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콘도르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콘도르

캘리포니아콘도르
California condor


파일:Cc.jpg

학명
Gymnogyps californianus
Shaw, 1797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조강Aves
하강
신악하강Neognathae
상목
신조상목Neoaves

콘도르목?Cathartiformes?

콘도르과Cathartidae

김노깁스속Gymnogyps

캘리포니아콘도르G. californianus
멸종위기등급
파일:멸종위기등급_위급.svg

1. 개요
2. 크기
3. 생태
4. 기타



1. 개요[편집]


북아메리카에 서식하는 콘도르의 일종으로, 주로 미국 서남부와 멕시코 북부 캘리포니아 반도에서 서식한다.


2. 크기[편집]


몸길이 109~127cm에 날개 길이 3m, 몸무게는 9 ~ 11kg 정도 되며 북아메리카에 사는 맹금류 중 제일 크다. 즉, 독수리, 히말라야독수리와 함께 안데스콘도르 다음으로 큰 맹금류이다.


3. 생태[편집]


낮은 언덕과 산지에 서식하며, 주로 큰 포유류의 사체를 먹는다. 간혹 검독수리 같은 대형 맹금류가 사냥한 먹이를 빼앗아먹는 일도 있다.


4. 기타[편집]


한때 무차별적인 학살과[1] 납중독[2]으로 인해 1982년 23마리까지 개체수가 줄어들어 멸종 직전까지 갔고, 결국 1987년까지 야생 개체를 전부 생포해 동물원에서 인공번식에 들어갔다. 이후 1991년부터 야생 복원에 들어가 현재는 몇백 마리 정도가 그럭저럭 살아가고 있는 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9 02:26:49에 나무위키 캘리포니아콘도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가축을 죽였다고 생각하고 쏴죽였다. 그냥 죽은 시체를 먹고 있었을 뿐인데도. 게다가 무지한 그 시대 사람들이 흔하게 그랬듯이 날고 있는 새를 순전히 재미로 사살한 사례도 허다하다.[2] 납탄이 박힌 동물을 먹고 발생했다. 독수리는 썩은 시체에 가득한 세균을 박멸하기 위해 강력한 위산을 가지고 있는데(배설물을 유사시 소독제로 쓸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납중독 피해가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