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무(삼국지)/기타 창작물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진무(삼국지)




1. 개요[편집]


정사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 등장하는 진무를 다루는 문서.


2. 상세[편집]


난전 중에 죽다보니 보통 명장과의 일기토에서 죽는 식으로 묘사된다.


3. 게임[편집]



3.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편집]


파일:Chen_Wu_2_(1MROTK).webp
파일:external/kongming.net/108-Chen-Wu.jpg
100만인의 삼국지
삼국지 10, 11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649.jpg
삼국지 12, 13, 14

삼국지 1부터 개근하여 꾸준히 등장하고 있는데 무력이 80대를 찍으며 오나라에선 손꼽히는 무력 담당. 다만 통솔력, 무력을 제외하면 나머지 능력치는 밑바닥으로 긴다. 사실 정사에서는 큰 활약이 없는데 연의에서 그 방덕과도 호각을 이루다가 죽은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무력이 꽤나 준수하다.

삼국지 3에서는 비슷한 동료들인 장흠, 주태, 반장, 서성, 정봉, 주연 등등의 장수들 중 가장 무력이 낮다. 당연히 장군은 되지 못한다. 특히나, 여기에 언급된 장수들 중 무력이 69 이하는 서성과 진무 본인 뿐이다. 안 그래도 능력치가 낮은 장수인데 이런 시궁창 무력이 다른 능력치보다 높다. 지력은 거의 시궁창 수준. 하다 못해 담웅도 이 작품에서 만은 무력이 80이다. 시나리오 1에서는 이상하게 유요의 부하로 건업에 있으며 태사자와 같이 있다.

삼국지 5에서는 절대로 전쟁에서 일기토를 시키면 안 되는 장수다. 무력이 78인데 숨겨진 속성인 용맹이 0이기 때문이다.

삼국지 6에서는 무력도 60대에다가 숨은 능력치인 용맹이 0인데 정작 웃기는 건 무용 특기는 갖고 있다는 것이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75/무력 82/지력 45/정치력 37로 병법으로는 분투, 제사, 투함, 충차를 가진 꽤 좋은 장수. 제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성전에서도 활약할 수 있다. 그리고 이번작부터 아들 진표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74/무력 88/지력 47/정치력 40/매력 63에 특기는 훈련, 돌격, 일제, 저지, 회복, 기합, 삼단, 나선, 제독으로 총 9개. 일기토 특기가 4개라(회복, 기합, 삼단, 나선) 일기토로 쓸 만하고 돌격, 일제 특기를 가지고 있어서 책략만 주의하면 전장에서도 나쁘지 않은 활약을 펼친다.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74/무력 87/지력 43/정치력 40/매력 62에 극병과 수군의 적성이 S다. 특기는 극장인데 무력이 제법 높은 편이라 육전용 특기가 모자란 편인 오나라에서는 상당히 좋다.

삼국지 12에서는 일러스트가 괴수스럽게 변했는데 자세히 보면 오른손으로 창을 든 채 위나라군과 맞서 싸우는 모습을 하고 있다. 능력치는 전작의 능력치에서 매력만 빠진 수치이며 전법은 잉여스러운 속공이라 손책군이든 손권군이든 워낙 좋은 장수들이 많아 높은 무력에 비해 실제 전장에서 볼 일은 거의 없다.

삼국지 13에서는 통솔력이 72, 무력이 84로 삼국지 12 때보다 너프되고 지력이 44, 정치력이 41로 버프되었다. 전법은 특공. 병종 적성은 창병만 A고 나머지는 모두 C. 특기는 훈련 3, 공성 3, 수영 4, 일기 3으로 전수특기는 수영이다. 주장으로 쓰기는 많이 애매해졌고 전투특기가 부실한 장수들의 부장으로 붙여서 보내자.

삼국지 14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74, 무력 86, 지력 43, 정치력 40, 매력 63으로 전작과 달리 통솔력과 무력이 각각 2 상승한 대신 지력과 정치력이 각각 1 하락했다. 개성은 호걸, 수전, 동원, PK에서는 금강 개성이 추가되었고 주의는 패도, 정책은 수군육성 Lv 4, 진형은 어린, 방원 전법은 분전, 구축, 강습, 시람, 친애무장은 동습, 주유, 혐오무장은 없다. 이번작부터 아들 진수가 추가되었다.


3.2. 영걸전 시리즈[편집]


삼국지 조조전에서는 궁병(연노병)으로 나와 사실 루트 유수구 전투에서 방덕과의 일기토에서 전사한다.# 가상 루트의 경우 동습과 함께 나오지 않는다.

조조전 온라인에서는 병종은 궁병으로 나왔는데, 코스트에 비해 효과가 좋지 않아 버려졌었다.


3.3. 삼국지대전[편집]


파충류(도마뱀)와 비슷하게 그려졌다, 아무래도 연의에서의 외모 묘사 때문인 듯.


4. 만화[편집]



4.1. 요코야마 미츠테루 삼국지[편집]


파일:전략진무.png

손부인이 유비와 함께 오나라를 벗어나는 것을 저지하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후 유수구 전투에서 사망처리 된다.


4.2. 삼국전투기[편집]


곡아 전투 편에서 첫 등장. 사이보그 009의 005(제로니모 주니어)로 등장한다. 곡아 전투 편에서는 번능과 우미의 군대를 상대로 포효하며 무쌍을 찍는 모습을 보인다. 곡아 전투 (4)편의 타이틀 컷을 장식하기도 하였다.

오정 전투 편에서는 손책에게 군사 1000명만 있으면 엄백호의 방어를 뚫고 성을 깨부술 수 있다고 제안하나 손책에게 거절당한다. 능조의 합류 직후 능조가 홍조까지 띄워 가며 싸나이가 많다며 기뻐하자 장흠과 함께 당황하기도 했다.

회계 전투 편에서는 장흠과 선봉을 자원하지만, 직후 능조에게 지져지며 무산된다.

광기 전투 편에서는 손책과 함께 종군한 것으로 묘사된다. 광기성에 도착한 손책이 혼자서 정찰을 하러 뛰쳐나가자 송겸과 함께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후 화살을 맞고 쓰러진 손책을 송겸과 함께 발견하기도 했다. 이후 손책이 쓰러진 틈을 노린 진등군에 의해 대대적인 습격을 받게 되자 손권에게 진형을 짜서 퇴각 준비를 하라는 명령을 받기도 했다.

적벽 전투 편에서는 노숙이 탄 배의 노를 젓는 사공 역할을 했다. 배멀미가 있는지 배를 타는 내내 "이 놈의 멀미..."라고 읊조리는 건 덤.

본격적으로 전투가 시작되었을 때는 장흠, 주태, 동습과 함께 화공에 당한 조조군을 섬멸하기도 했으며, 덤으로 튜브를 던져서 장료의 공격을 받고 물에 빠진 황개를 구조하기도 했다.

장윤과 채모가 주유를 습격했을 때 주유의 명을 받고 동습과 함께 장윤을 막아서려 하나, 쓰러진 채모를 본 장윤이 폭주하면서 결국 장윤이 주유에게 접근하는 것을 허용하고 만다. 진무는 주유가 장윤을 베면서 상황이 종료된 이후 주유의 안위를 걱정하지만 다행히도 주유는 부상만 살짝 입은 것 외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강릉 전투 편에서는 동습과 함께 손권의 합비 공략군에 합류했다.

양평 전투 편에서는 손권과 유비의 사이가 악화되면서 손권이 여몽을 형주 공략군으로 보냈을 때 같이 갔었지만 손권과 유비가 일시적으로 화해하면서 직접 전투하는 일은 없었다.

합비 2 전투 편에서는 손권의 합비 공략군에 참여했다. 장료가 쳐들어오자 손권에게 적의 기습이라고 보고했으며 손권을 지키기 위해 동오 최고의 창잡이라 자칭하며 장료를 막아섰으나 장료에게 일격을 먹게 된다. 그러나 진무는 오히려 장료의 언월도를 잡고 자신이 막는 동안 장료를 잡으라고 크게 소리쳤고, 이에 서성과 하제가 동시에 장료에게 덤벼들었으나 료라이라이 버프를 받은 장료에게 그 희생이 무색하게 두 동강나며 사망하게 된다.

장료의 최초 기습 때 죽는 것으로 보아 창천항로의 장면을 오마쥬한 것으로 보인다.


4.3. 창천항로[편집]


기습을 해온 장료와 대치 중이던 손권을 구하려다 전사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