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와히포우나무

덤프버전 :



파일:유네스코 세계유산 로고 화이트.svg 뉴질랜드의 세계유산

[ 펼치기 · 접기 ]



유네스코 세계유산
파일:유네스코 세계유산 로고(흰 배경).svg
이름
한국어
테와히포우나무 공원
영어
[1]
프랑스어
[2]
국가·위치
뉴질랜드 남섬
등재유형
자연유산
등재연도
1990년
등재기준
(vii)[3], (viii)[4], (ix)[5], (x)[6]
지정번호
551

1. 소개
2. 구성



1. 소개[편집]


테와히포우나무(Te Wāhipounamu)[7]는 뉴질랜드 남섬 남서부에 위치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다. 이 지역에 있는 총 네 개의 국립공원을 묶어서 하나의 세계유산으로 등재했고, 관련 구역은 약 26,000 제곱킬로미터에 달한다. 빙하, 피오르, 호수. 폭포 등 다채로운 자연으로 유명하며, 아오랑기 쿡 산이나 밀포드 사운드 같은 유명 관광지도 이 세계유산에 포함되어 있다.


2. 구성[편집]


  • 아오라키 마운트쿡 국립공원 - 면적 707km²
  • 피오르드랜드 국립공원[8] - 면적 12,519km²
  • 마운트어스파이어링 국립공원 - 면적 3,555 km²
  • 웨스트랜드 국립공원 - 면적 1,175 km²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11:13:30에 나무위키 테와히포우나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Te Wahipounamu – South West New Zealand)[2] Te Wahipounamu – zone sud-ouest de la Nouvelle-Zélande[3] 최상의 자연 현상이나 뛰어난 자연미와 미학적 중요성을 지닌 지역을 포함할 것[4] 생명의 기록이나, 지형 발전상의 지질학적 주요 진행과정, 지형학이나 자연지리학적 측면의 중요 특징을 포함해 지구 역사상 주요단계를 입증하는 대표적 사례[5] 육상, 민물, 해안 및 해양 생태계와 동·식물 군락의 진화 및 발전에 있어 생태학적, 생물학적 주요 진행 과정을 입증하는 대표적 사례일 것[6] 과학이나 보존 관점에서 볼 때 보편적 가치가 탁월하고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포함한 생물학적 다양성의 현장 보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의미가 큰 자연 서식지를 포괄[7] 마오리어로 '포우나무(뉴질랜드산 옥)가 나는 곳'이라는 뜻이다.[8] 밀포드 사운드가 여기에 있다.