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다이으프

덤프버전 :

튀르키예어, 아제르바이잔어: kadayıf
그리스어: Κανταΐφι
영어: kadayif

1. 개요
2. 상세
3. 종류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튀르키예의 전통 또는 그 면을 구운것에 시럽이 적셔져서 나오는 디저트이며, 또 다른 의미는 부드러운 빵에 시럽이 적셔져서 나오는 디저트류이다. 각각 텔 카다이으프(Tel kadayıf), 에크멕 카다이으프(Ekmek kadayıf)라고 불러 구분한다. 퀴네페 또한 텔 카다이으프로 만드는 일종의 카다이으프류 디저트이다.

튀르키예어 특유의 yı (이으) 발음이 어렵기 때문에 카다이프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그리스어의 경우 아예 카다이피(το κανταϊφι)로 정착했다.

2. 상세[편집]


오스만 제국 시대부터 존재했던 디저트이자 현재는 튀르키예를 비롯하여 그리스 등 주변 유럽 국가들 및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발칸 반도캅카스에서도 먹으며, 면이 정말 가늘다. 삶거나 튀겨서 꿀, 조청, 시럽 등을 발라 먹었다고 한다.

3. 종류[편집]


  • 카다이으프(kadayıf) -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며 앞에 재료이름이 붙는다. 피스타치오가 들어간 Fıstıklı kafayıf 같이.
  • 에크멕 카다이으프(Ekmek kadayıfı) - 오스만 제국 시기부터 먹은 브레드 푸딩과 비슷한 카다이으프이다. 면형태로 뽑아내는 반죽보다 만들기 쉬워서 집에서도 만들 수 있다. 대체로 시럽에 적셔져서 나오고, 위에 카이막을 곁들이기 때문에 카이막으로 유명한 아피욘카라히사르가 이것을 특산품으로 밀고있다. 튀르키예의 슈퍼에 가면 그냥 냉장코너에서 팔기도 한다.
  • 야스 카다이으프(Yassı kadayıf) - 팬케이크, 크레페와 비슷한 납작한 카다이으프이다. 어원인 yassı(야스)가 납작하다는 의미이다. 이쪽도 에크멕 카다이으프와 같은 계열이지만 팬케이크처럼 번철에 구운 빵에 시럽을 적셔서 먹는다.
  • 카다이으프 돌마(kadayıf dolması) - 카다이으프로 이루어진 돌마의 일종이다.
  • 까타이프(قطايف) - 아랍권에서 먹는 단맛의 소가 들어간 아랍식 카다이으프의 일종으로, 아바스 왕조파티마 왕조 시대부터 먹기 시작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쪽은 실형태가 아닌 빵 카다이으프 종류이며 송편 비슷한 모양을 하고있다.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06:58:01에 나무위키 카다이으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