역은 아직까지도 김혜성으로 유지한 것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고 있다.


3. 연출작[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09:48:47에 나무위키 정영진(PD)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나머지 원 포 올 계승자들을 12기~13기 전속 성우들로 캐스팅했다.[2] 이는 약 3년전에 카툰네트워크에서 방영됐던 케로로 재더빙이 케로로 행진곡을 안쓰고 일판 OST를 써 비판이 많았기에 더욱 비교가 되었다.[3] 대표적으로는 투니판에서는 유치한 근육파괴술를 근육버스터로 알맞게 로컬라이징을 했고 "빨간맛을 보여주마! 궁금해? 허니!"라는 초월번역도 보였줬다.[4] 물론 지금 원피스 더빙은 퀄리티가 많이 안정되었다.[5] 그런데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6기의 경우는 새로 등장하는 레이디 나강(츠츠미 카이나)이 다소 비중이 있는 중요한 인물이여서 그런지 초반까진 몰라도 후반이자 긴 장편일수록 추가 성우에 매우 인색하면서도 전속&중복으로 돌리는 대원답지 않게 본 방송사의 프리랜서 성우인 이명희를 추가로 캐스팅하였다.[6]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4기를 연출 당시 타카미 케이고(호크스) 역으로 당시 전속 성우이자 이전 부터 단역들을 도맡은 임채빈 성우한테 맡긴 것에 비판이 많은 것과는 대조적이다. 참고로 5기 때는 반죠 다이고로(래리엇) 역의 최낙윤 1명을 추가로 부른 적은 있다.[7] 투니버스판에서 이미 이시다 류켄으로 캐스팅되었는데, 류켄은 애니맥스 코리아에서도 맡았던 홍범기로 유지했다.[8] 거기다가 고구인은 신입 시절 프랑키쥬라큘 미호크 같이 부적합한 배역들을 지속적으로 연기하면서 이전부터 이미지가 좋지 못한 것도 한 몫 했다.[9] 그래도 영왕궁행 시점에선 성우 본인도 캐릭터 해석을 잘 잡았는지 이전에 비하면 많이 나아졌다.[10] 아이젠이 유하바하에게 숨기고 있는 의도를 드러내달라는 어려운 요청을 했다고 한다. 구자형 성우는 이에 대해 아이젠은 그런 걸 구태여 드러내는 캐릭터가 아니라고 생각은 했으나 PD의 지시도 일리가 있다 생각해 두가지 버전을 녹음했다고 한다. 이쪽도 시간이 지나 감이 잡혔는지 과거 시점에선 진중함을 살려 팬들의 호평을 끌어냈다.[11] 오죽하면 당시 제 2의 고구인과 디도가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성우팬들도 있었다, 실제로 고구인과 디도는 신인 시절 부적합한 배역들을 지속적으로 맡은 바람에 동기/후배 성우들에 비해 애니메이션 더빙 커리어가 부진해지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12] 상술했듯, 천년혈전 편 더빙은 비중이 적은 역에도 과거 캐스팅됐던 베테랑 성우들을 다수 데려올 정도로 힘을 쏟고 있는 작품이다. 때문에 주요 에피소드를 담당해야 할 우노하나 역에 신인을 캐스팅한 것이 예산 압박에 의한 선택과 집중이 아닌 PD 본인이 판단한 것일 가능성도 존재한다.[13] 류다무현을 특촬물 + 대원방송 작품에 처음 출연시켰고 방성준, 황창영, 홍진욱, 장서화, 이인석을 각각 해당 성우들과 똑같은 배역을 연기했던 배우들(킨조 야마토, 오시나리 슈고, 하루미 시호, 고토 다이, 사토 류지)에 맞추어 캐스팅했다. 그리고 슈퍼전대 시리즈에서 주연급 캐릭터를 맡은 탁원제민승우를 처음으로 가면라이더 시리즈를 캐스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